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이 인상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논문의 전개 ------------------------------------------ 2

2. 안경착용여부와 인상의 관련 --------------------------------- 2
2.1. 시력이 나쁜 사람이 안경을 쓰지 않는 이유 ------------------- 2
2.2. 시력이 좋은 사람이 안경을 쓰는 이유 ----------------------- 3
2.3. 안경착용여부에 관련한 실험 ------------------------------ 3

3. 안경테와 인상의 관련 ------------------------------------- 4
3.1. 안경테의 유무 ----------------------------------------- 4
3.2. 안경테의 색깔 ----------------------------------------- 5
3.3. 안경테의 재질 ----------------------------------------- 6
3.4. 안경테의 모양 ----------------------------------------- 7

4. 결론 -------------------------------------------------- 8
4.1. 요약 및 정리 ------------------------------------------ 8
4.2. 연구결과의 의의 및 한계점 ------------------------------- 8

5. 참고문헌 ----------------------------------------------- 9

6. 설문지 (별첨1) ------------------------------------------- 10
설문지 사진 (별첨2) -------------------------------------- 14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안경이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도입된 16세기 말에는 안경을 시력 교정용보다는 사회적 품위를 상징하는 표현수단으로서 착용하였는데, 서양도 예외는 아니어서 외관상으로 표현되는 멋을 위해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가 빈번하였다. 이와 같이 안경이 도입된 초기에는 비교적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계층에서 안경을 주로 착용하였다. 그리하여 안경착용자들은 안경에 대한 이미지를 ‘부’와 ‘지위’의 상징물이라는 개념으로 형성하기 시작했다(한국안경사대관, 1986:서제일, 이재덕, 권열호,1996).
우리나라의 안경 제조는 극히 최근의 일에 속하는데, 일정 때에 1910년 일제강점 직후 서울 종로에서 많은 안경 상인들이 직접 안경을 만든 것이 그 시초이다(고창환, 1982;7-8). 그러나 그 이후로도 오랫동안 안경의 종류는 많지 않았고, 유행 또한 두드러지지 않았다. 이는 1982년의 논문을 참고하면 알 수 있다.
안경테의 경우 하루에 한 번씩 바꿀 수 있는 화장과는 틀려서, 3-5년 혹은 7-8년이나 쓸 수 있는 상품이다. 그러므로 안경의 유행 속도는 느리다고 볼 수 있다. (고창환, 1982;46)

그러나 오늘날은 상황이 바뀌었다. 최근에 급속히 보편화되고 있는 컴퓨터나 전자오락기, 기타 각종 영상매체 등은 눈의 피로를 증가시키고 시력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어, 어린아이로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안경착용인구를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안경수요에도 변화를 가져와 취미나 패션지향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반창민,1993:안경계, 1995a;95-98). 남성듀오 유리상자의 이세준의 경우도 이 같은 조류를 보여준다. 안경이 요즘은 중요한 패션 아이템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안경 프랜차이즈 사업가로 변신한 그는 전국에 많은 프랜차이즈 점포를 소유하는 등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대도시 대구도 안경산업도시로 재탄생했는데, 2003년도 대구국제광학전에서 선보인 다양한 안경들은 세계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한겨레,2003년 11월 25일자). 이는 안경이 자신의 이미지창출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와 맞물리면서 그 시장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참고문헌

문헌:

고창환 (1982), 「금속안경테 형태에 관한 연구-한국 여성용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반창민 (1993), 「안경구매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제일, 이재덕, 권열호 (1996), 「가격표시제 실시에 따른 안경의 조제기술료 산정 연구」, 산업연구원.
안경계 (1995a) : 1월호.
안경계 (1995b) : 7월호.
오창호(1984), 「자기개념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윤은자(1995), 「간호단위 관리자의 전문간호이미지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 문.
한국안경사대관 (1986)

기사:

한겨레, 2003년 11월 25일자, 「색안경 벗고 보면 안경 산업도시 대구가 보인다」
스타뉴스, 2006년 8월 14일자, 「유리상자의 이세준, 안경 프랜차이즈 사업가로 성공가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경영학과 1학년 기초미시경제론 공통] 1. 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 2. 열등재의 경우 가격 상승에 따른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를 설명하시오. 3. 수요의 가격 탄력성 개념을 설명하고 구간 탄력성과 점 탄력성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설명하시오.
  •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이다. Ed = ∞이면 완전탄력적이라 하는데 수요곡선은 수평이 된다. 가격의 변화가 수요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0

  • [마케팅] `서독 안경 콘택트`의 고객창출방안
  • 안경․콘택트’의 문제II. 본론 1. ‘서독 안경․콘택트’분석: SWOT분석 (1) 내부의 강점 1) 단골 고객 보유 2)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 확보(2) 내부의 약점 1) 점주의 영업능력 부족①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측면 ②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2) 점포의 이미지 형성 문제① 특색 없는 상호② 인테리어의 문제 3) 차별화된 서비스 부족 ① 무분별한 벤치마킹② 고객 DB 활용 능력 부족 4) 재고관리 문제 ① 재고관리의 문제점이 매입에 미치는 악영향 ②

  • [마케팅] `STCO`의 고객창출방안
  • 인상을 심어주지는 못했다. 종각점 ‘stco’는 다른 곳에서 좋은 고객 DB프로그램을 구입을 해서 관리만 했을 뿐 실질적으로 영업이익 발생을 위한 아무런 활동도 이루어지지 않았다.4) 재고관리 문제 ① 재고관리의 문제점이 매입에 미치는 악영향 재고관리는 점포 운영에서 판매와 함께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물론 종각점 ‘stco’의 제품들은 음식점과는 달리 유통기한이 정해져서 상하지는 않고, 일반 제품의 경우 디자인과 가격대가 비슷하므로

  • [사회심리학] 집단 내 갈등
  • 영향 책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동맹원끼리는 뭉치고 비동맹원은 배척한다(Thibout & Kelley, 1959).3) 동맹에서 추방된 사람은 그 동맹에 대해 적대감을 갖게 되고, 다른 동맹을 결성함으로써 권력을 다시 얻으려고 한다. 따라서 동맹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전략적인 흥정과 협상을 계속해야 한다(Murnighan, 1986).바+. 동맹형성 사례사례1황진이내용요약 및 분석드라마황진이에서 황진이는 자신의 첫사랑 은호 도령과의 사랑을 좌절 시키

  • [감상문] 가격 결정의 기술을 읽고 감상내용 및 요약정리 기술.hwp
  • 인상이 회사 전체 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여 전반적인 이익에 대한 시각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소니사가 압도적인 수요에도 불구하고 playstation2 콘솔의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저렴한 가격을 통해 많은 콘솔을 판매할 수 있었고, 그것과 보완재의 위치에 있는 게임시장을 확보하게 되어 더 큰 이익을 실현 할 수 있었다. 또한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어 기업 이미지도 향상되었다. 만약 소니가 더 높은 가격을 매겼다면 이 가격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