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문화] 괴물영화는 문화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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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Ⅰ. 표현주의 영화에서의 괴물
Ⅱ. 좀비 영화와 B급영화에서의 괴물
Ⅲ. 외계생물체 영화
Ⅳ. 미국의 몬스터 크리처
Ⅴ. 일본의 카이주
Ⅵ. 제 3세계 괴물영화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난여름, 영화 <괴물>의 흥행은 우리 영화계의 가장 큰 화제였다. 괴물의 흥행 요소로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영화 속에 녹아있는 한국적인 문화요소들이 관객들의 흥미를 더하는데 큰 몫을 하였을 것이다. 우리에게 친근한 한강을 배경으로 한 것으로부터, 캐릭터들의 인물화에 사용된 한국적 문화요소들, 우리나라의 올림픽 효자 종목인 양궁선수로 나오는 배두나, 80년대 학생 운동권 출신의 박해일, 우리 사회의 소통의 단절을 상징하는 송강호, 그리고 주한 미군 캐릭터 등, 우리에게 익숙한 여러 문화요소들이 영화 속에 나타난다. 또한, 괴물의 생성과정에서 환경오염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렇듯 괴물영화는 그 영화가 만들어진 사회와 시대적 배경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들에서 처음 등장한 “괴물”로부터 출발하여, 시대적으로 세계의 괴수영화들을 비교해보며, 각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요소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사회적 의미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성곤, <김성곤 교수의 영화에세이>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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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제이 슈나이더 <죽기전에 꼭 봐야할 영화 1001편>, 2005
정재형 <영화이해의 길잡이>, 2003
리카토 야나기타 <공상 비과학 대전 영화편>, 2003
무비스트 www.movist.com
엔키노 www.nkino.com
씨네21 www.cine21.com
씨네서울 www.cine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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