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의 산업화와 경영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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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Ⅰ. 서론..................................................................................3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Ⅱ. 본론..................................................................................6

1. 경영이데올로기의 형성요인

1) 문화적 배경

2) 역사적 배경

3) 환경적 배경

2. 한국의 경영이데올로기

1) 경영이데올로기의 특징

2) 경영이데올로기의 변화



Ⅲ. 결론................................................................................12


※ 참고 문헌........................................................................13
본문내용
[1] 서론

Ⅰ. 문제제기

한국의 산업화는 서구 사회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짧은 기간에 이룩하였다. 당연히 이 과정에는 급격한 변동의 충격을 최소화시키고자 하는 의도가 따른다. 즉 산업화 과정에서는 기존의 전통적 직업의 인구 집단을 효율적인 산업 노동력으로 변환시키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문제가 되는데 이 때 경영자들은 사회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산업노동력을 창조하고 관리하고자 한다. 또한 그들은 스스로의 권위를 정당화하거나 산업사회에 대한 이미지를 구조화시키는 데에 있어서 ‘경영이데올로기’를 그 수단으로 활용한다.

경영이데올로기는 산업혁명 이래 산업노동력을 관리해 온 기업가의 이해와 관련된 사상이며, 이러한 이데올로기들은 다수 노동자들이 소수 경영자들의 권위에 따라야 한다는 사실을 정당화시키기 위하여 19세기와 20세기, 그리고 동서진영을 막론하고, 산업체 내에서의 권위행사를 당연하고 호의적인 것으로 이해시키려고 노력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적 동질성에도 불구하고 경영이데올로기는 사회의 산업화 유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우리는 1960년 이래 한국의 경제성장 또한 이러한 시각에서 분석할 수 있다. 특히 197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에서도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는데, 이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기업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의에서는 벤딕스의 기본적인 비교역사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 있어서 경영자들이 노동자들에 대한 그들의 권위를 어떻게 정당화시켜 왔으며, 이러한 그들의 이데올로기를 어떤 형태로 제도화시켜 왔는지에 주목할 것이다. 특히 그 전개과정에 있어서 주로 경영자와 노동자들, 그리고 국가(정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 ‘경영이데올로기’를 분석하여 구상화시키고, 현 시점에서 그 의미를 해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배규한, 《한국의 경제성장과 경영이데올로기》. 한국사회학회, 1987
권오훈, 《한국의 산업화과정과 기업이데올로기》. 한양대 사회과학대학, 1990권순원, 《한국 노동자들의 체제인식과 행위선택:기업의 '경영합리화' 전략이 '계급의식' 형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6
박해광, 《경영담론의 특성과 노동자 수용에 관한 연구》.연세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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