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 제 5세대 감독의 영화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국영화의 세대구분기준

2. 중국영화의 세대구분 (1~6세대)

3. 5세대 감독의 등장

4. 제 5세대 감독의 전체적 창작 특색

5. 대표적 감독

6. 의의 및 결론

참고 목록
본문내용
1. 중국영화의 세대구분기준

역사적 사건과 미학적인 조류가 구분기준이 되어 세대구분을 한다. 중국영화가 유달리 역사라는 멍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개략적으로 제1세대~제 5세대의 발전과정을 돌이켜 볼 때, 중국이 겪어온 격동의 세월만큼 영화산업 또한 결코 순탄치 않은 길을 걸어왔음을 알 수 있다. 한 나라의 사회, 경제, 문화, 정치의 요소를 배제하고서는 영화사와 그 발전 과정을 이야기 할 수 없음을 중국영화를 통해 증명할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단적으로 중국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은 정치 환경의 그늘 속에서의 성장이라 할 것이다. 어쩌면 이것은 중국이 사회주의 국가이기에 독특한 영화 문화일지도 모르겠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 영화의 세대구분과 그 역사적 내용을 간략하게 훑어봄으로써 제 5세대 감독이 갖는 중요한 의의를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2. 중국영화의 세대구분 (1~6세대)

1세대
1903년 청조말 부터 영화가 시작되어 상해를 중심을 많은 영화들이 제작되었다. 상해가 동양의 할리우드라고 불릴 만큼 왕성한 시기였으며 영화의 개척자적인 시대를 말한다. 이 영화라는 새로운 매체는 식민 통치자들과 영화 분야의 선구자들 그리고 상인들에 의해 들어왔으므로 어떤 경쟁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서구 미학과 이데올로기를 담아내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국가나 사회 의식이 영화에 반영되기 시작할 무렵 제 2세대와 경계를 이룬다.
참고문헌
시네마 천국-중국 5세대 감독, 첸카이거와 장이모우. 비디오레코딩. EBS. 1995
슈테판크라머. 중국영화사 .이산. 2000
이종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2000
www.cine21.com
www.dong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현대사] 장 이모우 감독 영화 `인생` 분석
  • 5세대 영화‘인 생’ 중국의 영화는 세대별로 구분 되어 진다. 독특한 문화현상이라고 까지 불리었던 제5세대는 그 명성만큼이나 특별하고 유별난 집단이었다. 제5세대란 문혁이 종결된 이후 1978년 중국에서 정식 대입고사가 부활되었을 때 베이징영화학교에 입학해 82년도에 졸업한 학생들의 집단을 말한다. 5세대는 역사의 아픔을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하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영화언어와 형식을 선보였다. 시대에 따라 역사에 대한 이해의 각도가

  • [중국문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 작품분석
  • 5세대 영화‘인 생’ 중국의 영화는 세대별로 구분 되어 진다. 독특한 문화현상이라고 까지 불리었던 제5세대는 그 명성만큼이나 특별하고 유별난 집단이었다. 제5세대란 문혁이 종결된 이후 1978년 중국에서 정식 대입고사가 부활되었을 때 베이징영화학교에 입학해 82년도에 졸업한 학생들의 집단을 말한다. 5세대는 역사의 아픔을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하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영화언어와 형식을 선보였다. 시대에 따라 역사에 대한 이해의 각도가

  • [중국문학, 영화] `붉은 수수밭`과 `홍까오량 가족`
  • 과 Ι. 중국의 제5세대 영화제5세대가 세계 영화무대에서 급부상하고 있던 80년대의 중국 사회에는 때마침 문화의 열풍이 불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은 신시기를 5․4 혁명의 계몽정신을 다시 회복하고 추구하는 역사적인 순환시기라고 부른다. 황제에 대한 백성들의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전통사회에 대한 타파를 5․4 시기의 핵심적인 정신으로 볼 수 있다. 문혁 시기에 마오쩌둥과 장칭을 중심으로 한 사인방의 시민

  • 중국영화사(5세대·6세대 영화를 중심으로)
  • 영화의 발전 자체에만 초점을 맞출 수는 없다. 중국영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근현대사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도시, 상하이上海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제국주의의 통치를 받는 반식민지 사회, 공업자본주의의 통치를 받는 봉건 사회의 상태였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은 중국인들로 하여금 중국 것이 아닌 다른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이러한 시대적인 배경에 힘입어 성장한 도시가 바로 상하이이다. 이미 19세기 중엽 동양의 거대한

  • 장이머우의 일생과 작품 연구
  • 문화비평 유교윤리 및 가부장적 사회와 국가의 제약 떨침 중국전통미학+외국미학 → 독자성, 다양한 표현양식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함 시산문의 상징성, 이미지즘 강합(은유와 상징)1. 장이머우, 그는 누구인가5세대 영화감독 예술상의 대담하고 혁신적 창조 선명한 조형의식 전통문예 포섭 국외선진영화창작 중국전통 민간예술형식 활용 선명한 민족적 특색과 강렬한 예술적 친화력5세대 영화감독으로서 장이머우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