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정지용의 종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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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정지용의 생애와 작품활동
3. 당시 사회 속에서의 종교시
4. 종교시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20, 30년대에 주로 활동했던 시인으로 한국의 현대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월북 문인으로 취급되어 온 정지용 시인은 1980년대에 와서야 정부로부터 비로소 해금되어 이제는 그의 시가 노래로까지 일반에게 널리 알려져 있을 정도가 되었다. 그가 해금된 이래 여러 연구가들이 그의 시세계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에 따라 다수의 연구 논문이 발표되고 있다.
종교와 근대시의 관계를 말할 때, 불교를 바탕으로 만해 한용운을 한쪽에 내세운다면, 카톨릭을 바탕으로 한 측면에서는 정지용이 그 옆에 나란히 어깨를 겨룸에도 불구하고, 그가 남긴 기독교시에 대한 연구는 아직 본격적으로 이루어져 있지 못한 상태인 것이 사실이다. 대략 1933년부터 1935년까지 3년간 집중적으로 창작된 그의 종교시편은 사실 정지용의 종교시편이 구체적으로 어떤 작품들을 지칭하느냐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지만, ≪카톨릭청년≫에 실린 작품 중에서 신앙적 전제가 비교적 견고하게 나타나 있는 작품으로 <갈릴레아 바다>, <다른 한울>, <또 하나 다른 태양>, <불사조>, <나무>, <임종> 등을 꼽는데는 큰 이견은 없다. 우리는 이 작품들의 해석과 심도 있는 통찰을 통해 정지용의 종교시에 대한 논의를 전개해 보고자 한다.


2.정지용의 생애와 작품활동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씌어진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절제된 언어의 구사는 정지용의 시에서 일관되는 특성이지만 그의 시세계가 그리는 궤적은 몇 단계의 변모 과정을 보인다. 정지용 시의 전개 과정을 크게 세 단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23년경부터 1933년경까지의 서정적이며 감각적인 시, 1933년 <불사조> 이후 1935년경까지의 카톨릭 신앙을 바탕으로 하는 종교적인 시, 그리고 <옥류동>(1937), <구성동>(1928) 이후 1941년에 이르는 동양적인 정신의 시 등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1.논문
김종태,「정지용 시의 죽음 의식 연구」,『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학회, 2001
유한태, 「정지영 소고; 신앙시를 중심으로」,『순천향대학교논문집』,순천향대학교 1989
이승하,「일제하 기독교 시인의 죽음의식 - 정지용ㆍ 윤동주의 경우」,『현대문학이론연구』,현대문학이론학회, 1999

2, 저작
권영민, 『정지용 시 126편 다시 읽기』,민음사, 2004
김학동, 『정지용전집』, 민음사, 1988
신규호, 『한국 현대시와 종교』, 국학자료원, 2003
정의홍. 『정지용의 시 연구,』형설출판사, 1995, p.212
정지용, 『정지용』, 돌베개, 2003
한국문학연구학회, 『한국문학 파시즘과 인민주의』, 국학자료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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