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직설계의 기본 요소
2. 학교의 조직이론
3. 학교의 조직특성
4. 학교조직의 구조
5. 교수- 학습조직
6. 학교의 재구조화
- 본문내용
-
1. 조직설계의 기본 요소
조직은 조직의 목표, 구성원, 환경 등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러 조직은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지는 이유,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등은 구조적 관점의 주요 연구과제이다.
▶ 구조적 관점의 기본 가정
- 조직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
- 조직은 합리성에 의해 개인적인 선호나 외부 압력을 억제할 때 효과적으로 운영
- 구조는 조직의 상황에 적합하도록 설계
- 조직은 분업과 전문화를 통해서 성화를 향상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 및 부서 간 조정과 통제는 필수
- 조직의 문제는 구조상의 결함으로 발생하며, 이는 조직의 재구조화를 통해 해결
1. 직무와 분업
조직을 설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담당하게 될 직무를 공식적 으로 규정.
▶ 공식적으로 구성원들의 업무를 규정할 때
- 조직구성원들이 역할을 수행할 때 예측성, 신뢰성과 획일성을 갖게 됨
- 조직구성원들이 냉담하거나 저항할 수도 있음
- 한 사람이 다룰 수 있는 적정한 업무를 분담 (업무의 분업 또는 분화)
구성원들 간에 분화된 업무를 묶는 방식은 기능, 시간, 상품, 고객, 지역 또는 위치 등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짐.
- 참고문헌
-
- 학교 학급경영 / 학지사 / 박병량. 주철안
- 교육행정의 이해 / 원미사 / 권기욱 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학지사 / 주삼환 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