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중국문화권에 비추인 한류열풍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한류 열풍 과연 실재하는 것인가?

2.하필 왜 한국 대중문화에 열광하는가.?

한국의 대중문화의 문제점

한류의 중요성.-우리문화에 끼치는 영향

3.한류 열풍의 지속을 위하여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마치며.....

본문내용
한류 열풍

최근에 소식을 보면 문화 관광부가 한류열풍이 불고 있는 중화문화권에서 고품질 문화컨텐츠가 진출할 수 있게 끔 관련 업계와 함께 아시아 `뮨화교류협의회(가칭)'을 구성, 운영하고 또 베이징 등 주요지역에 문화관을 파견하는 등 한류확산을 위한 육성책을 추진 해 나간다고 하였다. 이렇듯 한류 열풍에 정부까지 관여하는 것을 보면 이 열풍이 대단한 것은 사실 같다.
그렇다면 연일 매스컴에서 자랑스럽게 소개되는 이 한류 열풍이 과연 사실인가? 이것이 정말 실재하는 것인가? 그 존재 여부부터 한번 알아보자.

1.한류 열풍 과연 실재하는 것인가?

지난 2001년 중국 연수 시절 내가 중국에서 보고 느낀 한류에 대해 말해 보면, 그 당시 이 열풍이 대륙 전역에 불고 있지는 않았다. 북경, 상해 등 경제력의 급격한 향상에 따라 문화소비가 많은 곳에서 tv 광고, 대형 전광판 , 간이 가판대 등을 통해 느낄 수 있었지만, 내가 당시 있었던 항주 및 기타도시에서는 직접 느끼기엔 어려웠다. 그러나 곧바로 2002년 항주의 가장 큰 체육 경기장에서` SM 타운 '소속 가수들이 모여 공연을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 체육관은 아시아 스타인 `왕비'나 `코코 리 '등 빅스타들만 공연 할 수 있는 곳이었다. 이와 더불어 새로 생기는 크고 작은 백화점마다 라네즈, 라끄베르, 코리아나 등의 한국화장품 매장이 속속 생기는 것을 보고 한류열풍이 대륙 곳곳에 퍼지고 있음을 드디어 실감 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게임산업] 중국인터넷게임시장의 한류열풍
  • 한류’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연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남종호. “한류 열풍의 이득과 부정적 영향”, 「국제지역정보 제7권 제10호(통권 123호)」1p 인용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

  • [PR론 한류열풍] 중국과 대만의 한류를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와 국부 창출의 방안
  • 중국에서 유행하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이다. 이 말은 새로운 단어를 만들기 좋아하는 중국인들에 의해 태어났으며, 이제는 중국뿐 아니라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중국 문화권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치솟는 현상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표현이 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국내에서 갖가지 현상에다 모두 ‘한류’를 갖다 붙이고 있어 좀 식상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류의 중국 내 열풍은 이미 무시할 수 없는

  • 한류 열풍에 대한 완전분석 - 한류 열풍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한류열풍’을 지속시키기 위한 대책 - 한류의 영향과 문제점 및 한계
  •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다른 나라에 우리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하다. 문화 관광부 또한 최근 ‘한류’ 열풍이 불고 있는 중화문화권에 고품질의 국내 문화 컨텐츠가 진출할 수 있도록 관련업계와

  • `대장금`과 `별에서 온 그대`의 성공요인 분석 및 발전방향
  • 한류’란, ‘한국문화의 조류’, 혹은 ‘한국의 경제 문화 등이 주변국가와 지역, 특히 중국에 광범위하게 미친 영향’이다.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97년 중국의 CCTV에서 한국 드라마 가 방송된 후 큰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의 대표 일간지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에서 한국 대중문화 열풍에 대하여 “한류”라고 일컬은 데서 비롯된다. 유세경 외2, 『중국 일간지의 “한류” 보도에 나타난 프레임 분석: 2001년~2010

  • 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전략
  • 문화가 그 가치를 인정받고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과 한국문화의 위상은 어떠한가? 중국의 종속국, 또는 일본의 식민국인 작은 반도로 평가받던 과거와는 달리, 1970년대 이후 한국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급속히 경제성장을 이루어 세계의 주목을 받는 국가가 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의 여러 국가에서 한류 열풍이 일어나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세계무대에서 차지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