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미디어 문화와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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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심화하는 말

* 기존의 섹스어필과 성역할
광고에서의 모습
드라마에서의 모습

* 변화된 섹스어필과 성역할
광고에서의 모습
드라마에서의 모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미디어와 성’, 광범위하고도 한 마디로 결론짓기 어려운 주제에 대한 토론을 위해 우리 조는 미디어의 의미를 제한하고 필요한 가설을 세웠다.

첫째로 ‘미디어’의 의미를 매스미디어로 한정지었다. 매스 미디어는 지식을 만들어내고 전달할 수 있는 생리를 갖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우리들은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세상을 경험하고 지각하게 된다. 또한 과거의 지식을 알고 현재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매스 미디어는 현실을 인시하는 데 있어서 종교조직이나 교육기관보다 훨씬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것이 가능한 것은 모든 다양한 지식을 대량으로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또 다양한 계층에 공평하게, 적은 비용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미디어의 의미를 매스미디어로 한정짓고 그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되는 텔레비전 매체의 내용을 중심으로 토의를 하였다.

둘째로 매스 미디어와 사회적 현실 사이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세웠다. 매스 미디어는 객관적인 사회 현실과 개인적인 경험을 중재한다. 매스 미디어는 우리의 현실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하나의 창문과 같은 것이며 동시에 우리 사회의 거울인 셈이다. 그리고 우리들이 현실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데 조력한다. 또한 미디어는 다양한 의견을 전달해주고 다른 사람과 연결시켜 주는 중개자이며 대중들이 바라는 관심과 그것을 부각시키는 이른바 사회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탁월한 거울이다. 이러한 매스 미디어가 사회 변화의 주도자 인지, 아니면 사회변화의 단순한 보강자 인지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분분하다. 우리는 매스 미디어의 두 가지 역할, 사회 변화의 주도자와 보강자의 역할 모두를 인정하는 시각에서 논의를 이끌어 가기로 하였다.
매스 미디어의 역할을 논하는 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것은 수용자의 개념이다. 전파매체가 등장하면서 수용자의 개념은 확대되기 시작하여 귀나 눈으로만 들을 수 있는 대중의 개념이 등장한다. 대중 매체는 대중과 대중문화, 대중 사회라는 개념을 출현시키면서 수용자의 개념이 확대되어 나갔다 이제 수용자의 개념은 한정적이고 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라 누구라도 대중 매체에 접할 수 있는 사람은 대중의 범주에 속하였다. 이러한 수용자관은 1920년대부터 지배적인 사회이론으로 인식되었던 대중사회론과 대중의 개념을 파탕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다루는 피하주사이론 매스 미디어의 효과가 매우 크다는 강효과이론 중의 하나로 마치 주사약이 온 몸에 투여되듯 효과가 강하다는 뜻에서 이러한 이름을 붙였다.

이나 탄환이론 피하주사이론과 마찬가지로 이에 따르면 매스 미디어는 모든 수용자에게 강력하게 보편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내용이다.
과도 밀접한 관렴을 가진다. 대중 사회에서의 대중은 그 성격이 개별적이고 원자화되어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 마치 피하에 주사를 놓거나 탄환과 같이 직접 박힌다고 하는 강효과이론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1920년대 나치의 독재가 가능했던 것은 라디오라는 강력한 대중매체가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들어서 수용자들은 매체가 제공하는 메시지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선별적으로 자각하고 받아들이는 주체로 변화한다. 이러한 수용자의 변화는 1960년대 들어서서 매스 미디어의 제한효과 이론 매스 미디어의 효과는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므로 그 영향력은 크지 않다는 입장을 보인다.
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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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동욱,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 변동현, 김영기,
텔레비전 광고가 어린이들의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9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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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advertising.co.kr
▪ www.hani.co.kr
▪ www.tvcf.co.kr
▪ www.adcolleg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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