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정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뉴미디어 수업중 '정보란 무엇인가?'란 주제를 가지고 쓴 레포트 자료입니다. 내용 정말 괜찮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보의 의미
2. 정보의 특징
3. 정보의 역사
4. 현대사회에서의 정보

Ⅲ. 결 론
본문내용
현대인의 생활에 있어 정보는 뗄 수 없는 단어 중 하나이다. 현대 사회를 정보화 사회라 불리는 만큼 현대인은 매일 수많은 정보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들여다보는 신문과 그 속에서 무수하게 볼 수 있는 광고를 통해 정보를 접하게 되고, 매일 보는 TV속에서도 날씨, 기상, 연예정보 등을 알게 되고, 인터넷에서도 수많은 정보사이트가 화려한 홈페이지로 네티즌을 유혹하고 있다. 길거리에서도 각양각색의 간판, 게시물, 팜플렛들이 정보를 제시하며 시선을 잡아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정보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자신있게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그렇다면 정보란 무엇이며, 어떤 정보가 나와 사회에 연결되어 사용되어지는지 알아보는 것은 광대한 정보홍수 속에 아무런 생각 없이 정보를 접하며 사는 우리에게 보다 유용하고 실속있는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줄 수 있으리라 본다.

Ⅱ. 본 론
1. 정보의 의미
정보란 시대와 배경, 사용하는 자의 의도에 따라 그 의미가 확연히 달라진다. 하지만 기본적인 정보의 의미가 ‘단순히 전하다’, ‘전하는 행위’이다. 이는 사람과 사람간의 대화인 1:1커뮤니케이션부터 집단이나, 단체 안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더욱 크게 보면 한 국가 안에서의 알리고 전달하는 행위 모두를 말한다. 이 알리는 행위를 잘 했을 경우(to inform)에 아는 것을(to know)을 잘 하게 되고 이것이 바로 지식(knowledge)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개인이 아닌 사회적인 관계에서도 성립이 되는데 ‘이러한 관계가 얼마나 체계화되어 있는가?, 얼마나 수평적인가?‘ 하는 것이 집단이나 국가의 발전과 대중사회, 정보화 사회로 변해가는 시기에 큰 변화를 가져다준다. 이것이 바로 동양의 대중사회,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시기가 늦어진 이유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개화기전까지는 권력층에 의해 정보가 통제되었고, 일제강점기 시기에도 일본의 식민지 체제 유지를 위해 정보의 전달행위가 많이 통제되었다. 즉 닫힌 사회체제(공산주의, 권력체제)일수록 정보의 전달행위는 통제되어진다.
참고문헌
: ‘정보사회론’ 전석호 나남출판 1997
: ‘정보사회론’ 김희진 세창출판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 현대의 뉴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의 모습과 사례
  • 뉴미디어라 일컫는다. 즉, 뉴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의해 발달한 정보의 전달 능력과 정보의 수집, 조합, 저장 등과 같은 컴퓨터 기술이 함께 작용하여 만들어 진 것이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주로 쌍방향적, 분산적, 복합적 성격을 지니며, 이의 대표적인 예로서는 케이블TV, IPTV, 인터넷,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이 있다.2. ‘미디어 교육’이란?미디어교육이란 간단히 풀이하여, 미디어가 교육공학의 분야에 활용되는 것이다. 미디어가 무엇인지

  • [미디어사회]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매체)에 대한 연구
  • 뉴미디어와 정보화사회1. 뉴미디어(1) 정 의기존 매체와 다른 특징을 지닌 미디어라는 의미→ 컴퓨터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복합으로 만들어진 미디어(2) 뉴미디어의 특징① 디지털화: 자료의 보존, 전송능력, 변환을 쉽게 함② 멀티미디어화: 각 매체의 성격을 통합, 음성, 문자, 그림 등을 종합 전달③ 상호작용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생산과 소비의 장벽 해체④ 비동시화: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가능(3) 뉴미디어의 종류

  • 매스컴 지식격차가설
  • 정보추구 동기, 목적, 심리적인 요인도 작용한다. 지식에 기반을 둔 정보화 사회인 만큼 오늘날 ‘지식격차가설’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다. 여기서는 매스미디어의 이용이 무엇(어떤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연구한 논문, 다매체시대 뉴미디어 등장이 어떻게 지식격차를 발생시키는가를 연구한 논문, 매체에 대한 인지도와 정보 이용 동기에 따른 지식격차를 연구한 논문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겠다. Ⅱ 본론.Ⅱ-1 매스미디어의 이용이 무엇(어떤 요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인터넷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오마이뉴스 등과 관련된 이슈들
  • 무엇인가?1) 기술적 진보에 따른 뉴미디어의 등장새로운 미디어들은 정보의 형식면에서 기존에는 각각 별개의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었던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미디어를 통해 전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 정보교류에 있어서 쌍방향성 혹은 상호작용성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수용자가 미디어의 일방적인 전달을 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나아가 정보수용자가 정보생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
  • 정보사회론: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미디어」, (서울:도서춮판나남, 1993) p.87.컴퓨터는 오늘날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다케무라 겐이치는 “멀티미디어의 수요도 지금 한계를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근10년간 PC 주변 산업의 시장규모를 사전에 예측이 불가능했던 것처럼 거기에서 무엇이 나올지 기술 혁신의 세계, 소프트웨어의 세계는 도저히 예측 불가능한 것이다” 다케무라 겐이치, 「멀티미디어를 모르면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