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벌 영향 아래의 한국 교육(독일사례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벌 영향 아래의 한국 교육
(독일사례비교)
목차
1장. 왜 학벌인가?
2장. 학벌이란?
3장. 학벌의 문제점
1) 사회적인 문제점
2) 교육에 미치는 문제점 학벌의 원인이 무엇인가?
4장. 학벌이 존재하지 않는 독일
1) 학벌이 생기지 않는 이유
2) 공교육 정상화가 가능한 이유
5장. 학벌문제의 해결책
- 본문내용
-
1장. 왜 학벌인가?
지금 현 시점에서, 교육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았다. 교육의 문제점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대학입시이다. 매년 교육부에서는 대학입시정책을 통해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한다. 이는 대학입시제도가 우리나라 교육에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를 잘 반영하고 있다. 그러면 ‘왜 대학입시제도가 우리나라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생각해보았다. 그 결과 대학입시제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대학입학 자격, 좀 더 엄밀히 말하며 ‘학벌’이 그 원인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근본적인 원인은 입시제도가 아닌 학벌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학벌의 문제의 해결이 선행되어야만, 현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가 해결되어진다고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나는 학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현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연관하여 학벌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았고, 다른 외국의 사례를 통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박정수(2006).한국교육 거듭나기. 삼성경제연구소
김경근(1999).대학서열 깨기. 도서출판 개마고원
구자억(외공저)(2003).동서양 주요국가들의 교육. 문음사
백종억(2000).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교육과학사
안재오(2003). 교육 공화국. 도서출판 주식회사 얼과알
김태수(2003). 학벌, 디지털 대한민국의 그 마지막 굴레. 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