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이니 많이들 이용하세여~~^^
교사의 역할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교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이후 올바른 교사로 서기 위한 교사 스스로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제도적인 보장의 필요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1. 교사의 정의

2. 교사의 역할

3. 바람직한 교사상

4. 시대변천에 따른 교사상

5. 교직관과 교사상

6. 21세기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과 교사상

7. 맺는말
본문내용
@바람직한 교사상
1. 교사의 정의
통상적으로 교육기관에서 원아나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는 사람을 교원이라 한다. 교원에는 교사, 교장, 총장, 부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강사, 조교, 원장, 원감 등이 포함된다. 교원은 법적으로 일정한 자격이 요구되며 임용에 있어서도 일반 공무원과는 다른 절차를 밟고 본인의 의사에 반한 신분조치를 받지 않고, 정년은 65세이다. 초중등 교육기관의 교원의 주류를 이루는 교사는 정교사(1·2급), 준교사, 교도교사, 사서교사, 양호교사 등으로 구분된다. (교육학대사전)
또한 교육법에서는‘교육이라함은 각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자를 말한다.’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교원은 항상 사표가 될 품성과 자질의 향상에 힘쓰며, 학문의 연찬과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탐구 연마하여 국민교육에 전심전력하여야 한다.’라고 교원의 임무를 명시하고 있다.
2. 교사의 역할
단순히 교사를 가르치는자라고만 이야기하더라도 교육의 목표를 실현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교사의 구체적인 활동 하나하나가 바로 교육활동이라는 측면에서 교사의 활동에 대한 내용구분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① 인격형성 : 학생의 삶에 감화를 주면서 그들을 완전하고 성숙된 이상적 인간상으로 키워낸다.
② 지식의 계승 : 인류의 귀한 경험, 유산을 체계적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
③ 사표 : 교사는 자기의 올곧은 삶을 통하여 바람직한 삶의 본을 몸소 보여준다.
④ 학습 환경의 정비 : 학습의욕을 북돋워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⑤ 평가 : 학생의 소질이나 능력을 키워주고 성취해야 할 목표에 비추어 그 성취도를 평가한다.
⑥ 참여 : 사회와 학교안의 여러 교육활동(사회, 학교, 가정 등의 제반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학생에게 교육적 효과를 줄 수 있는 활동)에 학생과 더불어 참여하고 귀한 시사를 준다.......................................
참고문헌
1. 김종철외,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6
2. 오천석, 『스승』 교육과학사 1998
3. 정일환, 권상혁 『교사론 』 교육출판사 1996
4.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비젼 2020』 한국교육개발원 1998
5. 한국교원 단체총연합회,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아동복지,교육학개론] 좋은 교사와 효과적인 교사의 특성
  • | 한국문서선교회 | 1997년 04월 01일『좋은교사』 http://www.goodteacher.org/『효과적인 학교와 효과적인 교사』 김재복 | 교육과학사 | 1992년 01월 01일『교사의 발문과 아동의 학습활동』공주대학교 교수,교육연구,김신호 (1998) 『교육학개론』양서원 구광현,권건일,김승곤,이종숙 공저 『자녀를 키우는 지혜』『한겨례신문』2001.11.12. 장유경(한솔교육문화연구원 부원장),『대한매일』최광준, 분필과 칠판 운명을 바꿔 놓은 선생님과의 만남2002.2.7.

  • [윤리학] 교직,교사,교원 윤리
  • 바람직한 교사상교육의 성패가 교원에 의하여 좌우되며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는 교육 활동에 있어서 교원의 기능과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는 말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가정이나 사회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자라나는 학생들의 가치관에 혼란과 불확실성의 여지가 많은 시기에 있어서 교사의 확고한 교육적 신념과 사랑, 헌신적 지도와 노력,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교권의 확립도 필요할 것이

  • [진로탐색] 교사 직업정보조사
  • 바람직한 교사상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사와 싫어하는 교사 일반적으로 중학생의 경우, 선견적이고 통찰력이 있는 교사, 위엄 있고 자기 극복을 하며 차분한 교사, 친절하고 예의바르며 학생을 생각해주는 교사, 성실한 교사,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진 교사, 유머가 있고 사교성이 있는 교사를 좋아하고, 고등학생의 경우, 지역사회나 교직, 학생에 대한 흥미를 광범위하게 가진 교사, 통찰력과 선견지명이 있어 판단을 잘하는 교사, 엄숙하고 조용하며

  • [교육학개론]교사론
  • 바람직한 삶의 모범을 보여준다.③ 사표(demonstration)  교사는 인류의 귀한 경험과 유산을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② 지식의 계승 (verbal transmission of knowledge) 교사는 어린이의 유연한 삶에 감화를 주면서 그들을 완전하고 성숙한 하나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키워낸다 ① 인격형성   (the making of persons)2. 교사의 업무페스탈로찌의 교직업무론가. 교직의 전문성 확립 교사는 자기가 맡은 교과를 능숙하게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 교사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안창선외 공저(1999), 교사론, 교육과학박분희(1999), 메타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사교육의 반성과 대안탐색, 교육원리연구 4(1)장상호(1990), 교육의 정체혼미와 교육학의 과제, 교육이론 5(1)장상호(1991),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 서울대학교 교육학연구장상호(2000), 학문과 교육 (하):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교육과학사장상호(2002), 교육적 관계와 교육공동체에 관한 소고, 교육원리연구 7(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