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구연] 동화 구연과 구연 동화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구연 성격
Ⅲ. 구연의 조건
Ⅳ. 구연의 효과
Ⅴ. 구연의 기능
1. 언어학적 능력
2. 의사 소통 능력
3. 문화적 능력
4. 언어 수행 능력
Ⅵ. 구연자의 태도
Ⅶ. 구연 기법
본문내용
동화 구연과 구연 동화의 개념부터 알아보자. 동화 구연은 ꡐ청자를 상대로 해서 들려주는 동화ꡑ이며, 동화를 전달하는 측면에서 구분할 때는 언어 동화에 속한다. 구연 동화는 ꡐ구연하기 위해 쓰여진 동화ꡑ로 문장 동화에 속한다. 최운식?김기창(전래 동화 교육론, 집문당, 1988.)에 의하면 ꡐ동화 구연이란 동화의 내용을 말로써 전달하는 것이다.ꡑ라 하고 있다. 곧, 읽는 동화가 아니라 제3자의 입을 통하여 귀로 듣는 동화를 말한다. 엄기원(동화 구연 교실, 지경사, 1997.)에서는 ꡐ동화 구연이란 입에서 나오는 말로 연출한다는 한자말로서 입으로 재미있게 들려주는 동화ꡑ라 정의하였다. 김원기(구연 동화 발표 교실, 꿈동산, 1998.)에서는 ꡐ일정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동화 구연자와 동화를 듣는 청자와의 대화에 의해서 이야기가 전개되며, 동화를 발표하는 구연자의 음성, 몸짓, 표정 등에 의해서 동화의 내용이 더욱 흥미 있게 전달되는 것ꡑ이라 정의하였다. 장영주(구연 동화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원, 1998.)에서는 ꡐ입으로 들려주는 이야기로 청자에게 다가가는 소리와 표현의 연기로 구연 자체가 변화된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ꡑ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구연이란 ꡐ음성 언어와 표현 언어를 통하여 변화된 모습으로 청자에게 다가가는 입의 연기ꡑ라 정의하고자 한다. 구연은 자신의 의사를 청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청자는 어린이, 어른을 모두 수용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구연은 재미있고 유익해야 한다. 물론 교훈성도 있어야 한다. 내용이 감동적이고 동화의 세계로 이끌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구연은 동화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생활글, 일기글, 편지글, 시(동시, 시, 시조), 노래(동요, 대중가요, 가곡), 전래 동화, 속담, 고사 성어, 우화 등 모든 분야가 구연할 수 있는 소재가 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소재를 이용해서 구연하기에 적합하게 구성한다. 즉 음색, 표정, 몸짓, 의상 등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청자에게 다가가야 한다. 인형이나 그림, 카세트, 소품, 자연물을 비롯한 주변의 사물을 동원하여 청자의 상상이나 가능성의 세계를 활짝 열어주는 의사 전달의 기법이 되도록 해야 한다.

Ⅱ. 구연 성격

인간은 음성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한다. 동물은 동물 나름대로의 언어로 의사 전달을 한다. 그러나 음성 언어를 통해서도 의사 전달이 안되면 어떻게 할까? 그 때는 얼굴 표정, 몸짓, 손짓으로 의사 소통을 해야 할 것이다. 즉 의사 전달은 꼭 말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란 뜻이다.
언어란 음성 언어, 표현 언어와 문자 언어를 모두 포함한다. 소리와 흉내가 모두 언어란 뜻이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아플 때는 아픔을 나타내는 비명으로도 의사 표현이 가능하며, 기쁠 때는 웃음으로 의사 표현을 대신할 수 있다. 자고 싶을 때 하품하고, 배가 고플 때 배에서 신호 소리가 나기도 한다. 이것도 의사 표현이다. 그러나 가장 분명한 의사 표현은 음성 언어를 통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음성 언어는 구연의 기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화구연(구연동화)의 개념과 종류, 동화구연(구연동화)의 특성과 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방법,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선택과 재화(再話),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유의사항,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사례
  • 동화구연(구연동화)의 개념과 종류, 동화구연(구연동화)의 특성과 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방법,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선택과 재화(再話),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유의사항,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사례 분석Ⅰ. 개요Ⅱ. 동화구연(구연동화)의 개념Ⅲ.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종류Ⅳ. 동화구연(구연동화)의 특성Ⅴ. 동화구연(구연동화)의 요소1. 구연자2. 동화내용3. 시청자Ⅵ. 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방법1. 일반 동화구연2. 음악을

  • [아동문학]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 동화구연이란?; 동화구연이란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동화)를 시각적인 소품을 사용하지 않고 목소리만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재미있게 들려주는 것을 말한다. 낭독과 동화구연의 차이점 낭독과 동화구연을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낭독은 어떤 내용을 사람들이 잘 알아들을 수 있게 큰 소리로 또박또박 읽는 것을 말한다. 동화를 낭독할 경우에 동화 속의 대화를 구연하는 식으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 낭독을 구연과 같은

  • [아동문학]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 동화구연이란?; 동화구연이란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동화)를 시각적인 소품을 사용하지 않고 목소리만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재미있게 들려주는 것을 말한다. 낭독과 동화구연의 차이점 낭독과 동화구연을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낭독은 어떤 내용을 사람들이 잘 알아들을 수 있게 큰 소리로 또박또박 읽는 것을 말한다. 동화를 낭독할 경우에 동화 속의 대화를 구연하는 식으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 낭독을 구연과 같은

  • [아동문학] 동화구연을 목적으로 그림책 2권을 선정하여 개작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지도방법을 제시
  • 구연의 부분을 의미강조나 말을 생략하기 위해 사용하며 신체 부분의 자세나 모양을 바꾸거나 몸짓, 손짓, 얼굴표정, 시선 등으로 표현 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면(Over action)이야기를 듣는데 집중을 방해할 수 있다. 매체를 이용해 구연을 실현 한다면 구연과 동작의 일치로 인해 듣는 사람이 헷갈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5. 동화구연 개작1) 아기 사슴과 포도 넝쿨 - 이솝우화아기 사슴이 사냥꾼에게 쫓기고 있었어요.어떻게 하

  • 협동학습 개념, 협동학습 의의, 협동학습 종류, 협동학습 특성, 협동학습 변인, 협동학습 지도법, 협동학습 실제프로그램, 협동학습 교육적효과
  •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의의, 협동학습의 종류, 협동학습의 특성, 협동학습의 변인, 협동학습의 지도법, 협동학습의 실제프로그램, 협동학습의 교육적 효과, 협동학습 관련 제언 고찰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의의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의의Ⅱ. 협동학습의 종류Ⅲ. 협동학습의 특성Ⅳ. 협동학습의 변인Ⅴ. 협동학습의 지도법Ⅵ. 협동학습의 실제프로그램1. 동화구연자료의 활용1) 그림 동화2) 막대 동화3) 자석 동화4) 그림자 동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