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잘 사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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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잘 사는 법
본문내용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을 읽고 우리는 인간과 환경의 불가분의 관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인간은 자연을 떠나서는 결코 살 수 없으며 타고난 도구적 이성으로 인해 주위 환경을 이용하여 발전해 왔다. 그로인해 환경은 심각하게 오염되고 파괴되었다. 레이첼 카슨은 미리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깨닫고 환경이 파괴되었을 경우 인간에게 닥칠 재앙을 우려하였다. 그러나 섣불리 "모든 것을 팽개치고 원시로 돌아가자."는 형식의 결론으로 치닫지는 않았다. 오히려 다른 차원의 연구로써 자연과 최대한 공존할 것을 주장하였다. 과연 인간과 환경, 이 두 가지 모두를 위하며 살아가는 법은 무엇인가. 이 때문에 우리는 생태학적으로 잘 사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고, 그래서 우리는 환경에 대한 여러 관점을 파악하여 생태학적으로 잘 사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겠다.

다량의 질산이 들어있는 식수로 인해 태아의 몸이 파랗게 되는 블루베이비 병, 수도권 대기오염으로 1만여 명이 조기 사망한다는 연구결과, 고엽제로 인한 피부병 등 굳이 하나하나 열거를 하지 않아도 인간들의 자연 파괴는 지구 뿐 만 아니라, 인간에게도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근래에 들어 환경을 보호하고 아끼자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야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될 것이다. 도대체 왜 인간들은 그동안 환경에 대해 무지했을까? 레이첼 카슨은 그 이유를 자본주의적 사고로 인한 인간중심적인 행동 때문이라고 규명하고 있다. 자유주의적 환경주의와 같은 맥락으로써 경쟁을 위한 자연의 이용을 타탕화 시키는 논리는 자연파괴를 일어나게 하고 그에 따른 결과는 계속해서 악순환을 만드는 고리가 된다. 이러한 생태적으로 불안한 지금,
레이첼 카슨은 ‘근본 생태주의’ 라는 새로운 이론을 제시했다. 여러 가지 자료에 따르면 근본생태주의는 기존의 생태학적인 입장인 ‘환경 안에 있는 인간’이란 관점을 거부하고, 전체주의적이고 탈 인간중심적인 접근에 동조해 ‘관계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을 취한다. 하지만 기존의 생태주의 입장에 반한다기보다는 근본생태주의도 여러 가지 이유에서 생태학에 의존함을 알 수 있다. 우선 생태학은 자연 생태계의 작동 방식에 대해 정보를 많이 준다. 생태학은 환경의 무질서를 진단하고, 무질서를 교정하는 데 필요하다. 다만 레이첼은 그러한 생태학 적인 입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환경주의를 결합하는 식의 이론을 주장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쉽게 말해, 자연은 환경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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