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극] 강령탈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맨 처음에 시작한 것은 길놀이였다. 길놀이에서는 사자탈을 쓰고 탈춤패들이 길을 걸어가면서 춤을 춘다. 그러다가 어떤 한 집에 들어가서 그 안에서 춤을 추기 시작한다. 이를 집 놀이 라고 하는데 집 놀이는 미리 약속해 놓은 집을 예약해놓고 그 집에서만 집 놀이를 한다고 한다. 이것을 보면서 그리고 나서 집을 들르고 나서 다시 밖으로 나와 다시 춤을 추면서 탈춤을 출 곳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나서 길놀이 끝낸 후에 새로 만든 탈을 놓고 간단한 제사상을 마련 후 마을의 안녕과 풍요 빌고 탈춤의 무사진행을 비는 탈 고사를 지낸다. 이것을 보면서 나는 탈춤을 마냥 막 애초부터 추는 줄 알았는데 길놀이와 집놀이 같이 탈춤 시작 전에 많은 것을 하는 것을 알고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 신선했다. 탈고사를 지내고 나서 맨 처음으로 제1과장을 시작하는데 1과장의 제목은 사자춤 이었다. 잡귀잡신을 쫓는 백사자가 두 마리가 등장해서 용맹스럽게 힘찬 춤사위를 드러낸다. 그리고 그 앞 쪽에 있었던 빨간 옷을 입은 잡귀는 사자를 피해서 한 껏 움츠러 들어 있고 사자가 오는 쪽을 피해서 도망 다닌다.
5과장에는 봉산탈춤에서도 볼 수 있었던 양반, 말뚝이 춤이었는데 총 6명의 사람이 나와서 양반 4명과 말뚝이 2명 사이의 재담으로 이루어져 있다. 봉산탈춤과 비슷하게 양반끼리의 대화에서 우습지도 않은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자신들이 자신의 입으로 자기 자신의 체면과 권위를 땅바닥에 떨어트렸다. 하지만 나는 여기에서 탈춤꾼들이 뭐라고 말을 하는데 말이 어려워서 무슨 말인지 잘 알아들을 수 없었다. 하지만 봉산탈춤을 배우면서 보았던 장면과 비슷한 장면이어서 무슨 내용일지는 대강 이해는 갔다. 양반이 대사를 치는 동안 옆에서 말뚝이는 깐죽대고 있었다. 이것은 말뚝이가 양반들을 비웃고 조롱하는 듯 한 행동을 취하는 듯 한 느낌을 받았다. 그러다가 한명의 양반은 웃긴 노래를 부르면서 양반의 체면에 어울리지 않는 행동을 하였다. 이는 예전에 교과서에서 배웠듯이 그 시대의 양반들을 서민들이 탈춤으로써 풍자한 장면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한명의 말뚝이가 나왔다. 말뚝이는 무대 한가운데에 나와서 양반들을 풍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개론] 국문학 희곡의 변화 양상-희곡의 국문학적 특징을 중심으로
  • 전통극(2)-1. 탈춤극 - 탈춤극에 관한 자료는 20세기에 채록 정리된 것이지만, 조선시대의 탈춤극과 근본적으로 커다란 차이는 없음* 탈춤극의 갈래 - ① 비전문적 탈춤극 - 여러 지방에서 마을 주민들을 중심으로 전승(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② 전문적 탈춤극 - 직업적 놀이꾼들이 각 지방을 다니며 공연(남사당패의 덧뵈기 - 현전하는 유일한 전문적 탈춤극. 현전하지는 않지만 합천 밤마리패, 의령 대광대

  • [동양연극론] 한국전통극과 동양전통극의 비교
  • 전통극 1) 가면극1. 한국전통극 1) 가면극▲ 고구려 수산리 고분 벽화 (교예도)▲ 고구려 안악 3호분 가면희1. 한국전통극 1) 가면극☞ 지역적 분포강원도 지역 : 강릉 관노 탈놀이경상도 지역 : 낙동강 북부지역 - 하회별신굿 자인팔광대낙동강 남동부지역 - 수영야류, 동래야류 서울, 경기지역 :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 퇴계원산대놀이 황해도지역 : 해주탈춤, 강령탈춤, 봉산탈춤, 은율탈춤함경도지역 : 북청 사자놀음남사당패의 덧뵈

  • 인문어학 판소리ㆍ희곡
  • 전통극과 희극2. 전통극의 기원3. 삼국시대의 전통 극(1) 고구려의 놀이와 연극(2) 백제의 놀이와 연극(3) 신라의 놀이와 연극(4) 통일신라의 놀이와 연극4. 고려조선시대의 전통극(1) 고려시대의 전통극(2) 조선시대의 전통극5. 전승 자료에 나타난 전통극(1) 탈춤극(2) 인형극6. 근대 전환기 이후의 극(1) 창극(2) 신극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지금까지 상대시가부터 시조가사에 이르기까지 서정 양식의 문학 장르는 물론, 서사양식

  • [탈, 가면] 탈(가면)의 종류, 탈(가면)의 특성, 탈(가면)의 유래, 탈(가면)의 재료, 탈(가면)의 제작법에 관한 분석
  • 탈춤과 강령탈춤처럼 먼저 흙으로 모양을 빚는 과정을 거치거나, ② 단순히 마분지(가사오광대의 오방신무장탈, 할미탈, 마당쇠탈, 수영들놀음의 제대각시탈) 위에 색을 입혀 쓰는 세 가지 방법이 쓰여졌다. 짐승의 털 달린 가죽으로 만든 것으로는 동래들놀음 셋째 양반인 모양반탈이 그 좋은 보기이다. Ⅵ. 탈(가면)의 제작법1. 바가지탈바가지 탈은 얼굴형이 바가지 모양의 반구형으로 통일되어 있어 탈의 개성에 따른 조형적 특성이 약화되게 마련

  • [국문학개론] 전통극과 희곡의 역사
  • 탈춤 산대극 등으로, 야희는 탈춤으로 추정영정조 시대 이후 서울의 우인들은 서울의 상업지역 및 지방 상업도시로 진출풍자극 소학지희는 천민 배우가 담당하였기에 이면적 주제의식, 즉 부패하고 부정한 상층 관료에 대한 비판이 존재하였다. 4. 고려조선시대의 전통극비전문적 탈춤극서울, 경기양주별산대놀이송파별산대놀이황해도봉산탈춤강령탈춤 등경상도수영 야류, 고성 오광대경북 하회별신굿탈놀이강원도 강릉관노가면극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