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역사의 기억, 사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사진역사의 한 부분으로서의 전쟁사진
2)선전기구로서의 전쟁사진
3)전쟁사진과 집합기억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전 손택(Susns Sontag 2003; 2004, 135쪽)은 "시간이 흐를수록, 기억한다는 것은 어떤 이야기를 떠올린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진을 불러낼 수 있는 것이 되어버렸다"라고 말한다. 지나간 과거에 대한 기억들은, 특히 그 과거를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남아 있는 과거에 대한 기억은 과거를 시각적 이미지로 재현해서 보여주는 사진들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실제로 사진들은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무엇으로, 어떻게 기억하게 하는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진이 이러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사진이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우리가 한 장의 사진을 본다는 것은 결국 그 역사의 현장에 우리가 마주섬을 뜻하는 것이다. 사진은 역사의 현장을 바로 그 자리에 있었던 사람을 대신해서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역사적 사건을 경험했던 사람들이 갖고 있는 경험 기억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주고 있다. 이러한 믿음은 사진이 '한 때 여기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객관적 진실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사진은 통념적으로 현실을 거짓 없이 옮겨놓은 장치로 파악되고, 기계적인 전사(轉寫)의 특성이 본질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통념 때문에 사람들은 사진의 진실성에 대한 권위를 받아들이고, 자신이 그 장소에 있었다면 사진 속의 광경이나 대상을 정확히 그대로 보았을 것이라고 믿는다.
참고문헌
김민환 (2003). 누가, 무엇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 김진균 편.『저항, 연대, 기억의 정치 2』. 서울: 문화과학사, 399~416
김형곤 (2005). 한국전쟁 사진과 집합기억 : 전쟁기념관에서의 한국전쟁 사진전시회에 대한 연구.『한국언론학회』,49원 2호, 61~84.
박도 엮음 (2004) 『지울 수 없는 이미지』. 서울: 눈빛
최인진 (1992). 『한국신문사진사』. 서울: 열화당
Songtag, S. (2003). Regarding the pain of others. 이재원 역(2004). 『타인의 고통』. 서울: 이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진학] 사진의 역사
  • 사진은 종래의 필름, 현상, 인화라는 개념과는 알리 그 정의를 더 넓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컴퓨터에 의한 영상 테크놀로지와 그 주변의 디지털 시스템은 인류의 예상을 훨씬 능가하는 속도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래를 향한 앞으로의 사진 또는 사진가란 개념 정의도 변해져가야 할 것이다.  2. 사진의 배경사진의 역사는 L.J.M.다게르(1787~1851)에 의해 발명된 은판사진(daguerreotype)이 프랑스의 과학 아카데미에서 1839년 8월 19

  • [대중문화의 이해] 21C 영상시대의 꽃, 디카문화
  • 영상시대의 한 축인 사진에 대해 초기 사진역사를 살펴보고,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디카문화의 형성과정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디카문화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보겠다. ♧ 초기 사진의 역사‘사진의 역사(보먼트 뉴홀, 정진국/열화당/2003. 9 발행)’란 책 내용 중 이런 부분이 있다. “5초 간격으로 시간을 헤아리면서 사진사가 손에 시계를 쥐고 왔다갔다하는 동안, 얼굴 위로 쏟아져 내리는 강한 태양광선을 받으며, 뺨

  • [미디어] 텔레비전의 사회사 -TV는 어떻게 출현했고, 일상 속으로 들어오게 되었나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한구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2006)이정춘, 현대 사회와 매스미디어(나남출판사 2004)박치형,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북스 2003)캐더린 우셔 헨더슨 외, TV 속의 사회, 사회 속의 TV(커뮤니케이션북스 2004)K.U. 핸더슨 외, 텔레비전과 사회-그 함축적 의미(한울 1994)민병록, 세계 영화 영상 기술 발달사(문지사 2001)채백, 세계 언론사(한나래 1997)이재현, 현대 사회에서의 텔레비전 의존과

  •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한구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2006)이정춘, 현대 사회와 매스미디어(나남출판사 2004)박치형,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북스 2003)캐더린 우셔 헨더슨 외, TV 속의 사회, 사회 속의 TV(커뮤니케이션북스 2004)K.U. 핸더슨 외, 텔레비전과 사회-그 함축적 의미(한울 1994)민병록, 세계 영화 영상 기술 발달사(문지사 2001)채백, 세계 언론사(한나래 1997)이재현, 현대 사회에서의 텔레비전 의존과

  • [광고디자인론, 광고디자인, 광고] 광고의 역사와 종류
  • 기억하도록 하는 음악광고AAAA : (merican Association of Advertising Agencies) 미국 광고대행사들의 이익을 대표하는 단체로 비윤리적 광고를 수행하는 대행사에게는 가입자격을 제한함으로써 영향력을 발휘USP : (Unique Selling Proposition) 광고에서 특정 브랜드만이 지녔다고 주장하는 차별화된 독특한 혜택. 인터넷광고 인터넷을 매체로 수행되는 광고로 영상효과, 고객과의 상호작용능력, 표적의 선택성, 신속성, 반응의 측정가능성, 관심 있는 고객의 능동적 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