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에레네스트 르낭 민족이란 무엇인가을 읽고-민족개념과 한국의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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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르낭의 민족 개념

2. 한국의 민족

결론
본문내용
서론
‘민족’이란 단어에 대해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아주 어려우며, 많은 학자들이 민족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학자들마다 그 정의가 다르게 나타난다. 이는 역사, 정치, 사회, 문화 등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에레네스트 르낭은『민족이란 무엇인가』에서 자신의 역사적 경험에 바탕을 둔 민족의 개념을 말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르낭이 생각하는 민족 개념과, 이를 바탕으로 본 ‘한국의 민족’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본론
1. 르낭의 민족 개념
에레네스트 르낭은 1800년대 중반 프랑스의 격변기에 살았던 인물로 복잡했던 사회상만큼 그의 사상도 복잡하다. 그는 독일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지식인이었으나 보불전쟁을 겪게 되면서 프로이센의 극단적인 전체주의를 부정하고 독일이 프로이센화 되는 것에 강한 비난을 하였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독일과 프랑스 전쟁에 대해 나름의 논지를 전개하였고, 보불전쟁에서 프랑스의 패배는 ‘민족’의 개념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펼쳐나가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는 민족 개념을 주관적으로 파악하였다. 이것은 알자스, 로렌지방을 가져가기 위해 펼치는 독일식 개념인 인종적 경향을 강조하는 민족주의 에르네스트 르낭, 신행선 역, 『역사란 무엇인가』, (책세상, 2002), 100~101쪽. 참고
독일은 알자스, 로렌 지방이 인종적, 언어적으로 게르만이기 때문에 독일에 소속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를 반박하기 위해서 펼쳐진 이론이라고 보아도 마땅하다.
일반적으로 ‘민족’이라 하면 쉽게 인종이나 혈연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라 쉽게 생각 할 수 있다. 또는 같은 언어를 사용하거나 같은 종교,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공동체를 민족이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르낭은 이러한 예들을 하나하나 반박해 나가면서 민족의 개념을 규정짓는다. 이것은 유럽 사회라는 배경에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유럽은 이미 여러 종족들이 흩어져 살고 있으며, 한 나라 안에 여러 개의 언어가 사용되는 나라가 있는 반면,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만 다른 민족을 구성하는 나라도 있다. 종교도 마찬가지이다. 한 국가에 서로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같은 지역을 토대로 민족이 생성된다면, 전쟁이 일어나서 경계선이 바뀔 때마다 각기 다른 민족으로 바뀔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환, 『통일을 위한 민족주의 이념』, (을유문화사, 1993)
에르네스트 르낭, 신행선 역, 『역사란 무엇인가』, (책세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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