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장애인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제제기
Ⅱ.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Ⅲ. 정신장애의 발생과 회복에 관한 문헌 고찰
Ⅳ. 연구방법
Ⅴ. 녹취내용
Ⅵ. 분석내용
Ⅶ. 결론
- 본문내용
-
Ⅰ. 문제제기
일반사람들에게 정신장애인은 정신적인 손상 때문에 사회기능상의 장애를 가진 한 사람으로 인식되기보다는 이상한 일을 저지르고 다니는 사람, 잔인한 사건이나 사고를 일으키는 사람 등으로 생각된다. 이런 사회적 인식 속에서 정신장애는 하나의 낙인으로 기능하며, 정신장애라는 낙인을 부여받은 정신장애인들은 사회에서 배제되어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된 채 심각한 인권유린을 당하고 있다.
현재 정신장애인을 바라보는 주류적 패러다임은 정신장애를 질환으로 바라보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료적 패러다임이다. 하지만 의료적 패러다임에 입각하여 많은 비용을 들여 병원을 세우고 정신장애인들을 약물로 치료하는 가운데서도 오히려 정신장애의 치료기간은 더욱 길어지고 있으며 수많은 정신장애인들이 사회적인 지역사회가 아닌 다른 곳에서 오랜 세월 감금되고 있다.
정신장애를 ‘미쳤다’라고 보는 입장에서나 이를 치료하기 위해 정신병원에 격리 ․ 수용하고 약물을 투여하는 입장에서나 정신장애인 당사자의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다. 정신장애인보다는 그들을 바라보는 왜곡된 인식과 그를 치료한다고 자처하는 전문가들의 모습만 보일뿐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정신장애의 치료기간은 계속적으로 길어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사회적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는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Ⅱ.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이 보고서는 정신장애인들을 직접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질적 연구를 통해 그들이 그동안 어떤 경험을 해오고 있었는지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기존의 정신장애 패러다임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대안이 필요한지 모색해보는데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의 세 가지이다.
1. 정신장애인들이 정신장애를 통해 느꼈던 경험은 어떤 것인가?
2. 정신장애인들은 회복을 어떻게 경험했는가?
3. 정신장애인들이 그들의 장애를 촉발하고 회복을 도와준다고 생각하는 요인은 어떤 것인가?
- 참고문헌
-
이용표, 강상경, 김이영(2006), 『정신보건의 이해와 실천 패러다임』, EM 커뮤니티
제니퍼 메이슨(1999), 『질적 연구 방법론』, 나남출판
김창엽 외(2002), 『나는 나쁜 장애인이고 싶다』, 삼인
문인숙, 양옥경(1991) 『정신장애와 사회사업』, 일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