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구성론] 소유로서의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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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대의 회화>

I. 원시 미술
II. 고대 미술
1. 이집트 미술
2. 그리스 미술
3. 로마 미술

<중세의 회화>

I. 특징
II. 중세미술의 구분 - “기표와 기의 분석을 통한 시대적 접근”
III. 정리 - My Comment...

<근대회화>
1) 고전주의
2) 낭만주의
3) 자연주의
4) 사실주의
5) 인상주의
6) 신인상주의
7) 후기인상주의

<현대 회화 (~포스트모더니즘 까지)>
1. 분석적 입체주의
2. 파피에 콜레(Papier Colle)와 콜라즈(Collage)의 성립
3. 종합적 입체주의

*요약 정리*
본문내용
<고대의 회화>

I. 원시 미술

인류의 언어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것처럼 회화 역시 그 기원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그 활동의 기원을 고대 원시인들의 삶 속에서 그 자취를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고대 원시인들이 미술 활동을 했다는 역사적 증거는 기원전 15,000년 전에 발견된 동굴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프랑스 도르도뉴 지방의 라스코 동굴에서 발견된 동물들이 그려진 '라스코 동굴 벽화'는 선사시대의 미술 활동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미술사적 자료이다. 이 그림을 고고학자들은 기원전15,000~10,000년 전에 그려졌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인류 최초의 미술이 어떤 목적으로 그려졌는지 짐작할 수 있다.

원래 선사시대의 원시인들이 그림을 그린 이유는 단순한 감상용이 아니었다. 감상용을 위한 작품이었다면 동굴의 깊숙한 곳에 작품을 남기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미술이라는 존재는 생활을 위해 필요했던 수단, 좀 더 정확히는 생존을 위한 것이었다.


브뢰이유에 의하면 "동물의 옆구리에 창을 던지는 장면은 사냥인 들을 위한 주술적 의미가 있을 것이며, 대개 먹을 수 있는 동물의 종을 그렸다. 그 그림은 순전히 개인의 창의력으로 나타난 것이다."고하여 짐작컨데 선사 시대인 들에게 그림이 지닌 가장 큰 목적은 먹이감을 잡을 수 있는 수단으로서, 지극히 주술적인 의미가 담겨져 있다. 결국 먹이감을 잡는 수단으로 미술 활동을 시작한 셈이다. 그들은 동굴에 자신이 원하는 사냥감의 모습을 그리고, 그 그림을 향해 창을 던지거나 창을 맞은 모습을 그리는 행위가 사냥감의 영혼을 빼앗아 간다는 믿음을 갖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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