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방송시장획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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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획정의 개념

2. 시장획정의 의의

3. 시장획정의 방법과 판단 기준

4. 방송시장획정의 어려움

5. 방송시장획정의 판단기준

6. 한국의 방송시장획정 사례
1) 케이블TV vs 위성방송
2) IPTV vs 케이블 TV
3) 지상파 DMB vs 위성 DMB
4) 위성방송 vs 위성 DMB

7. 맺음말
본문내용
2. 시장획정의 의의

적절한 시장획정을 통하여 합리적인 경쟁상황 평가를 가능케 함으로써 경쟁정책 방안의 타당성을 제고 하는 것에 목표가 있음!

Ex) 특정기업의 시장지배력 남용여부 등 경쟁제한적 행위 여부를 심사할 경우, 그 기업이 실제로 일정한 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을 보유하고 있는지가 핵심적인 판단요소가 됨
참고문헌
권호영, 유료방송 시장획정, 2005
김희수 외 6명, 통신서비스 시장획정 : 방법론 및 주요이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방송위원회, 방송통신 융합의 정책 이념과 실제, 2005.
방송위원회, 이동멀티미디어 방송 어떻게 해야 하나, 2004.
윤석민, 우리나라 저가 유료방송시장의 쟁점들과 정책 과제, 한국언론학회 2006년 봄철정기학술대회.
이내찬,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의 관련시장 획정에 관한 경쟁법적 접근 , 한국언론학회 2006년 봄철정기학술대회.
이상승, 방송매체의 소유제한 및 경쟁정책, 한국뉴미디어 방송협회 정책자료집, 2003.
지역 지상파 DMB 방송권역획정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지역 지상파 DMB 사업자 선정 정책 방향 마련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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