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자본주의 분석과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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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본주의 역사
1. 대불황과 제국주의
2. 전간기의 ꡐ번영ꡑ과 1930년대 대공황
3. 전후 황금기
4. 장기불황
5. 이른바 ꡐ신경제ꡑ와 ꡐ금융세계화ꡑ
Ⅲ. 신자유주의 정책의 본질
Ⅳ.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상품을 통한 이윤획득
Ⅴ. 자본주의적 경제위기
1. 자본주의적 경제위기와 비자본주의적 경제위기
2. 경제위기의 주기적 필연성
3. 대공황과 자본주의의 변용
4. 경기 연착륙론의 환상
Ⅵ. 한국(동남아) 경제구조 결함론
Ⅶ. 자본주의 비판
Ⅷ. 결론
본문내용
자본주의 사회는 크게 두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하나는 흔히 ꡐ시장경제ꡑ라는 말로 표현되는데,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상품생산사회라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생산하고 소비하는 거의 모든 재화와 서비스들은 상품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상품이란 스스로의 소비를 위한 생산물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교환을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생산물이다. 그렇다면 왜 노동의 생산물들이 상품으로 되는가? 노동의 생산물이 상품이 되는 것은 바로 생산수단이 배타적․사적으로 소유되어 있기 때문이고, 따라서 생산물을 시장을 통해서 사고 팔지 않고는 그것들을 사회구성원들 사이에 유통시키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즉 생산수단이 사적으로, 배타적으로 소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동생산물이 상품으로 등장하는 것이다. 이것은 곧 생산이 사전적으로 사회 전체의 필요에 근거해 조직되는 것이 아니라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사적 개인의 독립적 판단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자체로 무정부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하게 된다.
한편, 상품은 교환을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생산물이라는 특성 때문에 사용가치와 가치라는 두 가지 요소를 동시에 가지게 된다. 사용가치란 상품의 유용성, 즉 인간의 특정한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서로 다른 사용가치를 갖는 상품들이 교환된다는 것은 이 상품들이 공통적으로 무엇인가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이 바로 가치이며, 이 가치의 실체는 바로 인간의 노동이다. 모든 상품은 일정시간의 인간 노동을 포함하며, 바로 그렇기 때문에 서로 다른 형태와 유용성을 가진 상품들이 일정한 비율로 교환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가치의 크기는 각 상품들의 생산에 ꡐ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시간ꡑ으로 측정된다. 여기서 ꡐ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시간ꡑ이란 한 사회의 평균적인 생산조건(생산력 수준)에서 평균적인 노동강도와 노동숙련도로 어떤 상품을 만드는 데에 투여되는 노동시간을 의미한다. 또한 이렇게 노동시간으로 측정된 가치를 화폐의 일정한 양으로 표현한 것이 바로 상품의 가격이다. 상품의 가격(시장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평균적으로는 노동시간으로 측정된 가치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다.

Ⅱ. 자본주의 역사

1. 대불황과 제국주의

자본주의 경제의 작동은 결코 매끄럽지 않다. 대공업의 주기적 순환이 그 본격적인 생애를 시작한 1825년의 공황이래 자본주의 경제는 대체로 10년 주기의 공황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맑스 당시의 주기적 공황은 매 시기 과잉축적된 자본가치를 파괴하고 과잉생산을 폭력적으로 해소함으로써 새로운 축적의 순환을 시작하게 해 주는, 자본주의에 내재적인 모순에 대한 일시적인 해결책이었다. 공황 이후에는 일정 기간의 침체기를 거쳐 다시 새로운 번영기가 도래하곤 했다. 그렇지만 1870년대에 몰아닥친 공황은 쉽게 회복되지 않았다. 1873년부터 1890년대 중반까지 지속된 이 장기불황을 홉스봄은 ꡒ경제가 속도를 바꾸다ꡓ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엥겔스는 ?자본? 1권의 영어판 서문에서 ꡒ10년 주기의 순환이 사실상 중지된 것처럼 보이고, 영속적이고 만성적인 불황이라는 절망의 진흙탕 속에 빠지고 말 것 같다ꡓ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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