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연암 박지원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계급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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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는 말

○ 본론
1. 박지원의 생애
2. 시대적 상황
3. 정조의 문체반정(文體反正)
4. 북학파
5. 연암의 문체와 문학관
6. 작품분석
7. 사회에서 소외당하고 있는 미천한 계급에 대한 연암의 생각과 문학관

○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박지원이 살았던 18세기 조선사회는 전 시대와는 확연히 달랐다. 17,8세기에 이르러 조선사회는 도시와 농촌에 걸쳐 커다란 변동이 일어나고 있었는데 이는 봉건사회의 구조나 이를 떠받치고 있던 이념에 균열이 생기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사회 경제적 변모는 그 구성원들의 기분이나 의식을 바꾸어 놓았으며, 보수적 복고적인 관념 형태로 그들을 묶어둘 수 없었다. 박지원은 이렇듯 사회 구성원의 의식이 변모하고 있는 시기에 서민층과 신분계급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이를 문학으로 드러냈다. 즉, 박지원의 문학은 이러한 역사가 당면한 문제를 민감하게 반영한 토대 위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연암의 대표적 작품인 호질, 양반전, 허생전 등도 이러한 역사적 토대 위에서 나온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과 풍자 같은 조선 후기 사회의 계층적 변혁의 징후가 나타난다. 그리고 대부분의 독자들은 이런 작품들을 통해서 박지원의 사상 중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박지원은 작품들을 통해서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나아가 작품에서 근대사회를 예견하는 새로운 인간상을 창조해 내고 있는데, 이는 독자로 하여금 사회에서 소외당하는 미천한 계급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선 박지원의 생애와 문학관등 전반적인 것을 두루 보아 그의 사상적 배경을 살펴보고, 사회에서 소외당하고 있는 미천한 계급이 나타난 그의 작품을 분석하며, 이 과정을 통하여 박지원이 독자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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