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참여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참여관찰 발표시간에 나눠준 발표자료 입니다.
목차
1.참여 관찰이란?
1)의의
2)목적
3)장, 단점
4)관찰작업의 스펙트럼
5)유의사항
2. 교사의 관찰
1)일화적 관찰
2)구조적 관찰
3. 교실,학교및 교육과정 관찰
1)일화적 관찰
2)구조적 관찰
본문내용
Ⅱ. 교사 관찰
1. 일화적 관찰
(1) 의의
일어난 사건을 이야기나 관찰자의 관찰 일지로 약식적으로 기록.
(2) 관찰의 규칙
① 관찰자는 연속되는 일이나 사건 전체를 관찰해야 한다.
② 목적, 제한이나 가이드라인은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③ 관찰은 완벽하고 주의깊게 기록되어야 한다.
④ 관찰은 가능한한 객관적이어야 한다.
(3) 관찰 방법
① 전체의 사건이나 일 관찰하기
최소한의 상황, 즉 하나의 사건으로의 초점
② 목적, 한계나 가이드라인 설정
관찰의 목적과 교실, 학교에서 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미 리 알아야 함
③ 완벽하고 주의 깊게 기록하기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ㆍ 이용숙․김영천,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방법과 적용, 서울:교육과학사, 1998, p.80∼85
⋅ 길형석∙손충기,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동문사, 2001, p.364∼368
⋅ 김인식 외 2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교육과학사, 1992, p.281∼284
⋅ 주삼환 외 4인,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원미사, 1999
⋅ 심덕보,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예원문화사, 1994
ㆍ www.cyber.geti.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