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
1. 한국영화의 흥행 몰이
2. 한국영화 제작 붐
3. 대기업의 영화산업 향방
4. 충무로 금융자본시대
Ⅲ. 헐리우드의 세계영화시장 지배전략
1. 1980년대의 헐리우드
2. 1990년대의 헐리우드
3. 1980년대 이후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의 동향과 인수․합병
4. 현재의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
1) 타임워너
2) 디즈니
3) 컬럼비아 트라이스타-소니
4) 20세기 폭스-뉴스 코프
5) 파라마운트-바이아컴
6) 유니버설-시그램
5. 1980년대 이후의 헐리우드 지배 전략
1) 블록버스터 전략
2) 배급 영역에의 집중
3) 틈새시장 공략
4)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Ⅳ. 영화운동의 역사적 전개와 한계
1. 70년대 이전
2. 1970년대 - ꡐ다른ꡑ 것을 ꡐ보기ꡑ 위한 엘리트적 도피
3. 1980-1987- 새로움을 예비하는 작은 움직임
4. 1987-1992- 변혁의 무기
5. 1993-1995- 난파, 그리고 정체성의 흔들림
Ⅴ. 스크린쿼터
1. 스크린쿼터와 한국영화
2. 스크린쿼터 축소
Ⅵ. 한국영화 산업의 당면 과제
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 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환경 개선
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
4. 통합 전산망
Ⅶ. 결론
본문내용
세계 영화시장 규모는 연간 12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고 40여개 국가에서 연 3000여 편을 제작하여 세계 인구의 1/3이 연 1회이상 관람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여기에 비디오 등 관련 영상물 프로그램 제작 판매, 첨단영상기기 , 캐릭터상품등 관련 직?간접 부수 산업까지를 포함하면 그 시장 규모는 수천억달러를 훨씬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세계 영상관련 시장의 연간 외형 매출 총액은 1천 5백 60억달러 정도로 추계하고 있다.
때문에 미국은 영화산업을 항공 우주 산업과 대등시할 정도로 중요 전략수출산업으로 꼽고 있으며 프랑스등 유럽 국가들은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시에 그렇게 중요시하던 농산물분야등 여타분야는 미국과 합의에 도달했으면서도 영화를 비롯한 시청각분야에서만은 ꡒ합의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ꡓ는 아리송한 표현으로 결코 합의를 하지 않았다.
물론 프랑스등 EU국가가 UR협상에서 시청각 서비스 분야에 대하여 끝까지 강경하게 대처하게 된 배경이 그 시장성 때문만이 아닌 영상물에 의한 문화적 종속을 막겠다는 뜻이 들어있음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그렇다 치더라도 영상물 시장성 그 자체만으로도 쉽게 양보할 수 없는 중요 사안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이제 세계는 문화상품 판매경쟁 시대에 본격 진입했다.
영화, 비디오, 뮤지컬, 레코드, 컴퓨터게임, 음악, 발레, TV프로그램, 미술품, 박물관, 미술관, 디자인, 만화영화를 세계 10대 문화상품으로 지목하고 이 분야에 대한 주도권을 선점하여 문화강국으로 부상하고자 세계각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국제변화에 뒤쳐질 때에는 결코 선진국 대열 진입의 꿈은 무망하다 하겠다.

Ⅱ. 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

1. 한국영화의 흥행 몰이

ꡒ쉬리를 필두로 할리우드 영화의 거친 공세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한국영화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한때 관객들로부터 외면받던 한국영화가 21세기 문화사업을 얼굴 첨병으로서의 기반을 착실하게 다져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시장점유율 추이에서 그대로 나타난다.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은 96년 23.1%, 97년 25.5%, 그리고 98년도에는 25%로 전체의 1/4정도를 장악하고 있다. 흥행성적으로 본 한국영화의 발걸음은 더욱 가볍다. 흥행성공 기준인 관객 10만명 이상을 동원한 한국영화가 98년 개봉작 43편중 13편을 기록했다. 98년의 경우 97년보다 6.5%포인트나 높아진 셈이다. 반면 1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외국영화는 38편으로 97년보다 9편이 줄었다. 돈을 벌어들인 한국영화가 그만큼 많아졌다는 뜻이다. 제작사도 마찬가지이다. 98년도에는 10만명이상의 서울관객을 동원한 영화를 2편이상 만든 제작사가 4개사에 달했다. ꡓ8월의 크리스마스ꡒ ꡐ처녀들의 저녁식사ꡓ를 내놓은 우노필름, ꡒ여고괴담ꡓ ꡒ미술관 옆 동물원ꡓ을 만든 씨네2000, ꡒ조용한 가족ꡓ ꡒ해가 서쪽에서 뜬다면ꡓ의 명필름 그리고 ꡒ생과부 위자료 청구소송ꡓ ꡒ투캅스3ꡓ의 시네마서비스가 그 주인공들이다.
영화제작업 자체가 산업화되는 과정에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한국영화의 선전은 어느 정도 외적인 여건이 뒷받침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선 영화시장의 볼륨이 커지는 추세다. IMF한파도 영화시장 만큼은 비켜간 모습이다. 98년 관객수는 총 5천29만명으로 전년보다 4%가 늘어났다. 최근 2년연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외국영화의 수입추천편수가 줄어든 것도 한몫했다. 극장에 걸린 외국영화가 줄어든 셈이다. 그러나 한국영화의 강세를 전적으로 외화수입추천편수의 감소에 의한 반사이익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다. 지난해 스크린쿼터를 지키지 못해 개봉관이 크게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한국영화의 흥행성공은 질적인 면에서 외국영화에 뒤지지 않았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한편당 관객 동원수가 한국영화는 30만명선에 육박한 데 반해 외국영화는 15만명선에 그친 것은 한국영화의 내용이 좋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등록일자는 2007년인데 실제 내용은 90년대 말을 기점으로 하고 있군요 당한기분 클래임 가능한지?
  • jsg***
    (2008.01.22 23:14:38)
회원 추천자료
  • [영상, 영상컨텐츠, 영상매체, 영상산업, 영상문화교육] 영상, 영상데이터, 영상컨텐츠, 영상매체, 영상산업, 영상문화교육 심층 분석
  • 한국영상산업의 현황Ⅷ. 우리나라 영상물 저작권 소유 실태 Ⅸ. 미디어교육과 영상문화교육의 문제점1. 기본 관점의 문제2. 실행 방식의 문제 3. 실행 양상의 문제 4. 체계적인 접근의 부재5. 의도하지 않은 결과Ⅹ. 영상문화교육 교육과정 마련 방향. 향후 영상산업 육성정책 방안1. 직접 지원금2. 전문 독립제작사 육성안3. 수출시장 개척4. 영상산업 인프라 구축.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영상 제작환경이 전면적으로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하고

  • [지역개발론] 경기도 문화클러스터 구축방안 모색 -셰필드시 사례 바탕으로
  • 실태와 육성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2. 3전영옥, “문화자원 개발과 지역활성화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4. 2임기철, “경기도의 혁신기반 분석과 주요 클러스터의 혁신전략” 1999제임스 헤일브런, 찰스 그레이 공저(이흥재 역),「문화예술경제학」, 서울, 살림, 2000.문화산업백서(2002) :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산업의 7대 발전과제 : 삼성경제연구소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 삼성경제연구소 문화산업 클러스터 지형도 작성을 통한 지

  • [시장과 정부기획] 우리나라의료보험 민영화에관한 보고
  • 현행 국민건강보험 중심의 보장성 강화정책이 형식적이고 물리적인 목표의 달성이 아닌 실질적이고 필수적인 의료요구의 충족, 즉 필수의료에 대한 집중적인 보장성 강화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정비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향후 미래 의료서비스시장의 확대 및 해외 의료소비시장의 지속적 증가에 대비해 국내 의료서비스 산업의 기술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여러 규제정책의 완화가 요구된다. 2. 우리나라 의료보험 민영화 추

  • [다문화주의] 이주노동자 방송(및 미디어)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영화를 소비하는데 한정되어 있다. 그러나 TV를 제외한 다른 매체를 소유한 경우가 드물고 대부분의 이주노동자들은 한국 미디어의 내용을 이해하기에 힘든 언어구사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은 미디어의 소유와 소비에서 모두 소외되어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에서 이주노동자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매체들을 찾아보고 이주노동자들을 위한 미디어의 현주소와 발전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Ⅱ. 이론에 입각한 한국의

  • SM Entertainment(SM엔터테인먼트) 전략분석
  • 한국 음악 시장의 축소와 침체② 비중 있는 동아시아 국가로의 점진적인 확대와 진출의용이③ 시장의 성장성이 높거나 규모가 큰 시장의 대두④ 한국인들의 진출에 대한 거부감이 없거나 적은 진출이 용이한 시장의 발견⑤ 광고, 드라마, 게임 등의 산업으로의 연계로 부가가치를 창출 가능성4.『SM Entertainment』의 조직?(1) BCG 매트릭스자금의 투입, 산출측면에서 사업(전략사업단위)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알맞은 처방을 내리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