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아동문학작품평론<생쥐와 딸기와 배고픈 큰 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평론 -
『생쥐와 딸기와 배고픈 큰 곰』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 2~3

1. 이 책을 선정한 이유
2. 그림책 소개

Ⅱ. 본 론 ................................. 3~8
1. 문학적 요소
1) 주제
2) 플롯
3) 등장인물
4) 문체
2. 그림의 예술성
1) 예술적 요소
① 선
② 공간
③ 모양
④ 색상
⑤ 질감
⑥ 구도와 조망
2) 예술적 양식
3) 예술적 매개체
3. 교육성
4. 아동의 발달적 특성
1) 작품의 특성과 관련된 적합한 연령
2) 아동의 어떤 면의 발달을 돕는가?
5. 번역의 검토
6. 아동과 부모의 반응

Ⅲ. 결 론 ................................. 9

. 참 고 문 헌 ............................... 10
. 출 처 .................................... 10
본문내용
1. 문학적 요소

1) 주제

이 책은 딸기를 소재로 먹을 것이 있으면 함께 나누어먹어야 한다는'나눔'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야기 구성상 화자가 배고픈 큰 곰을 핑계로 생쥐로부터 딸기를 재치로 빼앗아 먹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2) 플롯(Plot)

『생쥐와 딸기와 배고픈 큰 곰』은 화자의 일방적인 대화체 문장으로 되어 있어 구성이 매우 단순하다. 즉 화자는'생쥐야, 너 배고픈 큰 곰 얘기 들어봤니?',' 곰이 빨갛게 익은 딸기를 얼마나 좋아한다고!' 와같은 일방적 대화를 하고 있지만..............
3) 등장인물

이 책에서의 등장인물로는 주인공인 생쥐와 실질적으로 등장하지는 않지만 화자와 곰이 있다. 먼저 화자는 책에서 등장하지 않은 채 스토리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또한 생쥐의 빨갛게 잘 익은 딸기를 빼앗아 먹기 위해 배고픈 큰 곰 이야기를 들려주는 장면에서 화자의 재치를 엿볼 수 있었지만 곰을 핑계로 착한 생쥐에게 겁을 주어 딸기를 교묘히 빼앗아 먹은 행위에 대해서는 아동으로부터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존재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생쥐는 어린이다운 성격을 지닌 .................

2) 예술적 양식

이 작품의 예술적 양식은 재현주의로 보인다. 재현주의는 사물을 사진과 똑같지는 않으나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실제적인 색, 모양 등을 표현해 놓고 있다. 『생쥐와 딸기와 배고픈 큰 곰』에서 숲 속, 생쥐, 나무, 딸기, 집 안의 물건 등 모두 사실적으로 묘사해 놓고 있어 이 책의 대상인 만 3세 아동이 그림을 보고 사물을 인지하고.......

3. 교육성

이 그림책은 아동에게 재미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의미도 주고 있는 책이다. 주인공인 귀여운 생쥐가 빨갛게 잘 익은 딸기를 곰에게 빼앗기지 않기 위해 화자와 딸기를 나누어 먹는다. 이때 아동은 자신의 눈높이와 비슷한 생쥐를 동일시하게 되고, 이 장면을 두고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된다. 이 그림책에 등장하지는 않지만 착한 생쥐의 딸기를 빼앗아 먹으려는 곰을 미워하거나 나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즉 현실에서 약하거나 착한 친구를 괴롭히거나 친구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동은 나쁜 행동이라는 것을 아동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생쥐가 화자와 사이좋게 딸기를 반으로 나누어 먹는 장면을 보고 아동은 나눔에 대 한 중요성을 인식 하게 될 수도 있다. 즉 딸기를 반으로 잘라 화자에게 건네는 생쥐의 모습은 아동에게 모델링이 되어............


2) 아동의 어떤 면의 발달을 돕는가?

이 책에서 크게 부각되어 나타나는 세 가지 측면, 즉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이 책은 아동의 인지발달을 돕는다. 이 시기의 아동은 의인화 된 동물 또는 마법이 등장하는 가상놀이나 상상놀이를 통하여 무언가를 배운다. 이 책 에서 아동은 의인화 된 생쥐를 통해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생쥐와 딸기와 배고픈 큰 곰』, 돈 우드․오드리 우드, 문진미디어, 2001

*『아동문학교육』, 강문희이혜상, 학지사, 2002

. 출 처

* http://www.helloabc.co.kr (헬로 abc)

* http://home.inpia.net (영어동화책 번역)

* http://www.ibookland.com (아이북랜드)

* http://www.internaru.com (어린이백화점 인터나루)

* http://book.naver.com (네이버 책)

* http://cafe.naver.com/kidsrental (키즈렌탈 카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신동엽 시 연구
  • 곰, 까치, 강아지, 토끼, 뻐꾸기’ 가 있고, 부정적 의미인 ‘빈대, 뱀, 낙지, 도마뱀, 짐승, 너구리’가 있다. 신동엽의 시는 고유어와 토속어를 구사함으로써 잊혀져 가는 다수의 생명 근거를 밝히고 잊혀져 가는 다수의 생명 근거를 밝히고, 선택되고 분업화된 소수의 서정시 보다는 잊혀져 가는 다수의 민중 서정을 형성 趙泰一, 「신동엽론」, 具仲書 編 ,『申東曄-그의 삶과 문학』, 온누리, 1983, 57~58면하고 있다.둘째로 신동엽 시의 고유어는 사람의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문학작품을 결정짓는 것은 그 민족과 환경과 시대이다. - 뗀느* 폭력은 본질적으로 말이 없다. 그리고 그것은 사색과 이성적 의사소통이 깨진 곳에서 시작된다. - 마하트마 간디(1869~1948)* 가장 민족주의적인 문화는 모든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문화에 있다. - 괴테* 곰과 사나이는 못생길수록 더욱 매력이 있다. - 스페인 속담* 자유는 신이 인간에게 베푼 가장 큰 선물이다. - 세르반테스* 미쳐서 살았고 정신들어 죽었다. - 돈키호테의 비문* 제 3 세

  • 아동미술요소가 있는 책 100권 목록화(미술관련동화, 미술동화책, 아동미술)
  • 곰이 마술연필로 그림을 그리면서 무서운 늑대도 없애고, 수영복을 그려 호수도 헤엄치고, 너무 크다고 놀아주지 않는 거인에게 아주 커다란 사과나무를 그려 선물하는 등 어떤 일이든 마술 연필로 뚝딱 해결한다.앤서니 브라운웅진주니어동그란달님면,선영역색영역그림 동화책으로활짝 웃는 보름달님 너무 반가워. 토끼들은 깡충깡충 까앙충. 아기양들은 매애매애 음매해. 강아지들은 멍멍멍멍 머엉멍. 아기돼지들은 꿀꿀꿀꿀 꾸울꿀. 생쥐들은

  • [패러디] 패러디와 패러디문학
  • 큰 의미와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남의 작품을 모방하거나 흉내내는 것은 결점이나 약점이 아니라 오히려 미덕으로 간주되었을 뿐 결코 표절이나 도용으로 간주되지는 않았음을 알 수 있다.전통적인 미술에서 말하는 모방은 일상 경험의 대상이나 사건에 대한 충실한 복제인 단순 모방뿐 아니라 본질의 모방 또는 이념적인 것의 모방까지를 포함해서 광범위한 범주를 갖는다. 문학에서의 모방도 내용이나 형식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 표준보육과정과 아동문학의 연계 방법
  • 작품은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그림을 단순 그림이 아니라 콜라주, 사진 오리기, 헝겊 등으로 표현한 문학작품들)동화의 예) ‘나 토마토 절대 안 먹어’, ‘구름빵’-문제해결, 창의성에 도움이 되는 작품을 예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동화의 예) ‘빨간 끈’-모방을 통해 표현활동을 할 수 있는 작품을 활용한다. 동화의 예) 야채 도장 찍기, 빨간 끈, 노란 우산,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등-운율적이고, 리듬이 있는 내용으로 직접 리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