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5.18 광주 민주화 항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518 광주 민주화운동 탐구
- 논설문 - 역사왜곡의 씨앗 - 국정화
- [한국정치론] 5.17과 5.18광주민중항쟁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역사적 의의,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전개,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북한인식
- [5 18]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한국인식,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미국인식,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북한인식, 독일인식
- 목차
-
I. 서론
II. 광주 민주화 항쟁의 발생배경과 전개과정
1. 발생배경
2. 전개과정
III. 오해와 진실
1. 첫 번째 의문점, 가두행렬에 섰던 그녀들은 누구인가?
2. 두 번째 의문점. 5ㆍ18은 민주화운동이 아니다?
3. 세 번째 의문점. 사망자 총상 관련
4. 네 번째 의문점. 공수부대원들은 아무것도 몰랐나?
IV. 광주민주항쟁의 의의와 교훈
1. 의의
2. 교훈
- 본문내용
-
I. 서론
광주민중항쟁은 1980년대를 여는 민족. 민주. 민중운동의 단초이자 자양분이 되었다. 특히 해마다 5월이면 대학가에 항쟁의 물결이 일었으며, 그 과정에서 수많은 학생과 청년들이 군사정권의 폭력에 희생되었다. 나아가 이 문제는 5, 6공 군사정권의 도덕성과 정통성을 부정하는 빌미가 되었다. 하지만 5, 6공 군사정권은 광주민중항쟁을 부정으로 일관했다. 이에 맞서 군부의 독재에 굴하지 않고 군사독재에 염증을 느낀 시민. 학생들은 끊임없이 민주화를 주장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이른바 '6•29선언'이 나오게 되었고 이어 출범한 노태우 정권에서는 기존의 정부 입장을 바꾸었다. 정부당국은 1988년에 민주화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이른바 '광주사태 치유방안'을 발표했다. 그 이후로 두 번의 정권 교체와 함께 한국사회에서는 급속도로 민주화가 진행되었으며 그 기폭제는 바로 광주민중항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역사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가지는 광주민중항쟁이기에 민주화와 함께 정권이 바뀌는 동안 광주사태에 관한 기록과 자료도 많이 쏟아져 나왔다. 광주사태 출판물들은 생각하기에 따라 너무 많다고도 볼 수 있는데 그러나 당시의 상황을 완벽하게 기록한 간행물은 나올 수 없다. 광주사태는 그만큼 광범위한 지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난 사건이기 때문에 제대로 기록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자료들은 피해자의 입장에서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친 측면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광주민중항쟁에 관한 기록들 중에서도 편향되지 않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취사선택하여 우리 현대사의 지난 과오를 되돌아보고 다시는 그런 우를 범하지 않도록 그 역사적 교훈과 의의를 조망해 나가는 작업이 절실히 요청된다 하겠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광주민중항쟁의 배경과 발단, 그 진행과정의 추이와 경과를 살펴보는 동시에, 광주민중항쟁에 얽힌 오해와 진실들을 밝혀내는 작업을 통해 광주민중항쟁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두고 연구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