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상품] 한글 문화상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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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관광기념품의 현황
2. 아이디어 선정의 배경 및 목적
3. 상품소개
4. 유사사례
5. 상품분석 및 마케팅 방안
<한글 상품 shop 의 예>6. 기대 효과
7. 한계점
본문내용
1. 관광기념품의 현황

(1) 관광기념품의 의미
기념품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대체로 “강한 상징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눈에 보이는 관광경험의 증거이며 진정함을 찾을 수 있는 것” (Boyton 1986, Gordon 1986, Littrell 1990) 또는 “관광지를 기념하기 위하여 여행 중에 구입한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상품이건 사진이건 간에 지나간 여행을 회상하도록 하는 물건” (안종윤, 1985) 또는 “한국 고유의 정통성을 지닌 공예품과 일상용품 등 관광객이 방문지에서 구입 또는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상품” (문화체육부 1996)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념품 이외에 토산품, 민예품, 공예품, 특산품 등으로 구분된 용어가 있지만 기념품이 가장 광의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국관광연구원, 1997).


(2) 외국인 관광객 쇼핑현황
2005년 방한관광객 쇼핑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방문해서 가장 많이 구입하는 상품이 식료품(28.9%)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구․미주 관광객들은 20.3%가 전통 민예품 및 기념품을 구입한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 전통 기념품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상품의 구입이유로는 ‘지역적 고유성’(24.3%) 이 가장 높은 것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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