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술경영] GlaxoSmithKline(GSK) 약품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ase Summary

2. Discussion
Case Study 1. GSK의 Ambidextrous Organization에 대해서...
Case Study 2. Pre-Merger 시기의 조직의 문제점에 대해서...
Case Study 3. CEDD의 장단점에 대해서...
Case Study 4. Open Innovation 대해서...

3. Conclusion

< Appendix 1. R&D 조직도 >


본문내용
1. Case Summary
1830년 존K.스미스가 설립한 GlaxoSmithKline(GSK)는 전 세계 160여 개국의 10만명 이상의 직원들이 종사하고 있는 세계적인 영국계 다국적 제약회사로, 현재 50여 가지에 이르는 전문의약품과 백신을 공급하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잔탁(위궤양치료제), 파로돈탁스(잇몸질환 전문치약) 등이 있으며 138억 5300만 달러의 총 자산(2000년 기준)에 295달러의 연매출액(2001년 기준)을 보이는 제약업계 세계 2위의 굴지의 제약회사이다.
연구개발 중심의 제약기업으로 평가받는 GSK는 pre-merger와 2000년에 성사된 GSK merger, 즉 두 번의 M&A 과정을 통해 지금의 모습을 이루게 되었다. 여기서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GSK가 2000년 M&A를 통해 현 모습을 갖춘 후, 감행한 대대적인 R&D 부문의 reorganizing으로써 우리의 case study의 주 관심사이기도 하다.
우선 GW와 SKB는 그들 스스로 생산라인을 큰 스케일로 합병했다. Beecham 과 SK Beckman은 1989년(SKB)에 Glaxo와 Wellcome은 1995년(GW)에 합병 했는데, 두 기업은 모두 새로운 약을 개발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연구원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격려해 주었다. 2000년 1월 17일, GW와 SKB는 GSK로의 합병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2000년 7월까지 완벽하게 합병을 한다는 계획이었다. GW와 SKB는, 두 회사의 본부를 UK에 두고, 108000명의 직원과, 75개의 나라가 넘는 곳에서 합병의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1999년에는 2개의 회사는 이익과 순이익을 합쳤고, 각각 27.3 billion dollar 과 4.7 billion dollar 였다. 이 중 80%가 넘는 회사의 수익은 약의 판매로부터 발생한 것이고, 나머지는 고객 건강 사업을 포함해서, 구강 관리 생산품, 영양 건강 생판품등에서 파생된 것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약산업분석,동아제약,국내제약산업,세계제약산업,제약산업특징,동아제약기업분석
  • 기술이 집약되어 특허기술의 보호 장벽이 높고 신의약품 개발이 어렵기 때문에 기술우위에 따른 독점력이 강하고 부가가치가 매우 높다. 또한 제약산업은 과학기반 산업으로서 기초과학 연구 결과가 곧바로 산업적 성과와 긴밀하게 연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신약발견을 위한 연구가 곧 산업의 경쟁력으로서 타 산업에 비해 연구개발비 비중이 높은 차별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다국적 제약기업의 시장집중도와 시장지배력

  • [다국적기업론] 제약산업 분석 -동아제약을 중심으로
  • 기술이 집약되어 특허기술의 보호 장벽이 높고 신의약품 개발이 어렵기 때문에 기술우위에 따른 독점력이 강하고 부가가치가 매우 높다. 또한 제약산업은 과학기반 산업으로서 기초과학 연구 결과가 곧바로 산업적 성과와 긴밀하게 연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신약발견을 위한 연구가 곧 산업의 경쟁력으로서 타 산업에 비해 연구개발비 비중이 높은 차별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다국적 제약기업의 시장집중도와 시장지배력

  • 동아제약을 중심으로 한 제약산업 분석
  • 기술수준 제고와 신기술 습득 차원에서 외부 연구센터와의 협력도 강화해외 경쟁사 분석4. 아스트라제네카 해외 경쟁사 분석4. 아스트라제네카글로벌 마케팅 강화-해외 마케팅 강화를 위해 90년과 91년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마케팅 기업을 인수-일본 Astra의 지분을 90%까지 확대하였으며, 미국시장 진출의 발판이 되었던 Merck와의 라이센싱 계약을 지분 50대 50의 조인트 벤처로 전환-Astra는 현재 세계 45개국에 마케팅 기업을 가지고 있으며, 이 외의

  • [경영조직론] Glaxo SmithKline 기업사례 분석
  • 때 CEDD구조의 도입은 거시적으로 성공적이라 볼 수 있다.따라서 앞에서 언급한 문제점은 정도의 차이이며, 어느 조직구조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라는 점을 인지하여 조금씩 수정해 나간다면 흔들림 없이 더욱 나아갈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8.참고문헌「거대제약사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GSK의 문제해결방안 사례 분석」『Dnog A Business Review』,「新藥이 돈 안된다고? 거대 제약사여, R&D를 재건하라」, 2008, 9호

  • Glaxo SmithKline 약품 연구 재조직화
  • 약품 발견으로부터 분리되었다는 사실 때문에, Yamada는 약품 개발에 극적인 변화를 제안하는 동시에 제품 개발 그룹의 중대한 리스트럭처링을 하는 것을 꺼려했다. 합병 바로 이후에 그 둘을 동시에 하는 것은 아마도 GSK에게는 너무 부담이 되는 것이라고 증명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Yamada는 제품 개발이 중점적으로 Product Management Board(PMB)에 의해 관리될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Yamada가 제품 개발 조직이 각각의 상속회사들의 사례들이 그랬던 것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