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정부혁신의 길 제5장 성과지향적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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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論
Ⅱ. 성과지향적 정부
1. 제5장 성과지향적 정부의 내용
1) 성과평가의 선도자: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시
2) 성과측정의 힘
(1) 측정은 실행이다
(2) 결과를 측정하지 않으면 실패와 성공을 구별할 수 없다
(3) 성공을 확인할 수 없다면 보상하지 말라
(4) 성공을 보상하지 않는 것은, 실패를 보상하는 것이다
(5) 성공을 발견할 수 없다면 성공으로부터 배울 수 없다
(6) 실패를 모르면 고칠 수 없다
(7) 성과를 보여야 지지를 받는다
3) 업무성과지표의 반영
(1) 성과에 대한 금전적 보상
(2) 성과평가 관리
(3) 결과를 위한 예산
2. 우리에 대한 시사점
Ⅲ. 結 論
본문내용
Ⅰ. 序 論

David Osborne과 Ted Gabler는 '정부혁신의 길'(Reinventing Government)에서 미국의 정부형태가 기존의 관료형 정부로부터 고객인 국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형 정부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성과지향적 정부의 서문에는 톰 풀턴이라는 미니에폴리스 세인트폴시 주택기금 대표의 말이 인용이 되어 있다. 그는 관료적 프로그램은 각종 규정과 형식에 얽매여 있기 때문에 사업실시 이후에 사람들에게 실제로 일어나는 사태의 진전은 추적하지 않는다고 하며 처음부터 행정서비스의 결과를 추적했다면 많은 불필요한 형식들이 제거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하였다.
서문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제5장 성과지향적 정부에서는 투입이 아닌 성과와 연계한 예산배분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전통적인 관료제 아래에서는 어떤 사업에 얼마만큼의 자원을 사용하였는가 하는 투입에 관심을 많이 기울였으나 의사결정자들은 지출한 재원으로부터 얻어지는 결과가 무엇인지를 언급하고 산출지향적 행정은 투입보다는 산출 또는 성과를 먼저 생각하고 투입의 양을 결정하여야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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