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초등 방과 후 학교`의 운영실태 및 문제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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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의미와 방향

2. 방과후 학교란?

3. ‘방과후 학교’의 운영실태와 분석
1) 서울 아현초등학교
2) 서울 왕북초등학교
3) 부일초등학교-경기도 부천시

4. 전문가 의견, 기사 등 기타 자료
1) 방과 후 학교에 대한 소개 자료
2) 방과후 학교 긍정적 효과 소개
3) 방과후 학교의 문제점과 한계, 대안 관련 자료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배경
사교육의 비정상적인 팽창이 문제가 된 것은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다. 입시위주의 잘못된 교육흐름으로 사교육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심지어 교육 수요자로부터 공교육 이상의 신뢰를 받고 영향을 끼치고 있어 주객이 전도 되었다는 우려의 소리가 높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에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초등), 수준별 보충 학습(고교)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한「방과후 학교」가 06년부터 시행되었다.
"방과후 학교를 성공시켜 농어촌 학생들이 더 좋은 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방과후 학교 정책을 반드시 성공시켜 사교육을 학교 안으로 끌어들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언급할 만큼 주요 교육 혁신 과제로써 추진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2) 연구의 의미와 방향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은 사교육 수요의 공교육으로의 흡수를 통한 사교육의 축소를 하자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으며, 사회 양극화 문제에 대한 인식이 반영되어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방과후 학교가 이런 목적에 부합하여 실제로 사교육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은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를 제기해보고자 한다. 이는 서울 아현 초등학교와 서울 왕북 초등학교, 경기도 부천의 부일 초등학교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다.
먼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시한 ‘2006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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