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행정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서론

Ⅰ.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정의


본론

Ⅱ. 배경 및 현황 개괄적 분석

1. 사회공헌활동 대두 배경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부각 이론적 모델

3.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 하는 이유

4. 기업 사회 공헌 활동의 세 가지 수행주체

5. 국내기업의 주요사회공헌 방법

6.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현황.

7. 기업 및 재단의 사회공헌활동 특징


Ⅲ. 개별 기업의 구체적 사례 조사
1. 삼성

2. CJ

Ⅳ. 사회공헌활동의 발전방향
1. 사회공헌활동의 시사점
2.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3. 사회공헌활동의 문제 해결 방안


결론
본문내용
Ⅰ.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정의




1) 기업의 본질적인 활동으로 인식되던 경제적 활동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일련의 대사회 활동이다.

2) 사회가 기업에 기대하는 법적ㆍ경제적 역할 수행의 차원을 넘어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윤리적이며 개량적인 차원에서 사회와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 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이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이윤을 추구할 때 사 회전체의 복지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3) 기업이 기업이미지 개선이나 장기적 관점에서의 이익 추구를 목적으로 물적, 인적 자산 을 활용해 지역사회의 유지, 발전에 기여하는 행동이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라는 개념은 종종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기업의지역사회 활동 등의 개념과 부분 또는 전체적으로 혼용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이란 기업과 지역사회간의 상호작용으로 기업이 지역주민과 지역의 여러 조직으로부터 좋은 이미지를 확보하고, 지역사회의 복지에 기여함으로써 명성을 얻게 되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사회봉사는 기업의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의 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그 속에 회사 차원의 박애 또는 자선, 그리고 사원들이 중심이 되는 자원봉사가 포함된다.
참고문헌
♤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 애로요인조사, 전경련, 2005. 1
♤ 기업의 사회복지, 삼성경제연구소, 2000. 5
♤ 기업 사회봉사 활동의 현황과 과제, 전경련, 2006. 9.
♤ 05' 기업 및 기업재단 사회공헌 백서, 전경련, 2005. 1.
♤ www.cj.net
♤ www.samsung.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applemo***
    (2007.12.02 23:45:22)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사회와 우호관계로 기업운영에 이익을 얻은 Merck 175) 정유사업을 위해 지역사회에 먼저 투자한 BP 176) 브랜드를 지역사회공헌과 일치시킨 Gap Inc. 172. 국내기업의 사례 171) 삼성 17(1) 사회복지ㆍ문화예술 분야 18(2) 학술교육ㆍ환경보전 분야 19(3) 체육진흥ㆍ국제교류 분야 19(4) 자원봉사 활동 192) 유한킴벌리 203) 효성 204) 현대그룹 215) 한화그룹 216) 현대자동차 217) 신세계 228) SK그룹 229) LG그룹 23IV. 결론 24참고문헌 26표 목차 이미지의 종

  • [2018 자원봉사론] 각자 중요하다 생각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 왜 자원봉사가 필요한지,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기업선정][출처명기]
  • 기업이란 일반적으로 이윤 획득을 목적으로 생산 활동을 계속적으로 영위하는 경제단위로 이해한다. 그러나 기업경영에 있어 생산성 향상도 궁극적으로 사회수요를 충족시키며 인간의 복지향상이라는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이다. 과거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이윤추구에 집중되었던 것이 사실이나 점차 기업들이 그동안 이윤만을 추구하던 과거의 관행에서 벗어나 사회 속에서 스스로 역할과 사명감을 인식하고 기업발전을 통한 사회에의 공헌과 안정

  • [사회과학] 정보화 성과관리에 관한 외국사례 연구 및 우리의 추진방향
  • 론전산기의 급속한 발전과 이에 따른 신속한 정보화는 국민경제 모든 면에 큰 변화를 수반하였고 이는 드디어 행정에도 영향을 미쳐 행정이 거의 모든 분야에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행정의 민주화와 생산성 향상에 공헌하게 되었다. 이를 전자정부라고 호칭하고 있는데 전자정부의 목적은 IT를 활용하여 행정활동의 전 과정을 혁신함으로써 업무처리를 효율화하고 정부의 고객인 국민 및 기업에 대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전

  • [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학의이론
  • 사회적 통합을 위하여 도입된 사회복지제도가 다시 자본주의 사회를 위협하는 복지국가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 2) 정책의 개념정책(policy)의 개념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규정할 수 있으나 바람직한 목표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또는 행동에 초점을 두어 어느 특정인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사회를 위하여 존재하므로 이해 당사자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들을 위하여 가치를 권위적으로 배분하는 활동을 정책이라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활동은 현재 사회복지제도의 불완전성을 보완하고 강화하는데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최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자원봉사 세계의 변화와 동향을 검토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 방안과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자원봉사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