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II. 이론적 배경
1. 이미지 연구
1) 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
2) 이미지의 역할
3) 이미지의 종류
2. 기업이미지 연구
1) 기업의 환경 변화
2) 기업 이미지의 개념
3)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4)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5)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기업의 정보
(2) 기업 요인
(3) 수용자 요인
6) 기업 이미지 측정
3.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미지 제고
1)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사회적 책임)의 개념
2) 사회 공헌활동의 형태
4.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 이미지의 관계

III. 국내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분석
1. 외국기업의 사례
1) 사회공헌으로 존경받는 기업 GE
2) 소프트웨어를 무상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3) 지속가능한 발전에 주력하는 로열더치셸
4) 지역사회와 우호관계로 기업운영에 이익을 얻은 Merck
5) 정유사업을 위해 지역사회에 먼저 투자한 BP
6) 브랜드를 지역사회공헌과 일치시킨 Gap Inc.
2. 국내기업의 사례
1) 삼성
(1) 사회복지ㆍ문화예술 분야
(2) 학술교육ㆍ환경보전 분야
(3) 체육진흥ㆍ국제교류 분야
(4) 자원봉사 활동
2) 유한킴벌리
3) 효성
4) 현대그룹
5) 한화그룹
6) 현대자동차
7) 신세계
8) SK그룹
9) LG그룹

IV. 결론

참고문헌

표 목차

<표 1> 이미지의 종류
<표 2> 기업 이미지의 구성 요소
<표 3> 기업 이미지 평가요인
<표 4> 기업 이미지 평가 요인의 유목별 분류

그림 목차

<그림 1> 기업 이미지 형성과정
<그림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찬반론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의 목적

현대는 '이미지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국가, 사회, 기업을 막론하고 이미지관리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기업은 기업 특유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형성된 기업이미지는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비자들은 기업에 대해 과거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업활동적 측면과 사회환경적 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것을 마케팅 활동의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다.
소비자들은 보다 나은 상품을 보다 싸게 구입하기를 원하고, 정직하고 신뢰성 있는 광고 그리고 더 많은 제품정보를 요구한다. 즉, 기업은 제품이 질적 향상, 기술의 발달 등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자 하며 또한 전체 마케팅활동을 통해 기업 PR과 광고 그리고 사회적 문화적 활동 등을 후원함으로써 장기적인 측면에서 우호적인 기업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업이미지는 상표 이미지 제품이미지와 함께 기업이 관리하여야 할 중요한 전략적 요인이 되는 것이다.
한편, 기업들은 과거처럼 주주에 대한 직접적인 이익만을 중시하던 데서 벗어나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의 요구 및 희망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는 새로운 임무를 맡게 됐다. 기업본연의 '이윤추구' 와 함께 '사회적 책임' 을 수행해야 하는 기업들에게는 두 가지 목표를 효율적으로 조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더욱 중요하다. 즉 기업 활동에서 이익추구가 1차원적이고 소비자 권익보호가 2차원적이라면 사회공헌은 3차원 또는 제3의 경영이라는 개념의 설정이 가능하다고 하겠다.
선진국에서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은 이미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요소들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았다. 미국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그 기업에 대한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척도로까지 인식될 정도로 중요하게 여겨진다. 또한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미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왜냐하면 기업이미지는 기업의 공중의 인식으로부터 시작한다. 공중의 인식을 사로잡는 유효적절한 방법 가운데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광고임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가상적이고 표면적인 광고가 가져다 주지 못하는 은근한 신뢰감이 싹드는 것이 바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마치 선(善)한 이의 뒷모습처럼 기업이 기억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접근이 더욱 절실하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총 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헌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분석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각 장별로 요약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범위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 기업이미지 연구를 기업의 환경변화 기업이미지의 개념ㆍ중요성ㆍ구성요소 그리고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미지 제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 이미지 관계를 선행연구를 도구로 하여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국내외 기업 사회공헌활동 사례 분석으로 외국의 기업은 6개 회사의 사례를 들었고, 국내에서는 삼성을 비롯한 총 9개 회사의 사례를 들어 상세히 설명하였다.
제4장은 연구의 결론 부분으로 기업이미지와 관련한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강효권, 기업의 사회공헌을 위한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국내 Y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국원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이에 의한 이미지 비교연구-국내 이동통신회사 3사를 중심으로, 서강대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김원경, 메세나 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무용공연을 중심으로, 순천향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연기, 기업의 전략측면에서 본 사회공헌활동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삼성그룹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남영이. 기업 실체 광고와 이슈 광고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박태남, 메세나를 이용한 기업의 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 동아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삼성사회봉사단, 삼성사회공헌활동백서, 2002. 4
______________, 삼성사회공헌활동백서, 2003. 3
송윤화, 구매 후 형성된 기업이미지가 재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 논문, 1996
신유근 한정화, 1990, 한국기업의 사회참여활동,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사회개발원
신은식, 기업 이미지가 홈페이지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적용된 사례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국내금융업계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동덕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오세영, 이진희. 기업광고 유형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7호. 2000
이상철, 산업재 기업에 있어 기업광고 유형에 따른 기업 이미지 효과 연구, 연세대 언론홍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1994. 소비자 행동론. 서울: 경문사.
장은주, 구자송, 박은희. 기업 이미지 광고의 유형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제9회 LG애드 대학 생 광고대상 수상논문집. 1997
장현주, 한국 기업윤리에 대한 일고찰-우리 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서강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너무 오래되었네요...
    최근 좋은 분들의 논술회가 많앗는데 그부분의 자료가 없는게 아쉽습니다.
  • yun***
    (2007.11.04 19:43:39)
회원 추천자료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사례3) 중소기업 기술 혁신 개발 사업 성과 보고Ⅱ. 기술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법령1. 산업기술혁신 촉진법2.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법 3. 기술 개발 촉진법 4. 기술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조세혜택을 주는 법령들Ⅲ. 도표 및 그래프로 알아보는 기술 혁신 지원 관련 통계 자료들1. 총 연구 개발비2. 총 연구원3. IMD 국가 경쟁력4. 과학 기술 논문 수제 3장 기술혁신 사례분석Ⅰ. 기술혁신 실패 사례 및 실패요인 분석1. 괴혈병에 대한 치료2. 뉴욕 시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및 실태2.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Ⅰ. 서 론현재의 인류문명은 인간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농업사회에서 기계중심이었던 산업사회를 지나 이제는 인간의 고도로 발달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에 안착하였다. 이러한 지식은 교육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이제 교육 서비스의 산업은 인간의 지식과 정신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효용을 증대시키는 경제활동으로 산업의 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어느 것보다도 교육에 대한 관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및 학습자를 위한 행정적 제도적 지원 8. 가정의 교육적 태도 및 관심 9. 지역사회 교육훈련의 내용(Knowledge, Skill, Attitude) 교육훈련의 내용은 매우 다양하나 이를 대별하면 지식과 기능 교육, 그리고 태도 교육으로 구분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식교육(Knowledge) 전문지식, 기초지식, 기업경영의 지식, 기업환경의 지식 등에 관한 교육 2. 기능교육(Skill) 전문기능, 통찰력(독창력 및 기획력 포함), 결단력(이해력, 판단력 포함), 활동력, 실천력

  •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
  • 기업 내에서 운영하는 교육기관으로서는 유일하게 국가인증 정규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사내대학으로, 고졸학력으로 입사한 임직원이 학사부터 박사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는 모든 과정을 갖추고 있다. 사내대학에서 학습하는 기간에도 급여는 계속 지급되며, 교육비용 또한 모두 회사가 부담하기에 돈 걱정 없이 공부에만 매진 할 수 있다. 1년 동안 학생 한 명에게 배당된 교육비 예산만도 3천 700만원에 달한다.교육내용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활동을 전개하게 되자 방송 역시 저널리즘 분야에 포함됐다. 그리고 오늘날에 와서는 모든 매스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나 분야를 저널리즘이라고 부르게 됐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는 시사적인 문제에 대한 보도와 논평해설 등의 활동이나 이러한 활동 분야만을 지칭하며, 오락이나 광고 등의 활동은 제외된다. 이렇듯 신문이나 잡지 중심의 인쇄 활자 중심의 정통적 저널리즘은 TV의 출현과 지식정보화의 빠른 진행으로 새로운 매체를 중심으로 그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