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한국을 중심으로 본 아시아 지역 합작영화의 현황과 사례분석 -산업적 측면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공동제작영화란?
1) 공동제작의 정의
2) 공동제작의 역사
2. 공동제작영화의 특징
1) 공동제작영화의 배경
2) 공동제작영화의 목적
3) 사회적 배경의 변화에 따른 한국 공동제작 영화 목적변화
3. 공동제작영화의 유형
1) 공동제작의 유형
2) 한국 중심 유형별 정리

4. 사례분석 - 영화 데이지
1) 선정 이유 및 줄거리
2) 영화 제작과정
3) 홍보
4) 흥행정도
5) 네티즌, 평론가 평가
(1) 네티즌 평가
(2) 평론가 평가 - 각종 영화관련 매체 참고
6) 문제점
5. 공동제작의 문제점과 대안
1) 공동제작영화의 문제점
(1) 공동제작 영화에 대한 지원 부족
(2) 의사소통 지연, 문화적 차이 문제
(3) 관세와 세금
(4) 한국에서 공동제작 영화 규정
(5) 프로그램 제작에서의 통제력과 문화적 특수성의 상실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상산업이 새로운 기술시대와 마주하면서 매체간․산업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통신․방송․영상의 영역이 통합되며, 국제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런 국제화의 추세는 기존의 국가 간 시장의 구분을 완화시키기도 하지만 선발기업(시장을 주도하는 기존업체)과 후발기업 사이에 가로놓인 시장진입장벽을 높이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각 국가 혹은 기업집단은 나름대로의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는데, 그 중 국제공동제작은 영화산업에서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산업이다.
헐리우드에서는 해외투자를 활발히 함과 동시에 창의적인 요소를 헐리우드 영화 속에 다시 흡수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고 유럽에서도 영상․방송․통신의 융합에 착안하여 유럽영화의 활로를 찾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아시아 영화산업에서도 주목된다.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어느 때보다 아시아내의 매체 융합이 활발해지려는 요즘, 영화산업에서의 공동제작도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을 중심으로 아시아내의 공동제작영화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우선 공동제작의 정의와 함께 일제말기부터 시작된 한국의 공동제작영화의 역사를 살펴보고 공동제작영화의 배경과 목적을 알아봄으로써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공동제작영화의 유형은 공동출자, 공동제작, 현지촬영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정의와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공동제작의 의미를 더 확실히 하고자 한다.
또한 영화 ‘데이지’를 통해 제작방식 및 홍보, 흥행정도를 알아보고 개봉 후 관객과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해 공동제작영화의 전체적인 문제점을 짚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영화진흥연구원, <국제 공동제작에 관한 연구>,2001
• 영화진흥연구원, <아시아 공동제작 현황과 발전 방안>,2002-3
• 영화진흥연구원, <아시아 영화산업 현황과 지역내 협력방안 연구>,2000
▣ 참고 논문
• 김려실, <일제말기 합작선전영화의 분석>
▣ 참고 사이트
• 씨네 21 (www.cine21.com)
• 무비위크 (http://www.movieweek.co.kr)
• 티켓링크 (http://www.ticketlink.co.kr)
•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개발론] 경기도 문화클러스터 구축방안 모색 -셰필드시 사례 바탕으로
  •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이러한 지역들은 혁신기업들을 중심으로 연계된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에도 이러한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소가 필요한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특히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의 문화 산업클러스터에 주목하여 이를 살펴보겠다.Ⅲ. 연구범위 및 방법본 연구는 먼저 산업클러스터와 문화클러스터의 정의를 내리고, 해외 문화 클러스터 사례분석을 통해 문화 클러스터의 성공요인이 무

  • 홍콩과 중국의 경제통합에 관한 연구 홍콩 중국 CEPA 체결 홍콩 중국 교역 경제통합
  • 지역(광동성) 진출 현황 (5) 주강 삼각주에서 홍콩주도의 물류센터 구축 필요성Ⅳ. 결 론1.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2. 결 론Ⅰ. 서 론1. 문제 제기현재 세계적으로 경제통합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미 1999년 1월부터 유럽 단일경제권이 출범되어 유럽단일통화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북미지역에서는 경제통합체인 NAFTA가 실현되었고, 아시아 경제공동체를 지향하는 APEC 등이 활발한 경제통합을 위한 논의를 지속시키고 있다. 이러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한국영화산업의 형성과 발전-24-26VII)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27-351. 통계로 본 한국 영화의 현황2. 9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의 투자구조3. 한국 영화산업의 성공요인과 경쟁력VIII) 한국영화의 국내 마케팅-35-421. 한국영화, 1000만관객의 힘은 어디서 나왔나.2.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3. 영화 마케팅의 요소들4. 영화 홍보사 인터뷰를 통한 실제사례5. 일반적 영화 마케팅 기법과 방법론6. 한국 영화의 성공

  • [문화경제학] 부산국제영화제(PIFF) 분석
  • 영화제는 이태리의 베니스 영화제로1932년 처음 개최되었다. 이후 영화제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중단되었다가 전후에 베니스, 프랑스의 칸, 독일의 베를린 등지에서 재개되었으며, 이어 모스크바, 뉴욕 등 세계 여러 곳에서 잇달아 개최되고 있다. 국제영화제는 초기에는 영화가 탄생한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편중에서 최근 한국을 비롯한 인도, 홍콩, 일본 등 아시아 지역과 미국과 캐나다 등의 북미에서도 국제영화제가 개최되는 추세이다. 오늘날 국제

  • [인문사회계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
  • 한국 경제 성장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던 반도체, 자동차, 가전 등 핵심산업의 침체로 21세기에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분야로서 영화를 비롯한 문화 콘텐츠산업에 대한 투자와 연구가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영화는 1998년 의 흥행성공을 시작으로 투자와 제작시스템의 개선이 이루어져 많은 자본이 투여된 블록버스터의 제작과 배급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능력의 축적이 어느 정도 가시화되고 있는데 반하여, 경제적 전후방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