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자료이니 많이들 이용하세여~~^^
교사의 역할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교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이후 올바른 교사로 서기 위한 교사 스스로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제도적인 보장의 필요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목차
-
1. 교사의 정의
2. 교사의 역할
3. 바람직한 교사상
4. 시대변천에 따른 교사상
5. 교직관과 교사상
6. 21세기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과 교사상
7. 맺는말
- 본문내용
-
@바람직한 교사상
1. 교사의 정의
통상적으로 교육기관에서 원아나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는 사람을 교원이라 한다. 교원에는 교사, 교장, 총장, 부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강사, 조교, 원장, 원감 등이 포함된다. 교원은 법적으로 일정한 자격이 요구되며 임용에 있어서도 일반 공무원과는 다른 절차를 밟고 본인의 의사에 반한 신분조치를 받지 않고, 정년은 65세이다. 초중등 교육기관의 교원의 주류를 이루는 교사는 정교사(1·2급), 준교사, 교도교사, 사서교사, 양호교사 등으로 구분된다. (교육학대사전)
또한 교육법에서는‘교육이라함은 각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자를 말한다.’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교원은 항상 사표가 될 품성과 자질의 향상에 힘쓰며, 학문의 연찬과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탐구 연마하여 국민교육에 전심전력하여야 한다.’라고 교원의 임무를 명시하고 있다.
2. 교사의 역할
단순히 교사를 가르치는자라고만 이야기하더라도 교육의 목표를 실현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교사의 구체적인 활동 하나하나가 바로 교육활동이라는 측면에서 교사의 활동에 대한 내용구분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① 인격형성 : 학생의 삶에 감화를 주면서 그들을 완전하고 성숙된 이상적 인간상으로 키워낸다.
② 지식의 계승 : 인류의 귀한 경험, 유산을 체계적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
③ 사표 : 교사는 자기의 올곧은 삶을 통하여 바람직한 삶의 본을 몸소 보여준다.
④ 학습 환경의 정비 : 학습의욕을 북돋워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⑤ 평가 : 학생의 소질이나 능력을 키워주고 성취해야 할 목표에 비추어 그 성취도를 평가한다.
⑥ 참여 : 사회와 학교안의 여러 교육활동(사회, 학교, 가정 등의 제반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학생에게 교육적 효과를 줄 수 있는 활동)에 학생과 더불어 참여하고 귀한 시사를 준다.......................................
- 참고문헌
-
1. 김종철외,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6
2. 오천석, 『스승』 교육과학사 1998
3. 정일환, 권상혁 『교사론 』 교육출판사 1996
4.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비젼 2020』 한국교육개발원 1998
5. 한국교원 단체총연합회,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