[교육] 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직설계의 기본 요소

2. 학교의 조직이론

3. 학교의 조직특성

4. 학교조직의 구조

5. 교수- 학습조직

6. 학교의 재구조화
본문내용
1. 조직설계의 기본 요소
조직은 조직의 목표, 구성원, 환경 등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러 조직은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지는 이유,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등은 구조적 관점의 주요 연구과제이다.


▶ 구조적 관점의 기본 가정
- 조직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
- 조직은 합리성에 의해 개인적인 선호나 외부 압력을 억제할 때 효과적으로 운영
- 구조는 조직의 상황에 적합하도록 설계
- 조직은 분업과 전문화를 통해서 성화를 향상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 및 부서 간 조정과 통제는 필수
- 조직의 문제는 구조상의 결함으로 발생하며, 이는 조직의 재구조화를 통해 해결

1. 직무와 분업
조직을 설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담당하게 될 직무를 공식적 으로 규정.
▶ 공식적으로 구성원들의 업무를 규정할 때
- 조직구성원들이 역할을 수행할 때 예측성, 신뢰성과 획일성을 갖게 됨
- 조직구성원들이 냉담하거나 저항할 수도 있음
- 한 사람이 다룰 수 있는 적정한 업무를 분담 (업무의 분업 또는 분화)
구성원들 간에 분화된 업무를 묶는 방식은 기능, 시간, 상품, 고객, 지역 또는 위치 등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짐.
참고문헌
- 학교 학급경영 / 학지사 / 박병량. 주철안
- 교육행정의 이해 / 원미사 / 권기욱 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학지사 / 주삼환 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
  • 학교 조직의 특성과 구조announcemnet.- 학교 조직의 특성과 구조는 무엇인가?- 한국 중등학교 조직의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재구조화되어야 할 것인가?과 목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발표일 : 2006. 10. 131. 학교의 조직특성● 학교와 조직의 차이점: 학교가 담당하는 업무는 인간적인 측면의 집약이다. 학교조직에서의 산출물은 사람이고 사람을 다루어 나간다는 점에서 학교는 인간적인 조직이다.1. 목 표1)학교조직의 목표 : 학교에

  • 한국 교육법의 구조 교육자치제도 학교조직의 특성
  • 한국 교육법의 구조, 교육 자치제도, 학교조직의 특성 1. 한국 교육법의 구조 ㅡ 교육법①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개 념 : 넓은 의미로 교육에 관한 조직과 작용을 규정한 법령으로 교육에 관한 법규를 통칭. 인간의 성장을 다루는 교육과 사회질서 유지하기 위한 규범으로의 성격. * 성 격 : 조장적, 특별법인 동시에 일반법적, 특수법적인 성격과 윤리적 특성이 강조됨.② 교육법의 기본원리 * 헌법과 교육관계법령의 기초로 1장 총칙에서 학습권,

  • [교육행정] 학교행정-학교회계와 공문서 작성
  • 학교학급경영< 학교행정 - 학교회계와 공문서작성 >- 목 차 -Ⅰ 학교행정의 이론적 기초1. 교육행정학의 이해가. 개념나. 성립 배경 및 성격다. 주요 이론2. 학교조직의 특성가. 조직이론적 특성나. 학교의 관료제적 특성다. 기타 특성Ⅱ 학교회계의 이해1 학교회계 제도의 일반가. 회계의 개념나. 학교회계제도의 의미다. 학교회계의 일반원칙과 예외2. 예산편성 집행 결산가. 학교회계예산의 편성방법나. 학교회계 예산 재원의 구성 체

  • [고등학교]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
  • 교육관3. 변화에 대한 적응 태도4. 교사문화의 특성1) 성적위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순응성2) 업무에 대한 냉소적 회피성3) 닫힌 성에서 누리는 자율성4) 전문성 지향의 종합성5) 심리적 보상성6) 승진 지향성Ⅱ.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1. 학교조직의 구성과 운영의 원리1) 조직의 원리2) 학교조직의 특성3) 학교조직의 구조2. 교무분장 조직과 운영의 효율화1) 교무분장의 정의2) 교무분장조직의 원칙3) 교무분장조직의 실제4) 학교조직의 일반

  • [교육행정] 학교행정-학교회계와 공문서 작성
  • 학교행정 – 학교회계와 공문서작성Ⅰ 학교행정의 이론적 기초1. 교육행정학의 이해2. 학교조직의 특성Ⅱ 학교회계의 이해1. 학교회계 제도의 일반2. 예산편성 집행 결산3.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의 구조Ⅲ 공문서 작성 및 문서 관리1. 공문서의 이해2. 공문서 작성 및 관리의 실제Ⅰ.학교행정의 이론적 기초1. 교육행정학의 이해2. 학교조직의 특성Ⅰ 학교행정의 이론적 기초 - 1.교육행정학의 이해가. 개념나. 성립 배경 및 성격다. 주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