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바라본 르네상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르네상스와 시대를 뛰어넘은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2. 르네상스에 관한 일반적 해석
3. 르네상스의 시작, 이탈리아
4. 르네상스 예술의 특징
5. 르네상스의 화가들
6.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1452~1519
7. 「모나리자」 Mona Lisa
8. 「모나리자」의 미소
9. 다빈치를 닮은 모나리자 혹은 모나리자를 닮은 다빈치
10. 문자 이외의 텍스트를 통한 역사 인식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1. 르네상스와 시대를 뛰어넘은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우리는 흔히 르네상스를 ‘빛의 시대’라 부른다. 이는 중세 1000년을 거치며 어둡게 닫혀 있던 문학과 예술 등 다양한 부문에서 큰 발전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중세의 예술이 종교에 얽매여 다양한 주제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데 반해 르네상스 시대로 접어들면서 종교 주제의 예술 작품 뿐 아니라 인문주의적인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고전 문화의 재발견으로 그리스 ․ 로마 시대에 꽃피웠던 화려한 문화들을 다시 일으킬 수 있었으며 종교 이외의 다른 분야도 발전할 수 있었던 사회로 흔히 알려져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역시 르네상스의 대표적 화가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화제가 된 「최후의 만찬」과 「모나리자」를 남겼으며, 완성된 유화 작품을 많이 남기지는 못하였으나 인체 해부도나 여러 발명품 등 다수의 스케치가 전해지고 있다. 그는 우리에게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도니텔로 등과 함께 대표적 르네상스 화가로 꼽히며 당대 시대를 대표하고 있는 인물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암흑의 시대’인 중세를 지나 르네상스로 접어들면서 그 중심에 있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과연 그 시대를 어떠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었을 것인가? 많은 작품을 남기지 않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특성상 그의 몇 안 되는 작품만으로 모든 것을 파악하기란 다소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 참고문헌
-
Donald Sassoon, 『Mona Lisa: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 <모나리자>의 역사』. 윤길순 역, (서울:해냄, 2003)
David Thomas, 『레오나르도 다빈치 : 영혼의 표정을 그린 화가』, 노성두 역, (서울:랜덤하우스중앙, 2006)
Arnold Hauser,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2 : 르네상스, 매너리즘, 바로끄』, 백낙청 외 역, (서울:창작과비평사, 1999)
이석우, 『서양문화사』, (서울:형설출판사, 2005)
Rene Huyghe, 『모나리자의 秘密』, 김화영 역, (서울:悅話堂, 1977)
Giorgio Vasari, 『(이태리)르네상스의 미술가 평전』, 이근배 역, (서울:한명, 2000)
Serge Bramly, 『레오나르도 다 빈치:르네상스의 거장』, 염명순역, (서울:한길아트, 1998)
Carol Strickland, 『클릭, 서양미술사 : 동굴벽화에서 비디오아트까지』, 김호경 역, (서울:예경, 2000)
차하순, 『(새로쓴)서양사 총론 1』, (서울:탐구당, 2000)
Claudio Merio 외, 『르네상스의 세 거장 : 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노성두 역, (서울:사계절, 2003)
김장수, 『서양근대사 : 르네상스로부터 1848년까지의 시기를 중심으로』, (서울:선학사, 2004)
함혜리, 「“모나리자는 둘째 갓 출산한 엄마였다”」, 『서울신문』, (서울:서울신문사, 2006. 9. 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