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르네상스 시대의 그림과 웃음문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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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제 1장 서 론............................................................................ 1
제 1절 르네상스. 이전과 다른 새로운 문화의 시작..................................... 1

제 2절 르네상스의 회화. 그 중의 초상화를 통한 문화적 이해....................... 1


제 2장 본 론.................................................................................... 2

제 1절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생애와 주요 작품 ......................................... 2
제 2절 모나리자의 일반적인 이해............................................................. 3

제 3절 모나리자에서 나타난 르네상스 적 특징........................................... 4

1. 모나리자 속에서 나타난 기법...................................................................... 4

2. 모나리자의 뒷배경, 그 이해........................................................................ 6

3. 모나리자의 자세, 그 이면........................................................................... 7
4. 모나리자의 시선........................................................................................ 9

5. 모나리자의 ‘포개 잡은 손’, 그 중심 속에 있는 구조.......................................... 10

6. 그 밖에 모나리자를 통해 볼 수 있는 이전에서 볼 수 없는 특징..................... 11

제 4절 모나리자의 미소에 대한 다양한 해석 그 속의 웃음의 미학................12

1. 모나리자 미소를 보는 일반적인 두 가지 이론적 관점.................................... 12

2. 모나리자 미소를 다양한 시각들................................................................ 13

제 5절 모나리자, 그 미소 속에 볼 수 있는 의미........................................ 15


제 3장 결 론.................................................................................. 15


참고문헌................................................................................................. 17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제 1절 르네상스. 이전과 다른 새로운 문화의 시작

르네상스(Renaissance)는 유럽 문명사에서 14세기부터 16세기 사이에 일어난 문예부흥 운동을 말한다. 르네상스의 구체적인 시기는 1400년부터 1530년의 130년간을 의미한다. 과학 혁명의 토대가 만들어져 중세를 근대와 이어주는 시기가 되었다. 여기서 문예 부흥이란 구체적으로 14세기에서 시작하여 16세기 말에 유럽에서 일어난 문화, 예술 전반에 걸친 고대 그리스(→ 고대 그리스 문화사)와 로마 문명(→ 고대 로마사)의 재인식과 재수용을 의미한다. 이 점에서 르네상스는 일종의 시대적 정신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역사적인 측면에서 유럽은 르네상스의 시작과 더불어 긴나긴 중세시대의 막을 내렸으며, 동시에 르네상스를 거쳐서 근세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르네상스의 정신, 혹은 운동은 이탈리아에서 비롯되었으며, 얼마안가 유럽의 다른 국가, 프랑스, 네덜란드,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로 퍼져나갔다. 그러나 이베리아 반도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나라들은 이 운동에 거의 영향을 입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유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그 때는 '절정기', '융성기'를 뜻하는 것이다.

제 2절 르네상스의 회화. 그 중의 초상화를 통한 문화적 이해

르네상스를 시간적, 지역적으로 명확히 구분할 수는 없다. 여러 곳에서 점진적으로 시작된 것이며 마찬가지로 중세가 언제 어디서 끝나는지도 얘기할 수 없다. 보통 이탈리아 중부 피렌체에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다. 이탈리아는 지리적으로 이슬람 세계, 비잔틴 세계와의 접촉을 유지하여 서유럽과의 가교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바탕 속에서 건축, 음악, 회화 등에서 그 이전과 다른 차이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특히 미술에 있어 미슐레가 프랑스 역사의 한 절에 '르네상스'라는 제목을 붙이면서 르네상스가 특정한 시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통용되었다. 인간 정신의 회복을 바탕으로 신앙 위주의 미술에서 인간 위주의 미술로 변화하고자 했으며, 초자연적인 중세 미술에 반대하여 인간과 자연의 현세적인 아름다움을 긍정하는 사실적인 미술이다. 즉 이전에는 무시되던 배경에 관심을 가지거나 구도의 통일성과 비례의 원칙을 지키려 노력을 하였고, 이전의 중세의 기독교적인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개인과 개성의 해방과 존중, 그리고 자연인의 발견이라는 주제 속에서 새로운 미를 창조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었다.
참고문헌
- <레오나르도 다 빈치처럼 생각하기> 마이클 J.겔브 지음
- <미학특강> 박준우너 지음
- <웃음의 미학> 류종영 지음
- <노성두의 미술이야기-유혹하는 모나리자> 노성두 지음
-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모나리자의 역사> 도널드 새순 지음
- <레오나르도 다 빈치, 한 천재의 은밀한 취미> 레오나르도 다 빈치 지음
- http://www.imoon21.com/
- http://wwwwwww.net/davinci/
- http://blog.naver.com/misulmun49?Redirect=Log&logNo=19735833
- http://blog.naver.com/lastmanine?Redirect=Log&logNo=110002607284
- http://enc.daum.net/dic100/viewContents.do?&m=all&articleID=b03g086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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