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조사] 스타에 대한 호감도의 차이가 드라마 촬영장소 방문태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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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 설정
1) 이론적 고찰
2) 가설 설정

Ⅲ. 연구설계 및 연구과정
1) 조작적 정의
2) 표집 방법 및 Pre-test 결과
3) 연구분석 방법

Ⅳ. 설문지 작성

Ⅴ. 연구결과 분석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드라마는 사람의 본능이다.

사람들은 드라마틱한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세월이 지나도 TV시청자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는 것은 드라마이다. 드라마는 사람의 본능을 닮아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에서 주인공이라 생각하지만 개개인의 현실은 주인공으로서의 욕망을 채워주지 못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드라마를 보면서 주인공과 자신의 동일시한다. 즉, 자신이 현실에서 이루지 못했던 주인공으로서의 욕망들을 드라마의 주인공과 동일시함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드라마 역시 우리의 현실과 다를 것 없는 군상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시청자들은 자아와 드라마 속 주인공의 동일시하고 싶은 욕망은 유행과도 연관이 된다. 즉, 인기있는 드라마나 개개인 시청자들이 즐겨보는 드라마 속 인물들의 모습을 닮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들이 모여 하나의 유행으로 탄생한다. 예를 들어 주인공들이 입은 옷이나 악세서리, 즐겨가는 카페나 레스토랑, 자동차나 휴대폰 등 많은 것들이 시청자들의 욕망을 자극한다. 이러한 시청자들의 심리를 간파한 간접광고는 시청자를 단순히 드라마를 보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그것을 보고 능동적으로 소비하게끔 하는 소비자의 존재로 자리바꿈을 하게한다.

TV 밖에서 드라마를 만나자

오늘날은 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즉, 무엇을 먹고 사느냐의 문제를 넘어서서 어떤 문화를 즐기면서 살 것인가가 사람들의 관심거리가 되었다. 문화를 나누자면 많은 부류로 나눌 수 있겠지만 관광도 문화에 속한다. 주 5일제의 도입은 주말을 단순히 쉬는 날을 떠나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해주었고 사람들은 주말에 일상을 떠나서 여행을 떠난다. 여행을 떠난 것에 있어서도 웰빙이라는 트렌드와 함께 사람들은 조금 더 감동을 느끼기 위해 드라마 촬영장소로 떠난다. 드라마 촬영지, 그곳에 가면 누구나 주인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청자들은 TV드라마를 통해 관광이미지를 받고 이는 관광행동으로 연결이 된다. 미리부터 소비하라는 의도를 갖고 간접광고를 보내는 드라마 속의 PPL과 유사하게 보일 수 있지만 드라마 촬영지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간접광고와 그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겨울연가’의 무대가 되었던 ‘남이섬’이나 ‘모래시계’에서의 ‘정동진’은 제작진이 그 특정한 장소의 관광증대를 위해서 촬영장소로 선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촬영장소가 그 드라마의 영향으로 인해 사람들의 발길이 잦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은 어떠한 상업적 의도를 가지고 결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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