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론
1.학교사회복지의 정의

Ⅱ.본론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학교사회복지사의 주업무 및 공유업무
3.학교사회복지의 모델
1)전통적 임상모델
2)학교변화모델
3)지역사회 학교모델
4)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5)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
6)학교연계 통합 서비스
4.학교사회복지의 현황
1)할당과 급여
2)전달
3)재정

Ⅲ.결론
1.학교사회복지의 전망
1)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2)학교사회복지의 국제적 전망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1.학교 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학교-가정-지역사회를 연계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능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에 개입하여 학교가 주어진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며 사회사업실천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Ⅱ.본론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학교와 학생이 왜 사회사업의 실천대상이 되어야 하는가의 문제는 우선적으로 국민의 기본적 권리인 교육권과 관련이 있다. 각종 법에서는 모든 국민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이를 위해 국가는 국민 모두에게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
사회사업가는 모든 국민의 기본적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기회가 사회경제적인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들에게 공평하게 배분되도록 해야 하며 모든 국민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학교현장은 모든 학생들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으로는 그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한 경우도 빈번하다. 이런 경우 사회사업가는 학교환경에 개입하여 학생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동시에 학생의 성장을 방해하는 교육환경의 조건을 개선시켜 학생들을 위한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성민선외(2006).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