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서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지은이 루스 베네딕트
Ⅲ. 내용 요약
Ⅳ. 서평
Ⅴ. 나가며
본문내용
이 책은 일본을 간접적으로 연구를 하였지만, 그 어떤 연구보다도 훌륭한 업적을 남겼다. 그녀의 연구는 일본인의 행동을 보다 예측가능하고 그들의 사고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일본은 다른 동양국가, 심지어는 어떤 서양국가의 생활과도 많은 다른 점을 갖고 있다. 때문에 일본은 섬나라 특유의 문화로 동양과 서양의 문물을 적절히 혼합해 일본 문화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냈다.
그들은 섬세하고도 예의 바르면서도 친절하다. 그러나 잔인하면서 미개하고 불손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이러한 그들의 평가는 다만 일본인이 변덕스럽고 변화가 잦은 민족이라 그럴까? 그건 아니다. 일본 전통의 문화와 현대의 서양문화가 서로 융합되어 그들의 너무나도 이면적인 성격이 탄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이 패망한지 50년이 넘었다. 일본이 다시금 우익화되고 있기 때문에 우려의 목소리도 많이 들리고 있지만, 같은 자유진영의 우방국으로서, 또, 우리나라와 제일 가까운 나라로서 서로 잘 알고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ꡐ일제36년ꡑ이라는 치욕의 역사를 갖고 있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피해의식을 갖고 있을 수만은 없다. 이제는 객관적인 관점에서 과거의 역사를 바라보고 일본을 협력적 동반자로서 이해하고 살아가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화와 칼』과 같은 일본문화의 고전을 읽게 되어 기쁘고, 그 동안 일본을 바라보면서 이해할 수 없었던 많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국화는 일본인 정신적 자유를 상징하고 있다. 옛날처럼 개인의 자제 기무(義務)를 요구하지 않는 생활양식을 수립할 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국화는 철사 고리를 떼어버리고, 그처럼 철저히 손질을 하지 않아도 국화 나름대로 충분히 아름답게 피어 자랑스러울 수 있다.
일본적인 의미에서의 칼이란 공격의 상징으로서가 아니라, 이상적이고 훌륭하게 자기행위에 책임을 지는 인간의 비유로 상징된다.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시대에 있어서 이 덕은 가장 훌륭한 평형의 역할을 한다. 그들의 도덕적인 어법에 의하면, 칼은 보다 자유롭고 보다 더 평화로운 세계에 있어서도 아직 그들이 보존하고 싶은 상징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고
  •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고Ⅰ. 들어가며Ⅱ. 역사Ⅲ. 사회Ⅳ. 온 ,기무, 기리Ⅴ. 교육Ⅵ. 패전후의 일본Ⅶ. 한국사회와의 비교Ⅷ. 감상평Ⅸ. 나가며Ⅰ. 들어가며이름에 대한 기리란 자기 자신의 명성에 오점이 없도록 하는 의무이다. 그것은 일련의 여러 가지 덕으로 되어 있다. 그 덕중에서 어떤 것은 서양인에게는 서로 모순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본인 입장에서 보면 그것들은 어떤 것이든 남으로부터 받은 은혜의 갚음이 아니라는

  • [독후감]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Ⅰ. 개요Ⅱ. 일본에 관한 내용1. 온2. 기무와 기리3. 육체적 쾌락4. 교육Ⅲ. 감상평Ⅳ. 총평Ⅰ. 개요지금까지 일본인들의 정신세계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졌는데 과거 일본과 우리나라의 관계 그리고 사회적 영향 등이 커다란 영향을 미쳤겠지만 아마도 이 글의 저자인 베네딕트가 아무리 객관성을 유지하려 했다고 하더라도 완전히 국가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못하고 글을 쓰고, 완전히 편견을 버리지 못하고 글을

  • [독후감] 국화와 칼 독서감상문(루스 베네딕트)
  • 국화와 칼 독서감상문(루스 베네딕트)Ⅰ. 들어가며Ⅱ. 작가 소개Ⅲ. 내용 분석Ⅳ. 감상평Ⅰ. 들어가며베네딕트는 워싱턴에 있으면서 그곳에 있는 일본계 이민과 면접 조사를 행하였는바, 이들이 얼마나 일본 문화를 대표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이들은 명치시대 정도에 일본에서 성장하였고 이때 이민을 가서 옛것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사람이지 일본인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은 아니라고 본다. 또한 베네딕트가 분석한 영화도 일본문화

  • [독후감] 국화와 칼을 읽고(루스 베네딕트)
  • 국화와 칼을 읽고(루스 베네딕트)Ⅰ. 들어가며Ⅱ. 단원별 줄거리Ⅲ. 감상평Ⅳ. 나가며Ⅰ. 들어가며베네딕트에 따르면 일본인의 의식구조의 뿌리는 ‘계층제도(Hierarchy)에 두고 있다. 맨 위로부터 천황, 쇼군, 간파쿠, 다이묘.의 순서로 철저한 계층 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즉 다시 말해 일본은 중국이나 조선(한국)처럼 중앙 집권적 체제를 유지하지 않고 서구적 의미에서의 봉건주의 국가였다. 중국이나 조선처럼 일시적인 관료성을 가지고

  • [독후감]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독서감상문
  •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독서감상문Ⅰ. 개요Ⅱ. 줄거리Ⅲ. 감상평Ⅳ. 나가며Ⅰ. 개요이 글의 가장 큰 주제는 아마도 일본은 어떻게 저런 행동을 하는가이다. 전세계를 서구를 중심으로만 생각하던 서구세력 특히 미국에게 있어서 일본의 출현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다. 일본인들의 행동은 의문투성이였다. 서구인의 사고체계로는 이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가 없었다. 고로 세계에서 가장 인류학이 발달한 미국은 그야말로 미국적이고 합리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