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매력,호감의 결정 요인과 사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력/호감의 결정 요인
1) 유사성
2) 상보성
3) 나에게 보상을 주거나 이익이 되는 사람
4) 가까이 있어 자주 만나는 사람
5) 내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
6)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

2. 사랑
1) 6가지 사랑 이론 - Hendrick & Hendrick (1986)
- 낭만적사랑
유희적사랑
우정적사랑
논리적사랑
소유적사랑
이타적사랑

2) 사람의 특성과 사랑 유형간의 관계
3) Sternberg의 분류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매력/호감의 결정 요인

- 어떤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되는가?

우리는 일생동안 수많은 사람과 교류하고 어울리면서 살아간다. 사람은 누구나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기를 원하지만 사람이 실제로 모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우리의 경우에 비추어 볼 때 우리가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을 나와 친한 관계를 맺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요인들로 인해 어떤 사람들과는 좋은 관계를 맺고 어떤 사람들과는 좋지 않은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일까?


1) 유사성

사람들 간의 매력 호감의 결정요인으로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는 먼저 자기와 유사한 사람과의 친교 작용, 즉 ‘유사성의 원리’를 들 수 있다. 이를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말이 유유상종(類類相從)이라는 말이다. 이 말은 같은 사람끼리 모이고 친해진다는 뜻으로 우리 주변에 있는 가까운 사람들을 생각해보면 자신의 특성과 유사한 점이 많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과 유사한 특성에는 성격, 외모, 경제적 능력 그리고 고향, 취미, 특기 등 다양한 요소가 있을 수 있는데 이 중 어느 하나과 자신과 유사하다면 그 사람에게 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되고 같은 주제에 함께 관심을 기울이며 친교를 나눌 수 있게 된다.
우리가 유사한 사람을 좋아하는 좀 더 구체적인 이유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첫째는 취미가 같은 사람일수록 같이 하는 일이 더 많아지고, 따라서 같이 지내는 시간이 더 길어지므로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는 태도나 의견이 같은 사람과 같이 있으면 심리적으로 편안해진다는 것이다. 친구의 동의는 자신감을 높여주고 자존심을 강화시키므로 우리는 같은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높이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은 우리자신이 틀렸을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보여 줌으로 좋아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는 나와 유사한 상대에 대해서는 그가 나를 좋아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따라서 그 관계가 보상적이 되리라고 예상한다는 것이다.
네 번째 이유는 유사하면 사귀는데 심리적인 부담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김애순)
- 결혼학 (정현숙, 유계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lena1***
    (2014.03.11 20:20:21)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대인관계 -친교행동
  • 현대 사회와 심리학13조 조별 Report대인관계 - 친교행동- 목 차 -Ⅰ 들어가며Ⅱ 대인매력의 원리들1) 연합이론2) 사회적 교환이론3) 형평이론4) 역할기대 이론 5) 상호의존 이론Ⅲ 매력・호감의 결정 요인1) 유사성2) 상보성3) 나에게 보상을 주거나 이익이 되는 사람4) 가까이 있어 자주 만나는 사람 5) 내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6)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Ⅳ 사랑1) 6가지 사랑 이론- Hendrick & Hendrick (1986)2) Sternberg의 분류Ⅴ 나오며Ⅰ 들어

  •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 친교행동
  • 현대사회와 심리학 대인관계 - 친교행동1. 매력/호감의 결정 요인1) 유사성2) 상보성3) 나에게 보상을 주거나 이익이 되는 사람 (상호성)4) 가까이 있어 자주 만나는 사람 (근접성)5) 내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 (균형이론)6)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2. 대인 매력의 원리들1) 연합이론2) 사회적 교환이론3) 형평이론4) 득실이론5) 역할 기대 이론6) 상호 의존 이론3. 사랑1) 6가지 사랑이론 - Hendrick & Hendrick (1986)2) 사람의 특성과 사랑 유형간의 관

  • [사회심리학] 대인관계-친교행동
  • 대인관계 - 친교행동- 목차 -0. 발표 사례1. 매력/호감의 결정 요인1) 유사성2) 상보성3) 나에게 보상을 주거나 이익이 되는 사람4) 가까이 있어 자주 만나는 사람5) 내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6)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1) 성격특성(2) 능력 (실수효과, 반사영광)(3) 신체적 매력(후광효과)2. 대인매력의 원리들 1) 연합이론2) 사회적 교환이론3) 형평이론4) 득실이론5) 역할기대 이론6) 상호의존 이론3. 사랑1) 6가지 사랑 이론(1)낭만적사랑(2)

  • [심리학] 제10장 이성관계-사랑
  • 2008-2 현대사회와 심리학 8 제10장 이성관계-사랑1. 사랑의 의미-사전적 의미: ‘아끼고 위하는 따뜻한 인정을 베푸는 일 또는 그 마음’, ‘마음에 드는 이성을 몹시 따르고 그리워하는 일 또는 그러한 마음’1) 사랑의 이해• 우리 삶의 중요한 요소인 사랑에 대해서 너무도 아는 것이 없음.-사랑을 신비화하려는 인간의 미신적 또는 낭만적인 성향 때문.-사랑에 대해 가르치지도 않고 배우려고 하지도 않음. 사랑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고 또

  • [심리학] 매력, 호감의 결정 요인
  • 1. 매력 / 호감의 결정 요인1) 유사성(1) 이론적 배경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좋아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학교 친구들도 서로 비슷한 취미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끼리 친해지고 연인들도 비슷한 사람들끼리 끌리는 경우가 많다. 유사성에 의해 사람들에 끌리는 경우는 이렇게 비슷한 태도, 기호, 가치관, 특징 등을 지닌 사람을 좋아하는 경우를 말한다.(2) 사례 분석어거스트 러쉬는 길거리 음악가인 아버지와 유명한 음악가인 어머니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