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사회학] 연애관계 속의 권력관계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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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목적
들어가는 말
한계점

2. 실제사례를 통한 관찰
면접방법
설문지의 구성
실제면접 대상의 개괄적 소개

3. 실제 사례의 분석
개인별 도식표
그래프

4. 세부 양상별 분석
데이트 문화
성역할
경제력
갈등관계
스킨쉽

5. 결론과 토의

부록 : 제작후기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성은 사회적으로 조직되는 것이며, 사회 관계들에 따라 다르게 생산 되는 것으로 친족, 가족체계, 경제적 사회적 조직체, 사회적인 규제, 정치적인 규제, 등의 모든 사회 관계와 연관지어 분석해야 한다. 즉, 남성과 여성의 성적 정체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기제를 통해서 구성되는 것이다. 이성애 관계에서의 성적 대상은 단지 생물학적으로 다른 성이 아니라 성별화 된(gendered) 주체이다. 이성애는 단지 남자가 아니라 그 사회가 정의하는 사회, 문화적으로 만들어진 성(gender)에 기초하는 남성다움의 범주 안에 귀속되는 남자와 단지 여자가 아니라 여성다운 여성 사이의 애정인 것이다.

조선 후기부터 나타난, 유교적 통치 원리에 따라서 성에 따른 구분이 없던 균분 상속제에서 아들우대, 장남 우대의 자녀 차별적 상속과 제사가 시행되었다. 또한 양자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남편의 친족이 결정권을 갖게 되는데 이것은 남편중심의 친족 집단을 형성하게 되면서 한국 사회의 부계부권제가 공고해지기 시작하였다. 이와 더불어 신분제 사회였던 조선사회는 여성에게 양반 혈통의 순수성을 위해 재가 금지법을 재정하고 열녀문을 세워주는 등 신분제와 혈연관계가 결합하면서 여성이 국가가 통치와 통제의 도구화 되었다. 게다가 남아를 출산하라는 부계가족이 요구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경우 강력한 모권을 줌으로써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 안에서 여성이 수많은 억압을 받아드리고, 기꺼이 모권을 획득하기위해 애쓰도록 한다.
유교에 기반을 둔 전통적 도적주의 성담론은 지금까지 한국 사회에 지배적인 성담론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유교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 차이를 본질화 시키며, 남성을 양 여성은 음으로 대비시키며 양과 음의 조화를 추구하지만 양이 음의 다스림을 원칙으로 삼기 때문에 남성은 성적으로 우월한 존재로 여성은 성적으로 지배당해야 하는 존재로 위계화 한다.
이러한 남성 중심 사회에서는 남성은 강한 성충동을 가진것으로 규정하고 남성들의 성적인 자유와 성적 주체성을 보장하는 성문화를 가진다. 반면 여성들은 성적인 순결을 지킬 것과, 남성의 성적 만족을 위해 도구화될 것을 강요받는 문화를 만들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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