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론]20세기 디자인의 이데올로기와 근대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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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 계획
20세기의 디자인
기본 발상
연구 대상
연구 방법

20세기 디자인과 이데올로기

근대와 디자인에 관한 물음

본문내용
연구 계획

╃ 20세기의 디자인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 공예 운동이 태동하던 시기는 산업 혁명 이후 기계에 의한 생산이 본격화되던 시기와 맞물려 있다. 모리스가 고딕적이고 종합화된 디자인을 길드적으로 창출하고자 했던 목표는 새로운 공동체의 추구였는데 이것은 사회주의적인 여러 제안들이 젊은 사회를 꿈꾸고 미래 사회를 모델로 했던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런던의 대영박람회는 누구보다도 먼저 진보된 기계 테크놀로지를 배경으로 발전한 공업국으로서 영국에서 개최되었다. 산업 부르주아지들이 실내를 아르누보 장식에 따라 화려하게 치장한 것은 그들이 사회에 의해 관리되지 않는 자기만의 우주로서의 실내를 꿈꾸고 그곳을 외계로부터의 피난처로 삼았기 때문이다. 또한 아르누보가 세계동시성을 띠게 된 것도 산업 부르주아지라는 신흥 계급이 한 나라에 국한되지 않고 대두된 것과 관련이 있다. 바우하우스가 내세웠던 '공예가와 예술가 사이에 팽배한, 오만으로 장벽을 친 계급적 차별이 없는, 새로운 공예가의 길드를 만들고자 했던 것은 아닐까.'라는 말은 왠지 모르게 당시의 사회주의의 반영인 듯 보인다. 산업 디자인이 미국에서 시작되어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미국 자본의 힘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러시아 아방가르드와 사회주의 혁명 또한 마찬가지이다.

╄ 기본 발상
나는 기본적으로 '아는 만큼 생각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렇게 해서 생각한 것은 곧 새로운 앎으로 다가온다. 가끔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 때 그 문제를 푸는 방법이나 관련된 공식을 전혀 모른다 하더라도 결국 그 문제도 결국엔 숫자와 기본적인
참고문헌
카시와기 히로시, 『20세기의 디자인』, 조형교육, 1999
역사문제연구소, 『전통과 서구의 충돌』, 역사비평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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