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공학] 경제적이고 안정된 인공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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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 론
1.1문제제기

2. 본 론
2.1 지반개량의 기술
2.1.1 Sand Drain 공법
2.1.2 Paper drain공법
2.1.3 생석회 말뚝공법
2.1.4 약액주입공법
2.1.5 치환공법
2.1.6 재하공법
2.2 간사이공항과 두바이 인공섬 건설과정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문제제기

문명이 발달하면서 인간은 많은 것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왔다. 그 중 토지는 인류가 출현할 당시부터 삶의 터전을 제공함으로써 아주 중요시 되어왔다. 토지를 통해 각종 생산물을 얻거나 문명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토지의 개발은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그렇지만 현대에 와서는 현재 토지의 개발이 점차 그 한계를 다해가고 있다. 더 이상 남아있는 땅만 가지고 개발해 나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구나 우리나라처럼 이용할 수 있는 토지의 양이 적은 경우는 이에 대한 대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네덜란드는 국토의 약 1/4을 간척사업을 통해 이룬 것이다. 네덜란드는 일찍이 바다를 잘 활용하여서 경쟁력 있는 국가를 이루었다.
이런 식으로 이제는 육지가 아닌 바다의 개발을 통해 인간의 활동영역을 좀 더 넓혀가고 있다. 다시 말해서 얼마만큼 바다를 잘 이용하느냐에 따라 국가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인공섬은 굉장히 매력적인 존재이다. 간척지라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있지만 간척사업은 상대적으로 기술이나 인적, 물적 자원이 적게 들어가지만 환경적인 제약이 심하다. 그리고 주변 대도시들과의 연계성과 그에 대한 파급효과를 생각해 보았을 때는 오히려 경제성이 떨어질 수 있다. 물론 인공섬을 건설 할 때도 해저지반에 따른 제약이 있기 마련이지만 어느 정도의 선택의 폭이 좀 더 넓은 만큼 유동적이라 할 수 있다.
현재에도 인공섬은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일본의 간사이 공항과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인공섬을 들 수가 있다. 이들 인공섬은 겉보기에 굉장히 화려하고 장엄하다. 그렇지만 사실 이들은 가라앉은 것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현재의 인공섬은 안정성을 비롯하여 보수로 인해 많은 자원이 소비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이런 점에 초점을 맞추고 앞으로 내가 연구하고 싶은 방향에 대해 간단하게 서술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세계의 거대건설 Vol3. 바다위에 떠오른 국제공항> NHK테크노 파워 프로젝트/
옮긴이 최학준/ 하늘출판사

<지반개량공법: 조사,설계,시공> 토목공법연구회/ 창우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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