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정현종 `정들면 지옥이지 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들어가며
1) 시인 정현종 소개 ------- p.3
2) 정현종의 시세계
Ⅱ. 시와 마주하기
1) ‘정들면 지옥이지 2’의 창작배경
2) ‘정들면 지옥이지 2’ 시분석
Ⅲ. 나가며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1) 시인 정현종 소개
정현종 ( 鄭玄宗, 1939.12.17 ~ )
1965년에 등단한 이래 4.19 세대, 한글 세대의 시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꾸준히 시작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정현종은 한국 대표 서정시인으로, 심오한 철학적인 시, 물질세계에 대한 사색과 관련된 견실한 상징적 분석으로 알려져 있다.
1939년 12월 17일 서울에서 아버지 정재도씨와 어머니 방은련씨의 3남 1녀 중 셋째로 태어났다. 3세 때 아버지의 근무지를 따라 경기도 화전(花田)-경기도 고양군 신도면-으로 이사가서 청소년기를 보냈으며, 이때의 자연과의 친숙한 경험이 그의 시의 모태를 이루게 되었다고 한다. 또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일찍이 문학과 음악·발레·철학 등에 심취하였다. 1959년 연세대학교 철학과에 입학. 재학 시절 대학신문인 《연세춘추》에 발표한 시가 연세대 국문과 박두진 교수의 눈에 띄어 1964년 5월 《현대문학》에 처음 추천을 받았다. 1965년 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해 3월과 8월에 각각 〈독무〉와 〈여름과 겨울의 노래〉로 《현대문학》에서 3회 추천을 완료하고 문단에 등단한다. 1966년에는 황동규·박이도·김화영·김주연·김현 등과 함께 동인지 《사계》를 결성하여 활동하기도 하였다.
신태양사, 동서춘추, 서울신문사 문화부(1970∼1973년), 중앙일보 월간부(1975∼1977년)에서 기자 생활을 하였고, 1974년 미국 아이오와 대학 국제 창작 프로그램에 참가했으며 돌아와서는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 교수를 거쳐 1982년부터 연세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그리고 작년 2005년 부로 정년퇴임 하였다.
1990년〈사람으로 붐비는 앎은 슬픔이니〉외 6편의 시로 제3회 연암문학상을 수상하였고, 1992년〈한 꽃송이〉로 제4회 이산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또 1995년〈내 어깨 위의 호랑이〉로 제40회 현대문학상, 1996년〈세상의 나무들〉로 제4회 대산문학상, 2001년〈견딜 수 없네〉로 제1회 미당문학상, 2004년〈견딜 수 없네〉로 제12회 공초문학상을 이 외에도 한국문학작가상, 네루다상 등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올해 2006년에는 제2회 경암학술상 예술부문 수상하였다.
- 참고문헌
-
정현종, 『나는 별아저씨』, 문학과 지성사, 1978
김병익, 김현 『鄭玄宗』 , 도서출판 은애, 1979
정현종,『떨어져도 튀는 공처럼』, 문학과 지성사, 1984
정현종, 『거지와 광인』, 나남출판사, 1985
정현종, 『고통의 축제』, 민음사, 1995
정현종, 『정현종 시전집 1,2』, 문학과 지성사, 1999
이영섭 외 19인, 『사람이 풍경으로 피어날 때』, 문학동네, 1999
이광호 엮음, 『정현종 깊이 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