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소비자 심리학] 매스티지 일반적인 고찰과 명품에대한 전반적인 인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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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연구주제 및 목적


본론

1. 매스티지

(1) 매스티지의 등장 배경

(2) 매스티지의 개념

(3) 매스티지의 특성

(4) 매스티지브랜드 및 현황 조사

2. 패션명품소비 관련한 전반적인 인식 조사

(1) 조사 목적

(2) 조사 내용

(3) 조사 대상

(4) 조사 방법

(5) 설문지 내용

(6) 조사분석


결론

*첨부자료 : 설문지

본문내용
서론
본 레포트 에서는 두가지 큰 틀로 매스티지에 관련하여서 조사를 해 보았다. 먼저는 선행되어진 문헌 고찰 및 인터넷 매스티지 브랜드 웹사이트를 통하여서 매스티지 및 매스티지 브랜드와 관련하여 등장 배경, 개념, 특성, 현황조사에 걸쳐서 일반적인 고찰을 해보았다.
다음으로는 매스티지가 ‘명품+대중제품’ 사이의 중고가 브랜드의 개념으로서 정의 되어지는데 있어 서 명품부분에 해당하는 매스티지의 속성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즉 대중명품으로서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을 제시하면서도 명품이라는 측면을 소비자들이 어떤 속성, 이유 를 가지고 명품으로 정의 내려지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본론
1. 매스티지
(1) 우리나라 매스티지의 등장 배경
우리나라의 매스티지의 등장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변화에서 그 발생원인과 배경을 살펴볼수 있 었다. 즉 1980년대의 경제적품요와 더불어 외국문물에 대한 익순한 신세대가 출현하고, 1990년대 초반의 소비형태의 부작용적인 측면이 발생하고 바로 외환위기의 어려움은 소비에 있어서 합리적인 소비의 측면을 추구하면서도 유행중시적인 소비성향등도 동시에 추구하게 되어지는 등 소비에 대 한, 상품에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가 발생하면서 매스티지 개념이 점차로 등장하게 되어진다.
좀더 구체적으로 년도별로 살펴보면, 매스티지의 초기의 등장 배경은 1980년대라고 보여질 수 있다. 즉 1980년대 후반의 중산층의 본격적인 형성이 이루어 지고, 서울 올림픽등을 개최하면서 글로벌화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외국의 문물이 급속도로 들어오고 외국브랜드에 대한 , 외국의 제 품에 대한 것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게 되어지면서 사회적으로 외국문물에 익숙한 신세대가 출현하 게 되어지면서 그 초기 등장배경의 밑거름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첨부자료 : 설문지
명품 인지도및 사용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안녕하세요 저희는 성균관 대학교 의상학과 패션과 소비자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본 설문지는 패션 소비자 심리학의 프로젝트로 명품브랜드에 관련한 인지도 조사 및 보유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귀하의 소중한 의견은 저희의 프로젝트에 귀중한 자료가 되어질 것입니다.
또한 본 자료는 오직 학문적인 목적을 위해서 활용되어질 뿐이며, 익명성이 반듯이 보장되어짐을 약속드립니다.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패션과 소비자심리학’수업
담당교수: 전호경 교수님
프로젝트 조원 : 최은혜, 고일순. 박미숙, 김정미, 김영연, 박영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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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10.10 14:5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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