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서론
◆ 스트레스에 관한 이론적 함의 ◆ .................................................................2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의 영향
◆ 스트레스 ◆ ..............................................................................................3
① 스트레스의 직접적 영향
② 스트레스의 간접적 영향
③ 스트레스의 신호
II. 본론
1. 연구 방법 ..................................................................................................4
① 대상자
② 통계 처리
2. 연구의 분석 ...............................................................................................4
① 학업 스트레스 비중 ...................................................................................4
② 학업 스트레스의 관련 사항 ........................................................................5
A-1. 학교생활 변화에서 오는 스트레스 (중, 고등학교->대학교)
A-2. 전공부분 (적성)과 관련된 스트레스
A-3. 학점관리에서 받는 스트레스
③ 스트레스 영향 ..........................................................................................8
B-1. 긍정적 영향을 받는다.
B-2.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④ 대처 방안 ................................................................................................9
C-1. 비효율적 대처방안
C-2. 효율적 대처방안
III. 결론 ........................................................................................................12
1. 요약
2. 결론
3. 제 언
Ⅳ.참고 문헌 .......................................................................................14
Ⅴ.부록 ..............................................................................................15
< 설문지 >
- 본문내용
-
Ⅰ.서론
오늘날 우리사회의 변화는 대학생에게도 영향을 주어 대학생들의 학업생활 가치판단 장래 및 진로문제에 대한 불안감, 학점, 대인관계 등에 따른 스트레스를 안겨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대학진학에 대한 교육풍토로 인해 고등학교까지 지시와 타율에 의한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생활을 해 왔으나 대학에서는 자신의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효과적인 문제해결능력 스스로 책임지며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생활양식으로 전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학생들의 행동방식과 가치관에 변화를 초래하고 이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일반 남녀 대학생들이 느끼는 스트레스는 무엇이며 그 대처방법들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스트레스에 관한 이론적 함의 ◆
1.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란 무엇일까? 스트레스(Stress)란 말은 원래 라틴어(Stress)에서 유래한 용어로 처음부터 심리학적인 개념으로 사용된 용어는 아니다. 17세기에는 고뇌, 억압, 곤란이나 역경 등을 의미했었고 18∼19세기에 이르러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의미가 변해 물체나 인간에게 작용하는 힘 압력 강한 영향력을 가리키는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심신의 압박 또는 중압감으로 이해되다가 20세기 초에 정신을 해치는 질병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졌고, 그 용어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 산업사회에서 현대인의 일상생활 가운데 신체적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운 상태 혹은 생활의 부담감을 표현하는 용어로 일반화됐다. 원래 스트레스는 물리학에서 사용되던 용어로 "물체에 가해지는 물리적 힘"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것이 의학에 적용되어 개체에 부담을 주는 육체적 정신적 자극이나 이러한 자극이 가해졌을 때 그 생체가 나타내는 반응을 의미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란 외부에서 가해지는 여러 가지 자극이나 내부에서 생리적으로 발생하는 자극 또는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갈등 등으로 일상생활을 해나가는 데 불편이나 지장을 초래하는 모든 형태의 방해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 만성적으로 불안상태를 불러일으키는 모든 자극을 통틀어서 말하기도 한다. 즉 이러한 자극에 대하여 인간이 마음의 부담을 느끼거나 신체적으로 변화를 가져올 때를 스트레스에 의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 서적 ]]
Tony Cassidy (정현희역)(2002), {스트레스와 인지 그리고 건강}, 시그마프레스
김지혁 (2001),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가림M&B
이인혜 (2005), {현대인의 정신건강}, 대왕사
[[ 참고 사이트 ]]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http://www3.yonsei.ac.kr:8888/counsel/ (연세대 상담센터)
http://www.stresscenter.co.kr/ (인제대 스트레스 센터)
자료평가
- 만족해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jmh882***
(2010.11.09 11:13: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