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사회복지] 어린이의 이상행동(도벽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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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시간에 내어주신 레포트입니다.
물론 99점 A+맞은 과목이구요.

어린이의 이상행동 중 한가지를 택하여
정의부터 사회복지사(상담자)의 개입 전략까지
두페이지로 요약해오라는 과제였습니다.
목차
1. 도벽의 정의
2. 도벽에 관한 사실
3. 도벽의 원인
4. 도벽에 대한 개입 및 지도
5. 아동의 도벽행동의 관리 및
교정을 위한 사회복지사(상담자)의 상담 전략
본문내용
4. 도벽에 대한 개입 및 지도
1)예방법
(1)될 수 있는 한 아동에게 절도행동을 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2)작은 도난 사건이 일어났을 때 무심하게 지나치지 말고 이를 교육의 계기로 삼는다.
(3)어린이에게 도덕성을 함양하는 교육을 한다.
(4)올바른 가치관과 적절한 소유개념을 갖도록 지도한다.
(5)아동의 학습, 교우관계 등에 많은 관심을 갖고 칭찬과 인정을 해준다.
(6)평소 아동을 애정으로 대하고 부드러운 말로 지도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7)가정과 학교가 긴밀한 연계지도를 한다.
2)사후 대책법
(1)태도
①평안한 마음으로 침착․냉정하게 사태를 검토․분석한 후 합리적․합목적적인 방법으로 해쳐나간다.
②도난당한 물품을 찾기 위하여 전체 아동을 상대로 수색하는 일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③절도행동을 한 아동을 발견하면 면담, 관찰, 조사 등을 통해 원인을 찾고 상태를 진단해야 한다.
④절도행동을 조사하는 목적은 아동 처벌이 아니라 아동의 성장 촉진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⑤아동의 행동에 의심스러운 점이 포착되면 시간을 두고 관찰하되 객관적인 자세를 취한다.
⑥아동의 훔친 사실이 확실해지면 원인을 잘 살펴서 대처한다.
⑦표면적인 도벽행위의 해결이 아니라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원인별 대처 [도벽의 개인요인에 대한 대처방법]
①놀이로 훔치는 행동을 하면 어떤 결과가 되는지 설명해주고 훔친 물건을 보상․대가를 치르게 한다.
②소유관념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으면, 훔치는 일 ․ 물건의 소유권을 아동과 함께 토론한다.
③욕구를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욕구를 통제할 수 있는 자제력과 의지력을 향상시킨다.
④가정애정 결핍 → 따뜻하게 수용, 부모․아동과 대화시간 늘림, 강압보단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
⑤사회성이 부족한 아동이면 교사의 인정을 받는다는 심리를 유발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⑥또래집단의 인정을 받기 위함이면 아동의 능력을 발견하여 이 능력으로 긍정적인 활동을 하도록 하여 성취감을 높이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의미를 찾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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