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문화] 괴물영화는 문화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Ⅰ. 표현주의 영화에서의 괴물
Ⅱ. 좀비 영화와 B급영화에서의 괴물
Ⅲ. 외계생물체 영화
Ⅳ. 미국의 몬스터 크리처
Ⅴ. 일본의 카이주
Ⅵ. 제 3세계 괴물영화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지난여름, 영화 <괴물>의 흥행은 우리 영화계의 가장 큰 화제였다. 괴물의 흥행 요소로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영화 속에 녹아있는 한국적인 문화요소들이 관객들의 흥미를 더하는데 큰 몫을 하였을 것이다. 우리에게 친근한 한강을 배경으로 한 것으로부터, 캐릭터들의 인물화에 사용된 한국적 문화요소들, 우리나라의 올림픽 효자 종목인 양궁선수로 나오는 배두나, 80년대 학생 운동권 출신의 박해일, 우리 사회의 소통의 단절을 상징하는 송강호, 그리고 주한 미군 캐릭터 등, 우리에게 익숙한 여러 문화요소들이 영화 속에 나타난다. 또한, 괴물의 생성과정에서 환경오염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렇듯 괴물영화는 그 영화가 만들어진 사회와 시대적 배경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들에서 처음 등장한 “괴물”로부터 출발하여, 시대적으로 세계의 괴수영화들을 비교해보며, 각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요소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사회적 의미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
김성곤, <김성곤 교수의 영화에세이>2000
마틴 J. 게논, <세계 문화의 이해>, 2005
스티븐 제이 슈나이더 <죽기전에 꼭 봐야할 영화 1001편>, 2005
정재형 <영화이해의 길잡이>, 2003
리카토 야나기타 <공상 비과학 대전 영화편>, 2003
무비스트 www.movist.com
엔키노 www.nkino.com
씨네21 www.cine21.com
씨네서울 www.cineseoul.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 운동과건강 레포트(개별화 교육프로그램) 나의 상태 체크 및 운동 목표설정 및 그에 따른 세부 계획들
- [음악] 그레고리안성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