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구운몽을 읽고 쓴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처음에 ‘구운몽’ 책을 샀을 때, 그 분량이 생각보다 많았다는 것에 지레 겁을 먹었다. 김만중의 소설이 사상성이 짙다는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소설의 등장인물들이 적지 않은 ‘구운몽’을 얼마나 잘 소화해 낼 수 있을 까란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교과서를 통해 배운 ‘구운몽’이 액자식 소설이라는 점, 구운몽이 성진과 팔선녀-양소유와 8처-를 지칭한다는 단편적인 지식만으로도 ‘구운몽’을 순탄하게 소화해 낼 수 있었다. 발단과 결말을 제외하고는 모두 양소유가 두 부인과 여섯의 첩을 만나는 애정행각을 그리는 내용으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사상성을 띈 소설이라 하여 힘들게 읽히고 어려운 내용이라는 기존의 생각을 새롭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김만중, 구운몽, 혜원출판사, 2002
김선아(숙명여대강사), 「구운몽의 人物命名, 그 구조와 의미」1990
한국고소설연구회,「구운몽」의 주인공론, 『韓國 古小說의 照明』, 亞細亞文化社, 199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ㅋ
  • his0***
    (2007.08.25 09:31: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내용 ㅋ
  • sir***
    (2007.05.09 10:05:34)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독후감에 대해 길찾기에 나선다전제 : 이 글은 대상을 고등학교로 한정한다글쓴이 : 송승훈) 글쓴이 연락처. 학교: 0346-572-3045 삐삐: 015-930-0588 통신: gurumbae (나우누리)(광동종합고등학교 국어교사) - 이 글을 전국국어교사모임 98년 여름 연수 때 발표된 글입니다 -『들어가며』『1』 책 선정하기1. 무엇이 책을 고를 때 기준이어야 하는가2. 책 선정 방법의 대표적인 실패 : 고전 위주의 목록3. 교사가 꼭 책을 먼저 살펴야 : 빛 좋은 개살구4. 학생들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읽고 이해하는 독해능력과 글씨 쓰는 능력, 그리고 수를 계산하고, 문장으로 된 수학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은 모든 학습의 기초로서 학령기 학습장애 아동이 겪는 대표적인 애로사항이나 국내에서는 쓰기장애 외, 읽기, 독해, 수학의 영역에 한정되어 학습장애아의 학업관련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이를 장애영역별 연구자, 중재방법/하위유형, 표집방법, 진단 및 판별도구, 측정도구/측정치로 나타내면 아래 〈표 3-1〉와 같다. 표 3-1 학업적 학습장애 연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독후감발표 대회등을 실시하도록 하고, 이 때 입상하거나 우수한 성적을 획득한 학생들의 경우 그 결과를 학생부의 상벌란에 기재하도록 한다.(4) 학교생활통지부나 학부모 통신란 기록 항목의 한 요소로 포함시키는 방법o 생활통지부는 법적 문서는 아니지만 여기에도 학생들의 독서생활태도라는 항목을 별도로 설정하고, 매 학기 학생들의 이 영역에 대한 관찰 결과를 문장의 형태로 기록하도록 한다. 자세한 기록 방법은 추후에 별도로 연구하

  • [국어교육] 신문텍스트에 미치는 소통시점의 영향
  • 감상문이다. 그 외의 다른 자료를 통해 노동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보자.80년대의 암울했던 시대를 살아온 사람들의 모습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이 영화는 전태일이란 인물을 통해 80년대의 노동주권에 대한 존재를 또 한번 느끼게 해준 영화이다. 분신자살을 통해 본인의 의지를 보여주었던 모습에서 이 영화는 불행한 결말을 맞지만 그가 남기고 간 것은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좋은 영화였다. 80년에 나는 태어나고 어린시절을 보냈

  • [국어교육론] 9, 10학년 쓰기 영역
  • 구운몽활동 - ‘구운몽’을 읽고 어느 학생이 쓴 독후감의 일부이다. 뒷부분을 자유롭게 이어서 써보자.보충심화필자의 태도를 본받아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글을 써 보자. 자료:허균,「유재론」평가  및 비판이 단원에서는 쓰기의 일반적 특성 중의 하나인 의사소통적 특성 및 문학적 의사소통의 특성에 주목하도록 구성되어있다. 그러나 ‘(2) 구운몽’의 경우, 제재 자체를 이해하는 데 학습자들의 어려움이 예견되어 구운몽 자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