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방송 3사 프라임 뉴스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1. 뉴스의 개념 및 가치
2. 방송뉴스의 유형 및 가치
1) 블리틴 뉴스
2) 뉴스쇼
3) 심층취재 양식
4) 현장 중계 보도
5) 24시간 뉴스보도 양식

[본론]
1. 지상파 3사의 영향력
2. 방송 3사 뉴스 편성 현황
3. 방송사별 선호도 및 이미지 조사를 위한 설문지
4. 10월 26일 목요일 뉴스 보도 의제 분석
5. 의제 분포도
6. 10월 26일 목요일 의제의 속성과 차별성 (주요 중심 의제로 인한 속성별 차별성)
7. 10월 26일 목요일 의제의 속성과 차별성 (독자적 의제 설정으로 인한 속성별 차별성)
8. 의제 분야별 분포도
9. 아나운서와 앵커
10. 여성 진행자와 남성 진행자
11. 앵커 이미지 설문조사
12. 앵커 이미지 설문조사 결과
13. 북핵 관련 방송 3사 뉴스 보도
14. FTA 관련 방송3사 뉴스 보도
15. 뉴스 보도의 문제점
1) 방송사의 구조적 문제
2) 자극적, 선정적, 상업적 보도
3) 검증되지 않은 보도
4) 불리한 보도 회피

[결론]
1. 방송사만의 고유한 특징 존재
2. 해결 방안

본문내용
매스컴 14-
[서론]

우리조에서는 방송 3사 프라임 뉴스를 비교 분석을 주제로, 먼저 전반적인 뉴스에 대한기초 상식을 토대로 10월 26일자 방송 3사 프라임 뉴스를 시청, 그에 대한 결과 분석 및 그에 따른 의견 도출, 그리고 방송 3사의 뉴스 논조의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뉴스 보도의 문제점을 살피기로 하였다. 뉴스 분석에 대한 첫 발표 이니만큼 이 수업을 듣는 수강생들과 함께 뉴스에 대한 전체적인 큰 틀을 잡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발표를 구성하였다.

1. 뉴스의 개념 및 가치

1) 뉴스의 개념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사건이나 사안을 선택해 매스미디어의 보도
형태에 맞도록 재구성한 것.
- 영어 단어 'New things’로 새롭다는 뜻.
- 동서남북(North, East, West, South)을 나타내는 영어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사방에서
들려오는 소식"을 의미
- 뉴스에 대한 다양한 정의
* 뉴스란 상당한 수의 사람에게 중요하거나 흥미롭게 여겨지는 사실이나 의견의
시의적보도
* 평범한 인간에게 만족과 자극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정보

2) 뉴스의 가치
- 영향성 :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수록 가치가 큰 것
- 저명성 : 예를 들어 일반인이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것은 뉴스거리가 되지 않지만,
유명 가수나 배우의 경우에는 뉴스가 되는 것처럼, 유명인에게 일어나면
뉴스 가치가 생기는 것
- 근접성 : 뉴스를 보는 수용자의 가까운 곳에서 발생한 사건일수록 가치가 크다는 것으로,
해외토픽보다는 우리나라, 서울에서 일어난 사건이 더 가치가 큰 것이라
말할 수 있음
- 갈등성 : 조화보다는 갈등 지향적인 사건이 뉴스로 가치를 가진다는 것인데, 정당간의
치열한 논쟁, 테러리스트의 체포, 폭력싸움 등이 그 예
- 시의성 : 가장 최근에 발생한 사건이 가치가 높다는 것으로 지나간 뉴스는 단지 역사일
뿐인 것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방송 시간대를 분석하였다. 보다 명확하게 비교하기 위하여 주간과 주말로 구분하였다.1)드라마 ‘맞대응 편성’ 분석동 시간대에 2~3개 드라마 중복편성, 주 시청시간대 ‘맞대응 편성’ 두드러져지상파 3사의 드라마 편성 시간대를 분석해본 결과 ‘맞대응 편성’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전적인 문제로 주간에는7시에서 8시에 방영하는 일일 연속극과 10시에서 11시에 방영하는 월화, 수목 미니시리즈는 프라임 타임대인 만큼 방송사들

  • [매스컴] 20대와 tv뉴스
  • 뉴스의 제작자들이 추진하는 다양한 변화들을 보면 그들은 ‘TV뉴스의 위기’를 누구보다 절실히 느끼고 있다.  목적 및 조사과정 본문의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 TV뉴스 수용의 원류와 그 의의를 밝히고 (2) 20대로 대표되는 새로운 수용자 층의 TV뉴스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3) 현재 지상파 3사 및 국내 방송사들이 TV뉴스의 수용을 높이기 위해 기울이는 노력과 해외의 상응하는 노력을 비교분석한 후 (4) 수용자들의 요구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프라임타임대에 완전 컬러 텔레비전 방송 실시, 1972년에 50% 이상 보급- 위성에 의한 텔레비전 전송4. 텔레비전의 영향력 강화 (1971-1980)- 70년대 초반 텔레비전은 보도매체로서 커다란 영향력 발휘- PTAR(Prime Time Access Rule) (1971)PTAR은 미국 동부 기준 오후 7시-11시 사이에 50대 시장에 속한 지방 방송국들은네트워크 프로그램을 3시간 이상 방송하지 못하도록 규정한 것. 독립 제작사 지원.* 비교: 방송법 제 72조 1항5. 케이블TV의 성장, 다채널 시대, 지상파

  • [미디어] 미디어폭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 - 목 차 -1. 개요2. 문제제기1)미디어가 폭력적인 이유2)실효성 없는 방송위원회의 제도3)방송프로그램 등급제3. 우리나라 미디어 폭력의 현주소1)뉴스2)영화3)신문4)인터넷 / 게임5)음악 / 뮤직비디오6)케이블TV4. 기존 사례 연구5. 미디어 폭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1)일반적영향1)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6. 근절방안7. 결론부록. 참고자료1. 개 요1)폭력이란?: 합법적이든 비합법적이든 간에 힘의 수단을 사용하든지 사용하겠다는 위협, 위해를

  • [일본방송][일본][방송][일본방송 특징][일본방송 현황][일본방송 방송사업자][일본방송 윤리시스템]일본방송의 특징, 일본방송의 현황, 일본방송의 방송사업자, 일본방송의 윤리시스템, 일본방송의 시사점 분석
  • 일본방송의 특징, 일본방송의 현황, 일본방송의 방송사업자, 일본방송의 윤리시스템, 일본방송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일본방송의 특징Ⅲ. 일본방송의 현황1. 방송체제 및 구조2. 방송산업 현황3. 방송프로그램 제작․유통시장현황Ⅳ. 일본방송의 방송사업자Ⅴ. 일본방송의 윤리시스템Ⅵ. 일본방송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허가와 검열제도를 비롯한 절대주의 지배체제와의 치열한 투쟁 속에서 확립된 신문의 자유는 무엇보다도 국가로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