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콜버그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콜버그의 생애
2. 콜버그의 이론
1) 도덕발달단계
2) 도덕 판단력 검사
3. 콜버그 이론의 특징
4. 콜버그 견해의 비판받는 점
5. 콜버그와 피아제 비교
결론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의 시사점)

본문내용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발달이론을 보다 세분화하고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그는 아동의 도덕 판단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는 피아제의 주장에 동의하면서 각 단계를 세분화하였으며, 연구방법론의 문제점을 보완하였다. 그는 실험 대상을 아동에서 청년까지 확대하여 인간의 도덕발달에 관한 연구를 보다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실시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세진(1999), 인간 행동과 심리학, p 226~229, 학지사
김현택(2000), 심리학(인간의 이해), p210~213, 학지사
최승희․김수욱(2001), 심리학, p152~156, 박영사
이효선․D.Garz(2006),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이해, p210, 공동체
David R, Shaffer(2005), 발달심리학, p680~684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p273~274, 공동체


인터넷자료

http://blog.naver.com/sumi1226?Redirect=Log&logNo=14001775575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 콜버그이론에 대한 논쟁점
  • 콜버그 이론에 대한 논쟁점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I.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콜버그(Kohlberg, Lawrence 1927-1987)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시카고대학에서 수학하였으며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관심을 갖고, 1963년 도덕적 판단의 발달을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단계와 관련시켜 도덕적 사고에 관한 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1974년 하버드 대학에 도덕성발달교육센터를 설립하여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의 실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도덕발달

  • 교육심리학_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관하여 이야기 할 때 대표적으로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 길리건 (Gilligan)의 이론을 손꼽을 수 있다. 아동의 도덕적 사고 발달을 연구한 피아제의 이론을 성인에게까지 확장시킨 콜버그는 이러한 도덕성 발달단계가 개인별로 다르지 않고 같은 단계를 가진다고 가정하고 있다. 그는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논리를 관찰하여 도덕적 사고를 전 인습적 도덕 사고수준, 인습적 수준, 후 인습적 수준의 세 가지로 크게 나누었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콜버그의 딜레마 토론에 관해 배운 후 겹쳐진 이미지의 단상이다. 딜레마 토론을 간단히 말하자면, 주어진 문제 상황에 관하여 도덕적인 판단 능력에 근거해 토론을 벌인 후 관점을 채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Blatt이 발견한 일명 ‘+1 효과’에 의하면 도덕적 발달 단계가 1, 2, 3단계로 낮은 단계에 포진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딜레마 토론을 벌이고 나면 단계가 상승하여 2, 3, 4와 같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공론(公論)으로서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Kohlberg의 이론콜버그는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 사태를 이용하여 미국, 터키, 태국, 멕시코, 말레이시아의 아동과 성인들을 대상으로 옳고 그른 것에 관하여 면담한 결과, 모든 문화권에 동일한 도덕적 사고의 형식들이 있음을 발견하였다고 주장했다. 콜버그는 그들이 제시한 이유의 유형을 토대로 모든 문화에는 3수준의 도덕성 발달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인습 이전 수준, 인습 수준, 인습 이후 수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호프만의 이론(사회화이론)
  • 콜버그는 도덕 판단 발달이 단계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는 이전 단계와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새로운 단계는 이전 단계에 나타난 기능적 내용이 분화되고 통합된 것이라 말하고 있다. 콜버그의 이러한 주장은 10개의 가정적인 도덕적 갈등 사태(moral dilemma situation)에 관하여 7세부터 17세에 이르는 100명의 청소년들과의 면접에서 얻어진 자료에 근거한 것이다.피아제와 콜버그의 체제는 몇 가지 점에서 다르다. 근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