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초정 박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면서
2. 박제가의 생애
3-1. 박제가의 사상적 이해
(1) 북학파와 북학사상
(2) 문학관
(3) 자연관
(4) 경제관
ㄱ. 국내 상업 발전론
ㄴ. 통상개국론
(5) 철학관
(6) 중국인식
3-2. 북학의의 성격 및 의의
4. 나가면서
- 본문내용
-
1. 들어가면서
일반적으로 영조와 정조 시대를 조선시대의 중흥기라 한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한 상처도 어느 정도 아물었고, 끊임없던 당쟁도 영조의 탕평책(蕩平策)으로 표면적으로나마 일단락 된 듯하였다. 그러나 임진왜란 때 조선을 구원하여준 명나라에 대한 감사와, 병자호란 때 효종이 인질로 청나라에 잡혀갔던 것에 대한 복수심이 합쳐져서 배청숭명(排淸崇明)이라는 엉뚱한 주장을 명분으로 삼고 있던 때이기도 했다. 즉, 18세기 명이 멸망하고 청이 등장함에 따라 명 중심의 중화주의(中華主義)적 세계관이 근본적으로 흔들리고 현실적으로는 청나라에 대하여 사대관계를 맺고 있었으면서도 국내에서는 청나라를 오랑캐라 멸시하고 국제질서의 변화를 무시한 채 조선은 천하에 유일하게 명나라의 문물을 계승하여 중화의 문화를 간직한 국가라는 조선중화주의(朝鮮中華主義) 의식이 팽배해있었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전화(戰禍)로 인해 문란해진 국가질서와 파괴된 생산력으로 야기된 재정난을 타개하고자 실시한 농지의 개간 장려와 각종 제도의 개혁 역시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봉건 지배층의 토지 겸병(兼倂)을 허가하여 부익부 빈익빈의 분화현상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상공업에 있어서도 대동법의 실시와 금속화폐의 보급으로 인한 상인의 자본 축적은 사회분화를 촉진시켰다. 그러나 국가재정의 궁핍과 도탄에 빠진 민생에도 이른바 위정자들은 아무런 대책도 강구하지 못한 채 북벌(北伐)이라는 허언(虛言)을 일삼는, 비생산적이며 허무맹랑한 명분을 좇고 있었다.
한편, 이때에 새로운 학문연구로써 시의(時宜)를 잃은 정치제도를 비판하고, 비교적 진보적인 개혁 방안을 제시하는 풍조가 움트고 있었는데, 이러한 학문연구의 대표적 인물 중 한 명이 바로 박제가(朴齊家)이다.
2. 박제가의 생애
박제가(朴齊家 1750~1805)는 밀양 박씨로서 자(字)는 차수(次修)라 하고, 호(號)는 정유(貞蕤), 위항도인(葦杭道人) 또는 초정(楚亭) 등이 있는데 보통 초정이라 불린다. 영조 22년(1750) 우부승지 박평(朴坪)의 서자로 서울에서 태어난 그는 사회적으로 천대받는 서얼이었지만, 부친의 자상한 배려 덕분에 비교적 행복한 유년 시절을 보낼 수 있었다. 그러나 열한 살 되던 해에 부친을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어렵게 지내게 되었으나, 15세에 시서화(時書畵)로 이름을 날리고 1776년에는 이덕무(李德懋), 유득공(柳得恭), 이서구(李書九)등과 함께 『건연집(巾衍集)』이란 사가시집(四家詩集)을 내어 중국에 ‘조선의 시문사대가(詩文四大家)’로 일려질 정도로 그 총명함이 남달랐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나우권, 「박제가의 실학사상」『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1996
이상태, 「朴齊家의 通商開國論」『조선후기논문선집 상공업(8)』, 삼귀문화사, 1994
박제가 지음, 안대희 옮김 『북학의』, 돌베개, 2003
박제가 지음, 이익성 옮김, 北學議, 한길사
박성순, 『박제가와 젊은 그들』, 고즈윈, 2006
송재소, 『박제가의 문학관』, 한국 한문학회, 1980
한국사상사연구회,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1996
박제가, 「答金大雅正喜」『정유각전집(貞蕤閣全集)』
이광호, 「朴齊家와 養虛說」『泰東古典硏究(10)』, 1993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도서출판다운샘, 2002
김용덕, 「박제가의 사상」『한국실학사상논문선집10』, 불함문화사, 197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