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서론
◆ 스트레스에 관한 이론적 함의 ◆ .................................................................2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의 영향
◆ 스트레스 ◆ ..............................................................................................3
① 스트레스의 직접적 영향
② 스트레스의 간접적 영향
③ 스트레스의 신호

II. 본론
1. 연구 방법 ..................................................................................................4
① 대상자
② 통계 처리
2. 연구의 분석 ...............................................................................................4
① 학업 스트레스 비중 ...................................................................................4
② 학업 스트레스의 관련 사항 ........................................................................5
A-1. 학교생활 변화에서 오는 스트레스 (중, 고등학교->대학교)
A-2. 전공부분 (적성)과 관련된 스트레스
A-3. 학점관리에서 받는 스트레스
③ 스트레스 영향 ..........................................................................................8
B-1. 긍정적 영향을 받는다.
B-2.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④ 대처 방안 ................................................................................................9
C-1. 비효율적 대처방안
C-2. 효율적 대처방안

III. 결론 ........................................................................................................12
1. 요약
2. 결론
3. 제 언

Ⅳ.참고 문헌 .......................................................................................14

Ⅴ.부록 ..............................................................................................15
< 설문지 >
본문내용

Ⅰ.서론

오늘날 우리사회의 변화는 대학생에게도 영향을 주어 대학생들의 학업생활 가치판단 장래 및 진로문제에 대한 불안감, 학점, 대인관계 등에 따른 스트레스를 안겨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대학진학에 대한 교육풍토로 인해 고등학교까지 지시와 타율에 의한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생활을 해 왔으나 대학에서는 자신의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효과적인 문제해결능력 스스로 책임지며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생활양식으로 전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학생들의 행동방식과 가치관에 변화를 초래하고 이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일반 남녀 대학생들이 느끼는 스트레스는 무엇이며 그 대처방법들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스트레스에 관한 이론적 함의 ◆

1.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란 무엇일까? 스트레스(Stress)란 말은 원래 라틴어(Stress)에서 유래한 용어로 처음부터 심리학적인 개념으로 사용된 용어는 아니다. 17세기에는 고뇌, 억압, 곤란이나 역경 등을 의미했었고 18∼19세기에 이르러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의미가 변해 물체나 인간에게 작용하는 힘 압력 강한 영향력을 가리키는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심신의 압박 또는 중압감으로 이해되다가 20세기 초에 정신을 해치는 질병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졌고, 그 용어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 산업사회에서 현대인의 일상생활 가운데 신체적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운 상태 혹은 생활의 부담감을 표현하는 용어로 일반화됐다. 원래 스트레스는 물리학에서 사용되던 용어로 "물체에 가해지는 물리적 힘"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것이 의학에 적용되어 개체에 부담을 주는 육체적 정신적 자극이나 이러한 자극이 가해졌을 때 그 생체가 나타내는 반응을 의미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란 외부에서 가해지는 여러 가지 자극이나 내부에서 생리적으로 발생하는 자극 또는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갈등 등으로 일상생활을 해나가는 데 불편이나 지장을 초래하는 모든 형태의 방해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 만성적으로 불안상태를 불러일으키는 모든 자극을 통틀어서 말하기도 한다. 즉 이러한 자극에 대하여 인간이 마음의 부담을 느끼거나 신체적으로 변화를 가져올 때를 스트레스에 의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 서적 ]]

Tony Cassidy (정현희역)(2002), {스트레스와 인지 그리고 건강}, 시그마프레스
김지혁 (2001),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가림M&B
이인혜 (2005), {현대인의 정신건강}, 대왕사


[[ 참고 사이트 ]]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http://www3.yonsei.ac.kr:8888/counsel/ (연세대 상담센터)
http://www.stresscenter.co.kr/ (인제대 스트레스 센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족해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jmh882***
    (2010.11.09 11:13:27)
회원 추천자료
  • 현재 본인이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그러한 스트레스 유발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 그 스트레스가 고통을 유발한다면 성장을 촉진하는 스트레스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보시오
  • 스트레스가 고통을 유발한다면 성장을 촉진하는 스트레스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보시오.목차:I. 서론II. 본론A. 스트레스 유발 요인 분석B. 스트레스로부터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III. 결론IV. 출처서론:현대 사회에서는 스트레스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일상적인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대학생들은 학업, 대인관계, 경제적 문제 등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에 직면하며 이로 인해 대학생들의 정신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

  • [간호연구계획서] 여대생의 건강증진 행위와 스트레스증상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여대생의 건강증진 행위와 스트레스증상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Ⅰ.서론1.연구의 필요성대학생은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에 접어든 초기 성인기에 해당되는 시기로 고려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상대평가로 인한 성적에 대한 부담과 가중된 취업 걱정으로 인한 스트레스, 운동 부족, 갑자기 늘어난 대인관계로 선후배간의 잦은 술자리와 흡연을 경험하고 있다. 그리고 아직 건강을 하는 뚜렷한 증상이

  • [졸업]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에 따른 대학생자녀의 스트레스
  • 대학생들은 자신의 갈등이나 불안으로 인해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의 올바른 성장에 많은 문제를 겪게 된다.더구나 대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재 상황은 대학생들에게 여러가지 갈등과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정신적,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한 개인의 장래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것으로 개인에 따라서는 건강상태에 심각한 변화를 가져오지만 또 무난히 위기를 넘기는 사례

  • [성격심리학] Albert Bandura 반듀라 사회인지적 성격이론
  • 정신병리학적 발달에 있어서 유의미한 인과 요인임을 제안관찰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수정하는 데에도 유용한 역할을 함☞ Bandura는 행동의 변화를 도모하는 데 모델링을 체계적으로 사용Bandura 이론의 평가Bandura가 제안한 관찰학습과 자기효능성은 각각 당대에 가장 영향력이 큰 개념들 중의 하나로 간주됨Bandura는 초기에 행동주의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점차 인지를 강조하는 이론으로 변모Bandura는 상관연구보다 실험연구를 강조하

  • [심리학]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적응
  • 대학생들의 적응 상태와 비교② 우리 생각의 한계점목 차3. 스트레스의 개인차1) 스트레스에 약한 사람의 특성2) 스트레스에 강한 사람의 특성4. 스트레스에 관한 질병5. 스트레스 예방법과 해결책1) 스트레스 줄이기2) 사고방식의 변화3) 영양 관리와 운동4) 효율적인 시간관리5) 이완훈련6) 사회적 지지 구하기Ⅲ.결론I. 서론적절한 스트레스는 => 적당한 긴장감 & 동기부여지나친 스트레스는 => 부적응 초래 &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