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초등 방과 후 학교`의 운영실태 및 문제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의미와 방향
2. 방과후 학교란?
3. ‘방과후 학교’의 운영실태와 분석
1) 서울 아현초등학교
2) 서울 왕북초등학교
3) 부일초등학교-경기도 부천시
4. 전문가 의견, 기사 등 기타 자료
1) 방과 후 학교에 대한 소개 자료
2) 방과후 학교 긍정적 효과 소개
3) 방과후 학교의 문제점과 한계, 대안 관련 자료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연구의 배경
사교육의 비정상적인 팽창이 문제가 된 것은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다. 입시위주의 잘못된 교육흐름으로 사교육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심지어 교육 수요자로부터 공교육 이상의 신뢰를 받고 영향을 끼치고 있어 주객이 전도 되었다는 우려의 소리가 높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에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초등), 수준별 보충 학습(고교)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한「방과후 학교」가 06년부터 시행되었다.
"방과후 학교를 성공시켜 농어촌 학생들이 더 좋은 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방과후 학교 정책을 반드시 성공시켜 사교육을 학교 안으로 끌어들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언급할 만큼 주요 교육 혁신 과제로써 추진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2) 연구의 의미와 방향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은 사교육 수요의 공교육으로의 흡수를 통한 사교육의 축소를 하자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으며, 사회 양극화 문제에 대한 인식이 반영되어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방과후 학교가 이런 목적에 부합하여 실제로 사교육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은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를 제기해보고자 한다. 이는 서울 아현 초등학교와 서울 왕북 초등학교, 경기도 부천의 부일 초등학교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다.
먼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시한 ‘2006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