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된장녀에 대한 비판의 부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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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된장녀 논란의 지나친 확산에 대한 비판적 분석
(1) 정의의 모호성
(2) 대중심리로 인한 동조
(3) 익명성에 힘입은 확산과 마녀사냥

2. 사회의 근본적 문제에 관련된 된장녀 논란의 비판적 분석
(1) 남성 중심적 사회속의 여성
(2) 자본주의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
1) 상업주의와 스타벅스
2) 자본주의와 명품
(3) 역사적 사례와의 관련

Ⅲ. 결론 및 요약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림 1>

‘야후! 코리아’가 올 1월부터 10월까지 네티즌들 사이에 새롭게 등장한 신조어 및 유행했던 검색어를 집계해 발표한 순위에 따르면 2006년 온라인 최고의 화제 유행어는 ‘된장녀’(1위)라는 신조어가 차지했다고 한다. 인터넷에는 안티 된장녀 사이트가 생겨났는가 하면 '된장녀 키우기 게임'까지도 등장했다고 한다. 한 포털 사이트의 게시판에 '된장녀의 하루'라는 글이 올라오면서 촉발된 이 논란은 인터넷을 타고 급기야 남녀 간의 성대결 양상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된장녀’ 논쟁이 큰 관심사가 되었다. 이제는 된장남, 된장아줌마, 고추장 아저씨까지 확대되는 것을 보며 ‘혹시 장류 회사의 마케팅 전략 아닐까?’ 하는 음모론까지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한 발 더 나아가 ‘도대체 왜 된장녀인가?’를 연구하기도 한다. 사회심리학적인 분석(마초이즘, 페미니즘, 페시미즘, 코스모폴리터니즘 등)도 등장한다.
된장녀가 이렇게 신드롬으로까지 불리며 확산된 원인에 대해서는 저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우리는 본론에서 된장녀 논쟁이 왜 신드롬까지 일으키며 확산 되었는지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 근본적 체계문제에서 오는 된장녀 논쟁의 원인도 찾아볼 것이다. 비판의 여러 가지 원인들을 찾아내고 그것의 부당성을 밝힘으로써 된장녀를 비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밝히려고 한다.
참고문헌

<저서>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문예출판사, 1992
제임스 B 트위첼, 《럭셔리신드롬》, 미래의 창, 2003
괴벨스,《대중 선동의 심리학》, 랄프 게오르크 로이트 지음 ; 김태희 옮김 교양인, 2006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연구 : 종교와 가부장제》, 청하, 1992

<논문>

최항섭, <한국사회의 과시적문화 : 명품소비 분석을 중심으로>, 2001-2002

<기사>

권은중,<한국은 비싸야 잘 팔리는 이상한 나라>, 문화일보, 06.11.14
손영미, 김한덕 <자장면 값보다 비싼 커피값>, 조선일보, 06.02.17
고은경, <또 논쟁 휩싸인 스타벅스>, 파이낸셜 뉴스칼럼, 2006.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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